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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부자들은 어떤 명품을 욕심내나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1-11-17
  • 출처 : KOTRA

 

중국 부자들은 어떤 명품을 욕심내나

- 중국 상류층수와 씀씀이 점점 커져 -

- 중국소비자만을 위한 한정판 출시 열풍, 이제는 '투자형' 명품소비까지 -

 

 

 

□ 중국 상류층 사치품 소비열풍 세계경제 위기에도 계속

 

  최근 ‘세계사치품협회 2011년 공식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 3월 초까지 중국 사치품시장 소비규모는 총액이 무려 107억 달러(한화 12조3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됨.

  - 이는 소비규모가 가장 큰 개인용 자가용 비행기, 요트 및 고급 자동차는 제외한 금액

  - 전 세계 사치품 시장규모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금액이며, 국가별 순위로는 일본에 이어 2위를 기록함.

 

  2010년 말 기준으로 아시아인들의 유럽에서의 사치품 구매 누적액은 총 690억 달러에 달했는데, 이 중 중국인의 소비 규모가 무려 500억 달러

  - 중국 국내 사치품 소비 누적액이 107억 달러인데 비하면 4배에 달하는 규모로 중국인들의 사치품 해외 직접구매 열풍을 그대로 드러냄.

 

  이는 최근 위안화 가치가 오르면서 중국 소비자들의 사치품 구매여력이 더욱 높아지게 됐고 중국인들의 해외여행 바람이 거세짐에 따라 해외에서 직접 사치품을 구매하는 빈도가 높아진 것이 중국인들의 사치품 소비증가의 원인으로 분석됨.

 

  최근 이탈리아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2008년 미국발 세계경제 위기로 전체적인 시장이 침체기를 겪었음에도 2011년에는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했으며, 특히 중국 소비자들이 이탈리아 제조 사치품의 60%를 사들인 것으로 나타나 전 세계를 놀라게 함.

 

□ 중국의 상류층 명품소비 2선도시로 확장세

 

  중국 도시별로는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와 같은 대도시를 제외하면 4위 항저우(杭州), 5위 원저우(州), 6위 칭다오()가 사치품 소비열기가 높은 도시로 꼽힘.

  - 항저우는 중국 부호들이 ‘가장 살고 싶은 도시 1위’로 꼽는 중국 내 부자들이 많이 살기로 유명한 도시로 이에 걸맞게 도시 내 사치품과 명품의 소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중국 내 각 전 세계 명품 브랜드 전문매장 매출이 중국에서 가장 높은 도시가 항저우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항저우 1개 도시에서 판매된 포르셰만 2010년 한 해 동안 500대를 넘어선 것으로 조사됨.

  - 기타 루이비통, 구찌, 아르마니 등의 명품 판매가 빈번하며, 특히 루이비통은 항저우에 이미 3개 매장이 있으며, 매출은 매년 45% 이상의 성장을 보이고 있어 명품을 좋아하는 중국 부호들의 취향을 그대로 반영함.

 

     

        

중국 항저우의 루이비통 매장

 

  2010년 말 기준으로 중국의 천만장자는 전국에 총 96만 명으로 전년대비 9.7% 늘어났으며 각각 베이징에 17만 명, 광동성에 15만7000명, 상하이에 13만2000명이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또한 이 부호들의 연령대는 갈수록 낮아져 2010년 말 기준 천만장자의 평균연령은 39세, 억만장자의 평균연령은 43세로 나타남.

 

□ 중국 사치품 시장 2012년 전망 키워드

 

  2억 명

  - 중국 국내에서 현재 사치품을 소비하는 소비자는 전체 인구의 16%로 2억 명에 달하는 규모이며, 이는 매년 거의 25%의 속도로 증가하는 추세

 

  ‘사치’를 산다

  - 최근에 사치품 구매대열에 합류한 젊은 소비자들은 더 이상 과거의 소비자들과 같이 자신의 신분을 과시하는 문화적 배경으로 사치품을 사는 것이 아니라 단지 ‘사치품을 한 개쯤 지니고 있고 싶어서’를 이유로 사치품을 구매하기 시작함. 즉, 사치품 자체가 목적이 됐음.

