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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상류층, 부의 상징으로 어떤 제품 구매하나
  • 경제·무역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11-17
  • 출처 : KOTRA

 

UAE 상류층, 부의 상징으로 어떤 제품 구매하나

- 타인에게 보여지는 이미지 중시 –

- 고급브랜드 선호 경향, 어릴 때부터 시작 -

 

 

 

□ UAE, 세계 5위의 명품 소비국

 

 ㅇ UAE는 원유 생산과 더불어 중동의 관광, 금융 허브로 자리매김하면서 부를 축적했으며, 경제 성장과 함께 구매력 또한 급증해 세계 5위의 명품 소비국으로 떠오름.

  - Boston Consulting Group(BCG)의 2010년 Global Wealth Report에 따르면, UAE는 카타르, 쿠웨이트와 함께 100만 달러 이상의 자산을 가진 인구의 밀집도가 가장 높은 6개 국가 중 하나임.

  - 외국인 비율이 80% 이상인 UAE는 주로 자국민이 상류층을 형성하고 있으며, 노년층보다는 젊은층의 고급 브랜드 선호도가 높음. UAE의 상류층은 다른 사람들이 쉽게 구입할 수 없는 고급브랜드의 제품을 구입함으로써 그들만이 누릴 수 있는 특권을 표현함.

 

□ UAE 상류층 남성에게 인기 있는 BMW 7 시리즈

 

 ㅇ 걸프지역의 고급자동차 시장은 벤츠, 렉서스, BMW가 60%를 차지하며, UAE는 이 지역에서 가장 큰 고급자동차 시장임.

  - BMW는 2011년 1월부터 10월까지 UAE에서 총 7516대의 자동차를 판매했으며, 이는 BMW 중동지역 총 판매량의 50%에 달함. BMW의 판매량은 아부다비가 전년대비 25%, 두바이는 32%의 성장률을 보였고, BMW 7 시리즈가 가장 높은 판매율을 기록함.

  - BMW는 UAE 건국 40주년(2011.12.2.)을 기념하기 위해 BMW 7 시리즈 차량 내·외부에 UAE 앰블럼과 '40 Years UAE Limited Edition'이라는 문구를 새긴 'UAE Edition' 40대를 제작해 한정 판매할 예정임.

  - UAE에서 2011년 전년대비 8%의 성장률을 기록한 벤츠는 사륜구동 차량의 판매량이 2011년 1분기와 2분기 사이에 71% 증가했고 E 클래스의 판매량은 13% 증가함.

  - 렉서스는 2010년 상반기에 전년 동기 대비 7%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렉서스의 사륜구동 차량 중 LX570 모델의 판매량이 20% 증가함.

  - UAE는 배기량이 큰 사륜구동 차량에 대한 선호도 높아, 사륜구동 차량의 수입규모는 전체 차량의 43%를 차지함.

 

 ㅇ 한편, 현지 한국산 자동차 딜러에 따르면, 2011년 중 에쿠스(현지 브랜드명 Centennial)와 제네시스 판매는 전년대비 각각 60%가 증가한 200대와 2'00대로 예상된다고 함.

  - 이는 2010년에 그랜저(현지 브랜드명 Azera) 와 소나타가, 그리고 2011년에는 아반떼(현지 브랜드명 Elantra)와 액센트가 현지시장에서 ‘Car of the Year’로 선정됨에 따라, 현지 상류층 소비자들 사이에서 현대차의 품질에 대한 신뢰도가 상승했기 때문으로 풀이됨.

 

BMW 'UAE Edition'(좌)과 자동차 내부에 새겨진 UAE 엠블럼 및 문구(우)

   

자료원: BMW

 

 ㅇ UAE는 Rolls-Royce, Bugatti 등 초고급 자동차 브랜드의 주요 시장임.

  - UAE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Rolls-Royce 판매 시장으로, 2008년 Rolls-Royce의 전체 판매량 1200대 중 100대가 UAE에서 판매됨.

  - Bugatti의 마케팅 담당자인 Oliver Schauert에 따르면, UAE의 초고급 자동차 구매자들은 독특한 차량에 관심이 많고, 그들의 취향에 맞게 차량을 특별 제작하는 것을 선호함. 또한 고급자동차 수집 목적으로 구매하는 상류층도 있음.

