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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산업기술] 베네수엘라, 가스자동차 점유율 증가
  • 경제·무역
  • 베네수엘라
  • 카라카스무역관 한혜련
  • 2011-12-13
  • 출처 : KOTRA

 

베네수엘라, 가스자동차 점유율 증가

- 2010년 압축천연가스(CNG) 전환키트 수입량 1296% 증가 -

 

 

 

□ 시장개요

 

 ○ 베네수엘라는 세계적으로 전력뿐 아니라 석유부문에도 막대한 보조금을 적용하는 유일한 나라로 다른 소비자 물품의 가격 인플레는 연간 20%가 넘지만, 가솔린 가격은 지난 12년간 동결됨.

  - 옥탄가 95의 가솔린 가격이 리터당 약 0.01달러(시장환율 적용) 수준으로 물보다 저렴함.

 

 ○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베네수엘라가 가솔린에 투입하는 보조금은 157억 달러로 국영 석유회사(PDVSA)의 회계장부에 높은 비용이 발생함.

  - 가격 변동 없이 가솔린 내수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지금의 추세라면 정부의 보조금 지출에 대한 부담은 더욱 가중될 전망임.

  - 최근 OPEC 자료에 따르면 베네수엘라가 약 3000만 배럴로 세계 최대 원유 가채매장량을 지니지만, 정부는 157억 달러에 달하는 가솔린 보조금을 절감하기 위해 가솔린에서 CNG로의 변화를 모색 중임.

 

□ 시장동향

 

 ○ CNG 전환키트 제작업체가 베네수엘라에 존재하지만 생산량이 충분하지 않아 수입에 의존함.

  - PDVSA가 내수시장에 약 6억 입방피트의 가스를 생산·공급함.

 

 ○ 국가통계청(INE)에 따르면, 베네수엘라의 18~75세 인구는 약 1200만 명으로, 이 중 최소 30%가 차량 소유자임.

  - 2008년 세계경제위기 영향으로 베네수엘라의 자동차 생산과 수입은 침체를 겪음.

 

  MMC-Hyundai 조립업자에 의하면, 베네수엘라 조립공장에서 생산되는 자동차 중 최소 40%는 의무적으로 CNG 전환키트를 탑재해야 함.

 

연도별 베네수엘라 자동차 판매량과 증가율

연도

판매량(대)

전년 대비(%)

2002

128,623

-40.72

2003

63,726

-50.46

2004

134,357

110.84

2005

228,378

69.98

2006

343,351

50.34

2007

491,899

43.26

2008

271,622

-44.78

2009

136,517

-49.74

2010

125,202

-8.29

2011

121,252

-3.15

출처: 베네수엘라 자동차협회(CAVENEZ)

 

□ 수입동향

 

 ○ 2010년 CNG 전환키트(HS 8409.9191) 총 수입규모는 1719만5267달러로 2009년 대비 1296%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임.

 

  2010년 CNG 전환키트의 제1 수입국은 이탈리아로 1032만8808달러를 수입해 시장의 60%를 점했으며, 그 뒤로 아르헨티나(24.6%)와 네덜란드(9.7%) 순임.

 

베네수엘라 CNG전환키트(HS 8409.9191) 수입 동향

                                                                                                                  (단위: 달러)

국가

2009

2010

2011년 1~9월

이탈리아

4200

10,328,808

2,310

아르헨티나

0

4,231,221

3,594,605

네덜란드

175,824

1,671,650

3,945,904

미국

95,639

476,662

137,652

그 외

956,176

486,926

502,448

합계

1,231,839

17,195,267

8,182,919

출처: 통계청(INE)

 

□ 수입정책과 관세

 

 ○ 관세 5%(HS 8409.9191.00)+부가가치세12%+통관수수료 1%

  - 단, 볼리비아와 에콰도르는 해당상품에 관한 관세부과가 면제됨.

 

 ○ 외환관리위원회(CADIVI)를 통한 수입 시 공정환율 1달러 = 4.3볼리바르, 이 경우에 수입업자는 CNG 전환키트의 수입을 위해 베네수엘라 상공부가 발부하는 국내 불충족물품인증(la Confirmación de no-producción o insuficiente producción)을 받아야 함.

  - 외환관리위원회를 통한 수입 시 공정환율 1달러 = 4.3볼리바르, 외환공채 거래시스템(SITME)을 통한 수입 시 SITME 환율 5.3볼리바르가 적용되나 소요기간이 길고 쿼터제로 외환이 할당돼 시장환율 8.5볼리바르(2011년 11월 기준)로 수입하는 경우도 있음.

 

EXPOENERGIA2011에 전시된 PDVSA의 CNG전환키트와 차량

  

 

□ 결론과 시사점

 

  정부가 보조금 지출을 줄이기 위한 필요성에 의해 진행되는 과정이므로 추후 계속해서 수입량이 늘어날 전망임.

 

  막대한 마케팅·광고 투자가 베네수엘라 같은 소비시장에서는 성공의 열쇠이며, PDVSA의 자동차 가스부문과 상업적 제휴를 추천하는 바임.

 

  베네수엘라 국영석유기업 PDVSA, CNG Division.

  - 주소: Base Aerea Generalisimo Francisco de Miranda, La Carlota, Municipio Sucre, Estado Miranda, Caracas, 1064, Venezuela

  - 인터뷰 : Helga Fernandez(Autogas Project Manager)

  - 전화: (58-212) 708-1217

  - 팩스: (58-212) 708-1218

  - 이메일: fernandezha@pdvsa.com

  - 홈페이지: www.pdvsa.com

 

 

자료원: 베네수엘라 통계청, 에너지 전시회 2011, 자동차협회, 바이어 면담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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