 

  관세

  - 수많은 부호들이 굳이 해외에 나가서 사치품을 대량 구매하는 이유는 관세 압박 때문으로 나타났으며 2012년에는 이러한 사치품에 대한 세금이 조정될 가능성이 있음.

 

  25~30세

  - 중국의 사치품 구매자들의 연령은 3~5년 내에 곧 25~30세까지 그 연령대가 내려갈 것으로 전망됨.

 

□ 해외 유명브랜드들의 ‘중국 색깔 입기’ - 중국 한정판 출시 열풍

 

  2008년 베이징올림픽 개최를 시발점으로 수많은 해외 유명브랜드와 디자이너들이 새로운 상품을 출시할 때 중국인을 겨냥한 제품을 출시하기 시작

  - ‘베이징올림픽 한정판’ 또는 ‘중국 한정판’이 지금도 계속 출시되고, 페라리와 같은 고급차에서부터 아디다스와 같은 운동화까지 범위를 한정하지 않고 광범위하게 출시됨.

  - 주로 중국인이 좋아하는 금색, 붉은색을 기조로 중국을 형상화하는 상징물인 용과 청자, 모택동과 같은 인물을 형상화해 사용해 앞다퉈 ‘중국 특별 에디션’을 내놓음.

 

  송대 도자기 컨셉을 이용한 ‘자동차 예술품’

 

 

 

  - 페라리에서 2010년 11월 베이징에서 공개된 이 차량은 중국 송대 대표 유물인 ‘가요’ 도자기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된 수공품으로 그 가격은 328만 위안(한화 5억7000만 원 상당)에 달함.

 

  일본 닌텐도 ‘중국 한정판 DS' 출시

 

 

  - 중국 소비자들을 겨냥해 ‘붉은색’과 ‘용 디자인을 전면에 내세운 DS가 2007년 상해에서 출시됨.

 

  기타 각종 유명 해외 명품브랜드들의 중국 한정판

 

          

 디오르 용을 형상화한 반지                           프라다 Dragon백(2007년)1848달러

 

마크제이콥스(2009년) 청자도자기 이미지 운동화

 

레베카밍코프(2009년) 핸드백

 

  이러한 ‘중국한정판’을 앞다퉈 출시함으로써 명품과 사치품이 매년 커지는 중국 소비자들의 눈을 사로잡는 제품 홍보에 이용해 점차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중국 고가제품 시장의 선제 점유를 이루려는 의도가 숨어있음.

 

□ 중국 부호들의 신규 소비트렌드: 예술품과 효율, 자기안위에 투자

 

  각종 명품소비재, 고급차량, 해외여행 등으로 자기를 과시할 수 있는 부분에 돈을 주로 써오던 중국 부호들이 최근에는 오래 보유할수록 가치가 높아질 수 있는 ‘보관형 재물’에 투자하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남.

  - 와인, 클래식 악기, 중국 전통 고가의 장식품 등을 ‘투자’의 의미로 사는 경우가 많아졌으며, 이를 장시간 보유한 뒤 가치를 높여 되파는 것에 관심이 높아짐.

  - 실제로 최근 설문조사에서 30%가 넘는 중국 부호들이 부동산 투자를 통해 재테크를 하며, 전체 부호중의 20%가 부동산 가치 향상을 통해 막강한 재력을 쌓게 된 것으로 나타났음을 감안해 볼 때, 중국 고소득층의 투자방식이 다양화되고 있음을 나타냄.

 

  또한 점차 편안함, 시간절약, 건강증진 등의 무형 요소도 재력을 통해 ‘사는 것’이라는 개념도 나타남.

  - 이에 따라 중국 상류층들은 오스트리아, 미국 등 선진국에 가서 건강검진을 받고 건강체크를 수시로 하며, 시간을 절약하고 상대적으로 편안함을 보장받을 수 있다면 이러한 서비스에도 아낌없이 돈을 투자하는 경향이 나타남.

 

□ 시사점

 

  향후 중국 상류층의 소비는 점차 다원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단순한 소비재 뿐만이 아닌 서비스 위주로 ‘감성 마케팅’을 강조하는 것도 우리 기업들의 중국진출 전략의 하나로 반드시 고려해야될 과제임.

 

 

자료원: 人民网, 每日商, , 百度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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