 

□ 초고가 휴대폰 Vertu, 희소가치를 중요시 하는 UAE 상류층 공략

 

 ㅇ 초고가 휴대폰을 생산하는 노키아의 자회사 Vertu는 UAE에 초고가 시계와 명품 브랜드 제품을 수입, 유통하는 업체인 Rivoli그룹과 파트너십을 맺고 Rivoli의 주 고객인 UAE의 상류층을 공략해 UAE 진출에 성공했음.

  - Vertu 휴대폰은 사파이어, 루비, 다이아몬드 등의 보석이 박힌 수공예품으로, 가격은 5000달러에서 최고 10만 달러에 이름.

  - 모든 Vertu 휴대폰 사용자는 365일 24시간 개인 비서가 여행, 레스토랑, 극장 및 골프장을 예약해주는 컨시어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UAE의 Vertu 휴대폰 사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Vertu는 2011년부터 아랍어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함.

  - Vertu는 UAE에서 1200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UAE는 전세계 Vertu 판매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다양한 보석이 박혀있는 Vertu 휴대폰

   

자료원: Vertu

 

□ UAE 상류층 여성, 고가의 귀금속 선호

 

 ㅇ Federation of the Swiss Watch Industry에 따르면, UAE는 세계에서 8번째로 큰 스위스산 고급시계 판매 시장으로, 2011년 2월 UAE의 스위스산 시계 수입규모는 6900만 달러이며 이는 전년 동월 대비 5% 상승한 수치임.

  - 또한, UAE 국민 1인당 금 소비량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UAE 여성들은 외출 시 검정색 천으로 온몸을 가리는 아바야를 착용하기 때문에, 금, 다이아몬드 등으로 제작된 화려한 장신구를 착용함으로써 부를 드러냄.

  - 두바이의 금 수입규모는 2009년과 2010년에 각각 200억 달러, 240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연간 금 거래량은 380억 달러에 이름.

  - 또한, 2011년 상반기에 두바이에서 거래된 다이아몬드는 약 2억 캐럿으로, 이는 2010년 상반기 거래량인 1억3000만 캐럿에 비해 57% 증가한 수치임.

  - 최근 Cherish Me사가 두바이의 부유층을 겨냥해 총 10캐럿의 다이아몬드를 손톱에 붙여 장식하는 ‘Iced-manicure’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이 서비스의 가격은 5만1000달러에 이름.

 

다이아몬드를 손톱에 붙이는 Iced-manicure

자료원: Gulf news

 

□ 상류층 부모의 소비성향, 자녀의 고급브랜드 선호도 높여

 

 ㅇ 고급 브랜드를 선호하는 부모의 소비성향이 자녀가 물품을 구매할 때에도 반영돼 자녀들이 어린 나이부터 고급 브랜드를 인식하게 됨.

  - 중동의 상류층 자녀들은 아주 어렸을 때부터 고급브랜드의 옷을 입기 때문에 고급브랜드에 대한 강한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겨냥해 두바이몰 등의 대형 쇼핑몰 내의 많은 상점에서 고급 아동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2011년 두바이몰에 입점해 랄프로렌, 베이비디올, 펜디 등 디자이너 브랜드의 아동복을 판매하고 있는 'Katakeet'의 마케팅 관계자에 따르면, 4세 어린이에게 선호하는 브랜드를 물었을 때 ‘버버리’ 등의 특정 브랜드를 지목할 정도로 UAE 상류층 자녀들의 고급 브랜드 선호도가 높음.

 

□ 시사점

 

 ㅇ 비교적 단기간에 부를 축적한 UAE 상류층은 자신의 부와 지위를 드러내는 것을 좋아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이미지를 중요하게 여김.

  - UAE 상류층은 고급 브랜드의 제품을 선호할 뿐만 아니라 이제는 더 나아가 BMW의 'UAE Edition'과 같이 희소성과 소장가치가 있는 제품에 관심이 있음.

  - 또한, 고가의 제품을 사용하며 자란 UAE의 상류층 자녀들이 성인이 됐을 때 고급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UAE의 고급브랜드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결국 상류층을 겨냥한 제품이 UAE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고급 브랜드와의 공동 마케팅 등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고급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Emirates 24/7, Gulf News, The National, BMI, Dubai Gold and Jewelry Group, 한국산 자동차 딜러 인터뷰, 무역관 자체 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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