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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의 럭셔리 한류 주자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11-01
  • 출처 : KOTRA

 

홍콩의 럭셔리 한류 주자

- 한류 바람을 타고 IT, 건강, 미용분야 대표 브랜드 활약 두드러져 -

 

 

 

□ 홍콩인 관심분야(전자, 건강, 미용분야)에 한국제품 활약 두드러져


 

 

 ○ 홍콩인들은 최신 전자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고 신제품을 선호하는 얼리 어댑터(early adapter) 역시 많음. 삼성 등 한국의 전자제품 브랜드는 고가(중국산 대비)이면서 고품질로 여겨지는데, 기존의 인기를 누려온 TV 등 가전제품에 이어 최근에는 모바일 기기 역시 기술력과 트랜디함으로 인정받음.

 

 ○ 일상생활에서 전통적 생활양식을 고수하는 홍콩인들은 약재에 대한 관심도 높음. 특히 장년층은 인삼을 즐겨 섭취하는데, 한국산 인삼은 최상품으로 여겨져 비교적 높은 가격에도 인기를 누리고 있음.   

 

 ○ 기본적으로 홍콩의 여성들은 사회진출이 많아 소비력이 높고 가정 내에서도 경제권이 커 미용과 패션 등 여성 소비시장 규모가 큰 편임. 최근 한류로 인해 한국식 화장법과 화장품도 유행인데, 한류팬을 대표하는 10, 20대만이 아닌 30, 40대를 위한 고급 화장품도 인기를 누리고 있음.   

 

 ○ 아울러 최근(2011년 8월) 소비재시장의 소매규모는 전년 대비 69.3% 치솟았으며, 이 중 전자제품과 광학용품은 53.7% 증가해 소비시장의 활황을 보여줌.

 

□ IT - 삼성 ‘갤럭시’ 시리즈

 

 ○ 스마트폰 ‘갤럭시 넥서스’ 홍콩에서 최초 공개, 큰 관심 끌어

  - 최근 홍콩 HKCEC(홍콩 컨벤션센터)에서는 삼성전자와 구글이 ‘갤럭시 넥서스’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신기술을 소개하고 참가인들과 언론의 뜨거운 반응을 얻음.(2011년 10월 19일)

  - 대표 기술1 '안드로이드 빔' :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 새로 추가된 기술로 스마트폰 1대에 인터넷 페이지를 띄운 후 동종의 스마트폰을 가지고 와 등을 대고 화면을 툭치면 같은 화면이 뜨는 기술. 근거리통신기술(NFC)을 이용한 정보 공유로 웹페이지(구글맵 등)를 한 갤럭시 넥서스에서 다른 갤럭시 넥서스로 옮길 수 있음.

  - 대표 기술2 '페이스 언락' : 갤럭시 넥서스로 사람의 얼굴을 인식해 잠금을 해제

  - 기타 : 이외 위젯을 홈화면에 쉽게 설치할 수 있고, 브라우저 속도가 빨라진 것, 다수의 인터넷 페이지를 멀티탭으로 이동할 수 있고, 인터넷 연결이 안되는 곳에서도 인터넷 페이지를 볼 수 있도록 '인터넷 페이지 저장' 기능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기술

 

갤럭시 공개 행사의 구글과 삼성 대표, 홍콩 중심가의 홍보판

 

 ○ 얼리어댑터들이 관심 속에 런칭 준비

  - 홍콩에서는 11월 발매 예정(출시일 미정)인 갤럭시 넥서스는 얼리 어댑터들의 관심 속에 런칭을 앞두며 홍콩언론(South China morning Post. 2011.10.20.)은 갤럭시가 출시와 함께 큰 인기를 얻을 것으로 봄.

  - 예상 판매가격은 6400홍콩달러로 다소 높은 수준임.

 

 ○ 홍콩 및 중화권에 안드로이드 바람 기대    

  - 홍콩에서 애플체계의 아이폰/아이패드가 강력한 인기를 누리는 속에서 2010년 삼성이 발표한 갤럭시탭은 안드로이드 체계 태블릿의 대표 명사가 돼왔음. 홍콩의 이번 갤럭시 넥서스 스마트폰의 발표로 안드로이드 체제가 더욱 보편화될 것으로 예상됨.   

  - 구글 측은 얼굴인식 등의 매력적인 기술은 다수의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을  안드로이드 체제로 유입할 것이며, 홍콩 맥킨지 관계자에 의하면 최근 중국 내 핸드셋 사용자의 50% 이상이 스마트폰으로 바꿀 계획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갤럭시 넥서스 이후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이 중국에서 증가할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전망됨.

