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방글라데시 Agora 슈퍼마켓 체인 성공기
  • 경제·무역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김삼식
  • 2011-10-20
  • 출처 : KOTRA

 

방글라데시 Agora 슈퍼마켓 체인 성공기

- 트렌드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 슈퍼마켓분야 시장 선점 -

- 한국 브랜드 제품에 대한 관심 표명 -

 

 

 

□ 방글라데시 슈퍼마켓분야의 선도기업, Agora

   

 ○ 현지 유통시장에서 Agora 슈퍼마켓 체인의 위상

  - 방글라데시에 현대적인 형태의 유통채널(슈퍼마켓)을 최초로 도입(2001년)

  - 매출 기준 최대의 소매체인: 3143만 달러(2010년 기준)

    · Shawpno 체인(ACI Group)이 40개 점포를 보유하여 매장 수로는 최대이나, 매장 크기가 작음.

 

 ○ Agora 슈퍼마켓 체인 기본정보

 

   

       

설립연월

2001년 8월

매장 수

10개 (다카 9개, 치타공 1개)

매장 평균면적

5,000 s/f

연간 매출액

2010년 22억 타카(약 3143만 달러), 2011년 33억 타카(약 4714만 달러)*

총 직원 수

700명 이상

모기업

Rahimafrooz Superstores Ltd.

취급품목

(9000여 개)

   음료, 과자류, 유제품, 생선, 냉동제품, 과일·채소, 육류, 스낵·패스트푸드, 화장품, 가정용품, 청소용품, 개인 위생용품, 소형 전기제품 등

         자료원 : 다카 무역관

         주 : * 2011년 7월, PQS 슈퍼체인의 5개 매장 인수

 

□ Agora사 성공 요인    

 

 ※ 방글라데시 내 현대적 유통채널의 현황

  - 유통시장에서 슈퍼마켓과 같은 현대적인 형태의 유통점 증가 추세

  - 방글라데시 슈퍼마켓협회(BSOA: B'desh Supermarket Owners Association)는 현재 이 업계의 연매출을 2억8000만 달러로 추정하는데, 2012년부터는 성장률이 20~25%에 달할 전망

  - BSOA는 현재 약 30개 사가 2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는 것으로 추산 :

    주요 체인은 Agora를 비롯, Meena Bazar, Nandan, Shawpno 등

  - 현대적 유통채널 증가 요인: 도시화의 진전, 일하는 여성 지속 증가, 1인당 소득 상승 등

  - 전체 소매유통시장에서 현대적 채널의 비중은 아직 1~2%에 불과하며, 시장의 대부분을 재래시장, 영세상점, 노점상 등 전통적 유통채널이 차지하는 상황

 

다카 시내의 Agora 매장 모습

 

 ○ 성공 요인

  - 시장 트렌드에 대한 발빠른 대응

    · 소득수준 향상, 취업여성 확대, 편리하고 위생적인 쇼핑공간에 대한 선호도 증가 등 변화하는 트렌드에 신속하게 대응, 슈퍼마켓 체인사업에 가장 먼저 진입

   · 중산층 이상 대상 시장선점 효과 및 브랜드 이미지 확보

  - 안전하고 믿을만한 제품으로 소비자에 어필

   · 방글라데시에서는 성장촉진 또는 외관을 좋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식재료에 유해한 약물 또는 화학물을 첨가, 주입하는 행위가 많아 소비자의 불안감이 높은 실정

    · 식품안전기준 설정, 농장과의 직거래 등으로 안전하고 품질좋은 제품 공급 :

      예) Kamrul Agora Food Farm을 통한 ‘안전한 육류’ 제공

    · 기타 가격 정찰제, 정량 판매 등을 통해 소비자 신뢰 제고

  - 고객관계 강화 마케팅 주효

    · Agora의 미션 : “고객의 평생 충성도를 얻는 고객가치 창출(create values for customers to earn their lifetime loyalty)"

    · 고객관계마케팅팀(CRM Team)을 두고 대고객 서비스 강화

    · 멤버십 카드, 고객충성도에 기반한 할인 프로그램 운영

    · 타깃고객 : 중상위 소득층 및 중위 소득층

  - 과감한 인수합병 전략

   · 지난 7월, 업계 5위급의 PQS 유통체인을 전격 인수

   · 다카 시내에 5개 매장을 가진 PQS 인수로 Agora의 매장은 10개로 증가

 

Agora의 수입식품 코너

 

□ 향후 전략 및 우리 기업과의 거래 가능성

 

 ○ Agora의 비즈니스 전략

  - 유통 네트워크 지속 확장

   · 2015년까지 다카 등 전국 6대도시에 100개 매장을 오픈한다는 야심찬 계획 :

     2010년 5월, 다카 밖에서는 처음으로 치타공에 1호점 개설(1만1000 s/f 규모)

   · 당초 2011년에 5개 매장을 추가로 개설할 계획이었으나, 현재 ERP 시스템 도입을 추진 중인 관계로 매장 개설시기를 2012년으로 연기

  - 하이퍼마켓으로 영역 확장

   · 복층의 하이퍼마켓(hypermarket) 개장 계획 : 기존 판매제품과 함께 의류, 신발, 보석, 선물용품 등으로 취급품목 확대

    · 이미 건물은 확보한 상황으로 2012년 중 오픈 예정

  - 효율적인 공급망(supply chain) 확충

   · 현재 Agora의 가장 큰 고민은 공급망이 취약하다는 점

   · 생산자와의 직거래를 포함한 강하고 효율적인 서플라이 체인 구축에 주력

   · 최근 농장·농민과 직접 연계되어 있는 NGO와도 협력관계 체결

 

 ○ 수입제품 조달방법 및 한국 제품 관심도 : Agora사 Procurement & Supply Chain Dept., Mr. Ahmed(Senior Officer) 인터뷰

  - Agora는 외국산 제품은 직접 수입하지 않으며, 자사의 요구에 따라 제품을 공급해 주는 등록 디스트리뷰터를 통해 조달

  - 주요 수입제품 : 비스켓, 초콜렛, 냉동스낵류, 화장품, 집안 및 자동차 청소용품, 소형 가전제품(전기오븐, 주스기, 밥솥, 다리미, 헤어드라이어, 헤어스트레이트너, 전기주전자 등)

  - Agora 구매부서 관계자는 한국 브랜드 제품은 품질이 우수하다고 평가되는 바, 한국 제품 구매에 관심이 있다고 함. 특히, 과자류, 화장품, 소형 가전제품 등에 관심이 많다고 언급

 

 ○ 거래 시 유의사항

  - Agora는 수입을 직접 하지 않고 등록된 벤더 또는 디스트리뷰터로부터 조달하므로 이들을 접촉해야 함 : 현재 등록된 벤더는 310개 정도

  - 방글라데시는 이슬람 국가이므로 알코올, 돼지고기 성분이 있는 가공식품은 수입이 금지됨.

  - 방글라데시는 수입제품에 대해 관세를 비롯, 특소세 등 세금부담이 과중함에 유의

 

 

정보원 : Agora사 구매책임자(Mr. Ahmed), 현지 일간지, 다카무역관 보유정보 등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방글라데시 Agora 슈퍼마켓 체인 성공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