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프랑스 상류층, 이런 제품에 열광한다
  • 경제·무역
  • 프랑스
  • 파리무역관 이연주
  • 2011-11-17
  • 출처 : KOTRA

 

프랑스 상류층, 이런 제품에 열광한다

 

 

 

□ 맞품형 고급 라인으로 승부한다: 고급 향수제품

 

 ○ 화장품과 향수의 나라답게 헤아릴 수 없을 만큼의 다양한 제품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분야로 우리나라에도 익히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샤넬, 에르메스, 랑콤, 디오르, 롤리타 등의 막강한 브랜드들이 포진

 

 ○ 그 중 고객 개개인의 취향을 반영, 이른바 맞춤형 향수를 제공하는 일부 톱브랜드가 프랑스 상류층 여성의 사랑을 받음.

  - Annick Goutal, Serge Lutens가 특히 대표적인 브랜드로 제품당 가격이 최소 100유로로 고가이지만 다양한 아로마를 활용한 풍부한 제품라인, 고급스런 디자인의 향수병으로 기존 화장품·향수 브랜드와는 차별화 추구

 

 ○ 특히 Annick Goutal은 롤리타로 외국기업으로는 드물게 프랑스 시장 공략에 성공한 것으로 평가받는 아모레퍼시픽에 인수됨.

 

  

Annick Goutal 향수병(좌)  파리 최고급 보석점이 즐비한 방돔광장 인근 매장 전경(우)

 

Serge Lutens의 다양한 향수 라인

 

□ 부자 엄마들의 지갑을 열게 하다: 영유아, 청소년 의류

 

 ○ 프랑스 상류층 역시 어느 사회 못지 않게 자녀들에게 교육을 위시로 막대한 투자를 하는 가운데 소위 부자 부모를 둔 영유아층과 청소년층에서 각광받는 대표적인 의류브랜드로 Bonpoint과 Moncler가 꼽힘.

 

 ○ Bonpoint의 경우 프랑스 대표적인 럭셔리 영유아복 브랜드로 헐리웃 셀레브리티 사이에서도 인기를 끌며 자녀에게 이 브랜드 옷을 입힌 채 산책에 나서는 이들의 모습이 종종 타블로이드 잡자를 장식할 정도임.

 

 ○ 이 브랜드의 경우 영유아복은 통상 알록달록한 원색, 채도와 명도가 높은 데 반해 오히려 채도가 낮고 제법 어두운 색을 바탕으로 제작한다는 점임.

  - 자칫 어둡거나 무거워 보여 어린이용으로 부적합할 수 있다는 우려를 깨고 매우 세련되고 깔끔한 색감 구현에 성공, 아이들보다는 부모, 특히 세련됨을 추구하는 부자 엄마들을 사로잡는 데 성공

 

 ○ 신생아용과 영유아용 등 타깃 대상 및 제품라인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지만 재킷이나 외투 같은 제품은 나이대에 따라 200유로대에서 최고 1000유로에 달하는 등 유아복으로서는 매우 부담스러운 가격임에도 인기를 끌고 있음.

 

  

Bonpoint에서 제안하는 코디(좌)  명품숍이 많기로 유명한 생또노레 거리 매장 디스플레이(우)

 

 ○ 아동용 의류에 Bonpoint이 있다면 청소년 이상 계층에서 단연 눈에 띄는 브랜드 중 하나로 꼽히는 것이 Moncler임.

 

 ○ 특히 이 제품은 패딩재킷의 대명사로 이 제품을 사랑하는 소비자들에게는 로망으로 꼽히는 제품이며 가격이 1000유로를 호가하지만 꾸준히 사랑 받는 스테디셀러로 알려졌음.

  - 겨울철 패딩 대표 브랜드로 이미지를 굳히면서 패딩 재킷·점퍼 특유의 보온성을 비롯한 제품 기능 전략과 고가전략이 잘 맞아 떨어지면서 불경기에도 큰 어려움 없이 판매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됨.

 

갤러리라파예트 백화점 내 매장

 

 

올해 F/W 제품으로 950유로(좌)  올 F/W 제품으로 1595유로(우)

 

□ 부유층 주부라도 직접 요리를 즐긴다: 기능 만점의 요리 도우미

 

 ○ 제과·제빵이 생활화된 프랑스 가정에서 기능성 요리기기 사용 역사는 꽤 긴 편이며, 관련 제품을 전문으로 제조하는 기업도 상당수

 

 ○ 프랑스어로 ‘요리 로봇’으로 불리는 Termomix 제조업체인 Vorwerk 역시 독일 기업으로 요리 도우미와 진공청소기분야 신기술을 보유한 전통 업체임.

 

 ○ 이 업체에서 내놓은 요리 도우미 제품 중 Thermomix는 최근 프랑스 상류층에서 없어서는 안될 머스트 해브 아이템으로 꼽힘.

 

 ○ 1200유로에 달하는 고가에도 직접 만든 요리로 가족의 건강을 책임지려는 주부들이 열광하는 제품으로, 특히 전면적인 광고를 피하는 대신 타깃층을 분명히 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 톡톡한 재미를 봄.

  - 일례로 신청 고객의 가정을 방문, 해당 고객과 그들이 초대한 친구 및 친지를 대상으로 요리 시연회를 개최하는 등 제품 직접 홍보를 통한 구전효과가 매우 높은 판매 성과를 나타냄.

 

Thermomix 제품 사진

 

□ 시사점

 

 ○ 기본적으로 프랑스 부유층은 제품의 기능과 디자인, 희소성, 가격 등 모든 요소를 감안해 제품을 선택하는 것으로 분석되는데, 그 중에서도 부유층답게 기능과 디자인, 희소성을 모두 충족하는 제품이라면 가격은 이차적인 구매결정 요인임.

 

 ○ 또한 부유층에서 선호하는 제품은 유행을 타는 상품도 있으나 예상 밖의 시간 동안 기복 없이 꾸준히 사랑을 받는 제품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파악됨.

  - 이는 최신 유행의 나라라는 프랑스의 이미지와 언뜻 배치되는 것으로 생각될 수 있으나 전통과 역사성을 중요시한다는 관점에서 바라봤을 때는 오히려 당연한 결과로 해석할 수 있음.

 

 ○ 다른 사회와 마찬가지로 프랑스 상류층 역시 소위 ‘그들만의 리그’라고 할 수 있는 전문 백화점, 전문잡지와 숍, 웹사이트 등, 특화된 마케팅 및 유통 채널이 존재하는 바, 이 세부시장을 공략하려는 업체로서는 해당 매체에 대한 면밀한 조사와 공략 전략 수립이 필수적임.

 

 

자료원: KOTRA 파리무역관 보유자료, Vorwerk, Annick Goutal, Serge Lutens, Bonpoint,    Moncler, Vorwerg 홈페이지,  LSA 매거진 등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프랑스 상류층, 이런 제품에 열광한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