 

□ 건강 보조 식품 - 정관장

 

 ○ 인삼수입의 허브, 홍콩

  - 홍콩에서는 높은 습도 및 지가(地價) 수준 등으로 인해 자체적인 인삼재배는 이뤄지지 않지만 오랜 기간 인삼이 약재로 사용됐으며, 홍콩은 세계 각국의 인삼이 드나드는 인삼 허브이기도 함. 2010년 홍콩을 통해 미국, 캐나다, 대만, 중국, 싱가포르 등지에 2712만 달러의 인삼이 재수출됐음.   

  - 내수도 높아 2010년 기준 홍콩의 연간 인삼(HS Code121120) 수입량 1억3796만 달러 중 재수출분을 제외하면 무려 약 1억1083만 달러가 국내에 남은 것으로 추정됨.

 

홍콩의 인삼 무역 현황

        (단위 : 천 달러, %)

구분

2008

2009

2010

2011.1-9

자체수출

-

-

-

-

-

-

-

-

총무역액

136,676

-

136,928

-

165,088

-

133,100

-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 한국 인삼을 최고로 인정, 고급소비자에게 인기   

  - 홍콩 약재상 어디를 가던 최고의 삼은 한국 고려인삼을 꼽으며 다수의 매장이 정관장을 취급하고 있음. 심지어는 고려인삼, 정관장을 흉내 낸 가짜제품도 있어 한국삼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음.

  - 홍콩에선 비교적 저가인 북미산 삼(백삼, 화기삼 등으로 불림)이 기존의 시장을 장악한 속에서도 정관장은 고려인삼의 우수성과 브랜드 파워로 성공한 사례임.

  - 아울러 기존에는 백삼이 열을 내리고 고려삼은 열을 올린다는 설이 있어 백삼의 인기가 높았으나(더운 기후 고려), 최근에는 홍삼 특유의 효능과 열을 올리지 않는 특성이 많이 알려짐.

 

셩완 약재상 거리 곳곳의 정관장 지정 판매점

 

 ○ 중국산 대비 소비자 신뢰도 매우 높아

  - 홍콩의 장년층들은 인삼을 매우 좋아하고 가정에서는 주로 탕을 내려 음용하는데, 이러한 이유로 가공제품보다는 본래의 모양을 갖춘 삼을 선호함.

  - 일부 중국산 삼들이 모양을 내기 위해 뿌리 일부를 붙이거나 원산지가 불분명해 효능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많이 떨어진 상황에서 한국의 유명 브랜드 제품에 대한 소지자 신뢰는 정관장의 인기에 크게 일조하는 것으로 나타남.

 

□ 화장품 - 설화수

 

 ○ 상류소비자 중심의 입소문 타고 중국까지    

  - 2004년 9월 홍콩에 진출한 설화수는 하이클래스들이 주로 찾는 고급 쇼핑가를 중심으로 상권을 형성했고 마카오(베네치안 호텔) 내 매장까지 성공적으로 오픈해 현재 홍콩 내 5개 매장과 마카오에 1개 매장을 보유함.

  - 2011년 상반기 홍콩에서 약 40% 성장세를 보이며 명품 브랜드로써 입지를 다짐.

  - 신생 브랜드였던 설화수가 특별한 홍보활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잡지와 입소문 등을 통해 관심을 받았기 때문임.

  - 홍콩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올 해 베이징의 고급 백화점에도 입점하는 등 중국 진출을 본격화함.

 

 ○ 한방으로 어필    

  - 한국에서는 한방 제품이 화장품에 많이 쓰였지만, 홍콩에서 기존의 스킨케어제품 중 한방 특유의 향을 가진 제품을 찾아보기는 어려웠음.

  - 설화수의 인삼향이 비교적 강한 수분크림은 높은 인기를 누림. 홍콩 소비자들이 인삼을 함유한 해당 제품이 피부에 좋다는 긍정적 인식을 갖고 있어 인삼 성분이 크게 어필한 것으로 보임.    

 

 ○ 타이타이와 한류팬 공략    

  - 인삼을 주로 한 한방 재료로 만든 순한 화장품인 만큼 노화방지와 피부건강을 추구하는 30대 이상 여성을 중심으로 인기로, 기존 일본 고급화장품 SKⅡ가 차지하던 시장과 비슷한 소비자 층으로 볼 수 있음.     

  - 비교적 고소득의 전문직 여성들 및 소위 타이타이(太太)로 불리는 부유층의 부인들이 선호해 70%가 넘는 재구매율을 자랑하며 중국 본토에서 온 관광객 역시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 또한 한국 연예인들의 은은하고 고운 피부를 동경해 기본적으로 한국 화장품에 대한 호감이 높은데, 한류붐을 타고 온 화장품들은 대부분 10, 20대를 겨냥한 것들이 많아 설화수는 30, 40대 한류팬의 수요를 충족시켜 주기도 함.

 

 

자료원 : 홍콩언론 종합, KOTRA 홍콩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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