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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비통, 럭셔리 브랜드 최고 시장으로 싱가포르 뽑아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정현
  • 2014-10-02
  • 출처 : KOTRA

 

루이비통, 럭셔리 브랜드 최고 시장으로 싱가포르 뽑아

- 안정적인 국가체제, 주변국 관광객 유입 증가로 럭셔리 브랜드 진출 선호 -

- 브랜드 역사를 강조한 마케팅과 상품 고급화가 주요 기업 전략 -

 

 

 

□ 배경

 

 ○ 최근 프랑스 럭셔리 브랜드 루이비통의 최고경영자는 싱가포르 언론사와의 한 인터뷰에서 싱가포르의 국가체제, 지리적 위치, 경제개발 능력 등을 모두 고려할 때 럭셔리 브랜드에 다른 어떠한 시장보다도 최고의 시장이라고 언급함.

 

 ○ 올해 7월 루이비통사는 최상급 주얼리 콜렉션인 ‘Acte V’의 프랑스 밖 첫 런칭을 싱가포르를 선택해 5일간에 걸쳐 행사를 진행함.

 

  

자료원: 싱가포르 Tatler 잡지 웹사이트

 

□ 싱가포르 럭셔리 시장 특성

 

 ○ 주변국가에서 유입되는 수많은 관광객

  - 인근 동남아 국가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명품가격으로 관광객의 럭셔리 제품 소비가 많음.

 

 ○ 구매력 갖춘 높은 비율의 직장 여성

  - 싱가포르의 25~54세 연령층 중 약 75%의 여성이 직장에 종사하며 이는 가구 당 가처분 소득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됨.

  - 여성의 활발한 사회진출로 인해 여성이 구매력을 갖추고 있고, 노동의 대가 및 사회적 지위를 표출하기 위한 용도로 럭셔리 제품을 구매함.

  - 전 세계 최하위의 출산율도 여성이 자신을 위해 소비하는 경향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됨.

 

자료원: 미국 중앙정보국(Central Intelligent Agency U.S.)

 

 ○ 인구대비 백만장자 수 전 세계 3위

  - 최고가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소비층 형성돼 있음.

 

2014년 기준 국가별 백만장자 비율

자료원: 미국 보스턴컨설팅 보고서

 

□ 최근 럭셔리 제품의 소비 트렌드

 

 ○ 다수의 상대적으로 저렴한 브랜드의 구매보다는 브랜드 가치를 중심으로 한 소수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함.

 

 ○ 브랜드 로고 장식이 강조되는 상품보다 상대적으로 겉으로 로고가 잘 드러나지 않으며 질 좋은 소재나 독특한 소재를 사용하는 상품의 선호가 증가하는 추세임.

  - 럭셔리 브랜드의 진입 층으로서 로고가 강조되는 루이비통이나 구찌 등의 상품보다 상대적으로 로고가 강조되지 않으면서 최고가의 브랜드로 인식되는 보테가 베네타, 샤넬, 에르메스의 선호가 증가하는 추세임.

 

럭셔리시장 점유율 상위 10대 브랜드

브랜드

2009

2010

2011

2012

Ralph Lauren

3.4

4.3

4.7

5

Bvlgari

-

-

3.9

4.2

Hermès

2.2

2.8

2.9

3.1

Gucci

3.6

3.5

3.1

3

Bottega Veneta

1.1

1.2

1.8

2.8

Rolex

2

2.1

2.3

2.4

Louis Vuitton

1.9

2

2

2.1

Cartier

1.1

1.3

1.5

1.7

Tiffany & Co

1.4

1.7

1.8

1.7

Gucci (화장품)

2.3

1.9

1.8

1.6

자료원: Euromonitor, 2014

 

 ○ 브랜드 별 시즌 상품보다 시즌 구분 없이 비싼 가격에 형성되는 클래식 디자인을 선호하는 추세임.

 

 ○ 한정 판매되는 상품이나 콜렉션 상품의 선호가 증가함.

 

 ○ 직접 만지고 경험할 수 있는 공간에서의 구매를 선호함과 동시에 브랜드의 기원 및 역사를 반영한 브랜드 가치를 상품구매의 중요한 요소로 여김.

 

□ 최근 럭셔리 제품 마케팅 트렌드

 

 ○ 로고가 강조되지 않는 상품 선호경향을 반영한 상품라인 다양화

  - 럭셔리 브랜드의 진입층에 해당하는 루이비통의 경우 로고를 강조하지 않으면서 소재를 강조한 라인의 확충을 통해 상위 소비계층 공략

 

   

자료원: 루이비통 웹사이트

 

 ○ 클래식 디자인의 선호도가 증가되는 만큼 다양한 브랜드가 시즌 제품보다 다양한 색상 및 소재를 이용한 클래식 디자인 제품을 확충하는 추세임.

 

 ○ 일부 브랜드는 대대적인 제품가격 인상을 통해 차별화되고 싶어하는 최상의 소비계층 심리를 공략

  - 샤넬, 에르메스의 경우 2013년 급격한 가격인상 및 제품 수량 한정을 함.

 

 ○ 소비자가 브랜드의 역사 및 가치를 제품 구매의 중요한 요소로 여겨 브랜드 매장을 단순한 상품판매의 공간이 아닌 총체적 라이프 스타일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화시키고 있음.

  - 마리나 베이 쇼핑몰에 위치한 루이비통 매장의 경우 상품과 예술품을 같이 전시함으로써 문화적 공간으로 차별화 시도

 

□ 시사점 및 전망

 

 ○ 단순 브랜드 로고를 강조한 장식의 제품보다 로고를 강조하지 않으면서 특별한 소재나 디자인 등을 나타내는 제품이 점차 주목받고 있으므로, 단순 브랜드 로고를 이용한 디자인보다는 제품의 전체적인 디자인 및 질을 개선하는데 더욱더 신경을 써야할 것

 

 ○ 차별화되고 싶어하는 특정계층을 타깃으로 해 제품을 한정 수량으로 출시하는 마케팅이 싱가포르의 많은 브랜드에서 이용되는 만큼 한국 기업도 이를 참고해 마케팅에 활용할 것

 

 ○ 브랜드 역사를 바탕으로 한 브랜드 가치가 점차 상품 구매의 중요한 결정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므로 한국의 기업도 브랜드 역사 및 기원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을 고려할 것

 

 

자료원: Euromonitor, The Straits Times,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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