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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불황을 모르는 럭셔리시장
  • 트렌드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남기훈
  • 2011-11-24
  • 출처 : KOTRA

 

헝가리, 불황을 모르는 럭셔리 시장

- 패션잡화의 틀을 깨, 전자시장까지 럭셔리화 -

 

 

 

□ 불황을 모르는 럭셔리 시장

 

  1) 글로벌 시장

 

 ○ 2009년 금융위기 이후 거의 모든 분야에 걸쳐 불경기가 나타남에도 럭셔리 시장은 활발하게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남. 럭셔리 시장 조사기관인 Bain &Company에 따르면 럭셔리 제품의 판매규모는 2011년 기준 1910억 유로에 달하며 전년대비 10%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유럽과 북미 시장은 각 12%, 10%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으나, B &C는 유럽의 경우 최근 유로화의 약세로 실제 증가율은 6~7%에 그칠 것으로 예상함.

 

 ○ 액세서리, 가죽제품, 신발, 예물, 시계, 향수, 화장품 등이 기존과 같이 주로 판매됐으나, 유통과정 상에는 변혁이 일어남. 기존 백화점과 도매상 등이 주요 유통채널이었던 반면, 개인소유 소규모로 운영되는 럭셔리 스토어가 새로운 강자로 떠오름. 전자의 증가율은 9~10% 수준인 반면, 후자의 경우 14%에 달하는 높은 성장률을 보임. 그 결과 럭셔리 스토어의 시장비중은 전체의 약 30%에 육박함.

 

 2) 헝가리 시장

 

 ○ 헝가리에서 역시 럭셔리 시장은 불황에도 활발한 성장을 이어감. 럭셔리 제품 생산업체와 유통업체와 인터뷰 결과, 대부분 2010년 기준 전년대비 10~15% 성장률을 기록했고, 2011년 역시 유사한 수준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함.

 

 ○ 현지 500개 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럭셔리 제품의 수출과 매출은 전년대비 각 10%,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업체들은 이러한 주요원인을 불황 속에 고소득자의 개인별 소득을 줄었으나 고소득 범주에 드는 부유층의 전체 수는 늘어난 것으로 봄.

  - 헝가리 마케팅 협회의 Mr. Peter Biro에 따르면 현지 소득이 5억 포린트(약 250만 달러)가 넘는 최고 소득층은 약 3만 명으로 추정됨. 서유럽과 미국 등의 부유층과 이들이 다른 점은 대부분 1989년 시장주의로 체제가 전환된 이후 나타났다는 점이며, 이로 인해 소위 '서구세계'의 부유층을 모방하는 경향을 보임. 헝가리의 수도인 부다페스트의 중심 번화가인 안드라시 거리를 따라 즐비한 럭셔리 가게들(Gucci, D&C, Burberry, Max Mara, Lois Vuitton)이 이를 반증함.

 

□ 헝가리 럭셔리 제품 사례

 

 ○ 패션잡화, 시계 등 일반적인 럭셔리 제품 외 현지 시장에서 호응을 끌고 있는 제품으로는 럭셔리 휴대폰이 있음. 기존 휴대폰 브랜드의 고급화 전략(Nokia-ORO, Motorola-AURA) 또는 유명메이커 간의 결합(Samsung-Giorgio Armani, LG-Prada), 그리고 전문 럭셔리 휴대폰 브랜드가 해당 시장에서 경합을 벌임.

 

유형

고급화 전략

관련 사진

Motorola AURA

NOKIA ORO

내용

ㅇMotorola AURA: 스마트폰 기능이 없어 다소 성능은 떨어지지만 독특한 디자인으로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고 있음. 가격은 750~1500달러로 다양함. 최신 스마트폰과 유사하거나 약간 낮은 수준임.

ㅇNOKIA ORO: 내용과 디자인은 기존 NOKIA C7과 동일하나 사파이어 크리스탈 버튼, 프레임 금 도금, 천연가죽 소재 케이싱 등 호화장식을 추가했음. 전문 럭셔리 메이커에 비해 저렴하나 약 1850달러에 달하는 가격은 높은 편에 속함.

 

 

유형

유명 메이커 간 결합

관련 사진

Samsung I9010 Giorgio Armani

내용

ㅇ LG-Prada, Samsung-G.Arman, Motorola-D &G 와 같이 핸드폰 메이커와 디자이너 간의 결합은 일반 소비자에게도 잘 알려짐. 이런 제품의 가격은 본래 의미의 럭셔리폰에 비해 1/3 수준에 불과하여 타겟소비층이 고소득자보다는일반 소비자층임. 이 유형 중 현지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것은 Samsung의 I9010 모델로, 가격은 500달러 수준임.

 

유형

전문 메이커

관련 사진

Vertu Constellation Ayxta

Bellperre L1

Mobiado 105 EM Cocobolo

내용

ㅇ Vertu: Vertu사는 영국계 기업으로 럭셔리 휴대폰과 액세서리를 제작하는 기업임. 헝가리에서 유통되는 모델은 Vertu XXXL GSM으로 대당 가격이 2500~3000달러에 달함. 스마트폰이나 최신 휴대폰에 비해 기능은 적지만 천연가죽과 사파이어로 장식으로 기업 이미지에 맞춘 디자인을 제공함. 연간 300~400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약 1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함.

ㅇ Bellperre: 목재 또는 대리석 케이스를 사용한 것이 가장 큰 특색이며, 현지에서 유통되는 가장 기초적인 모델의 가격은 약 300달러 수준임. 연간 판매량은 약 100개로 나타남. 해외에서는 장식여부에 따라 가격이 3만 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고 함.

ㅇ Mobiado: Mobiado는 5000달러에서 시작해서 6000~6500달러까지 달하는 모델을 제공함. 이 회사의 제품은 구형 Nokia 제품을 사파이어 크리스탈, 스테인리스 금속자질로 장식한 것이 주력 모델임. 2001년 4월 현지 시장에 도입된 이후 현재 약 60개가 팔린 것으로 알려짐.

 

□ 시사점

 

 ○ 글로벌 트렌드에 따라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헝가리 역시 럭셔리 제품들이 두자릿수 수준의 활발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고, 주요 소비자층인 고소득층이 저변을 넓혀가고 있어 지속적인 발전이 기대됨.

 

 ○ 의류, 가방, 시계, 화장품·수 등 기존의 럭셔리 제품은 이미 시장을 주도하는 파워 브랜드들이 난립해 한국 기업들이 진출하기 쉽지 않은 상황임. 이런 럭셔리 수요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럭셔리 휴대폰과 같이 품목을 확대하는 방법을 취해야 할 것임. 럭셔리 휴대폰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전자제품 역시 고급화 전략을 통해 새로운 럭셔리 시장을 형성할 수 있으므로 상대적으로 해당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춘 우리 기업이 승산이 있을 것임.

 

 

자료원: Bane & Company, 헝가리 마케팅 협회, 자체 인터뷰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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