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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상류층이 좋아하는 제품 Top10
  • 경제·무역
  • 영국
  • 런던무역관 김성주
  • 2011-11-17
  • 출처 : KOTRA

 

영국 상류층이 좋아하는 상품 Top10

- 영국에선 상류층과 부유층 동일시 되지 않아 -

- 신분에 따른 문화적 제품 선호, 상류층 문화의 원류는 농촌문화 -

 

 

 

 

1. 영국 상류층의 특징

 

  영국은 왕정국가이자 섬나라로 외세침략이 적어 중세 봉건제가 비교적 건재하며, 현대까지 그 뿌리가 이어져 오고 있음. 산업혁명 이후 젠트리 계급이 중산층으로 급성장하며 부의 흐름을 주도했고 왕족과 귀족은 영지 소산이 줄게 돼 세력이 약화됐으나 문화적으로는 신분차이가 엄격히 유지됨.

 

·ㅇ 영국식 신분제도는 봉건제의 산물이므로 신분의 차이는 사회적 계급차이가 아닌 역할의 차이일 뿐. 이 때문에 신분차이가 재력의 차이와 동일시되지 않음. 따라서 영국에서는 상류층=부유층이라는 공식이 설립하지 않으며 상류층은 대부분 신분제도에 기반, 대체로 젠트리 계급 이상을 의미

 

·ㅇ 아래 선정된 제품들은 영국 상류층인 젠트리 계급 이상 귀족 및 왕족까지 이르는 특정 계층이 점유하는 역사적 배경에 따라 형성된 소비문화를 기반으로 하며 단순히 구매력이 큰 부유층도 좋아할 수 있는 제품들은 제외함.

 

1

 

제품

Smythson 명함

그림

웹사이트

www.smythson.com

주요 고객층

왕족, 귀족, 정치인, 사교계 유명인사 등

제품 특징

대량인쇄가 아닌 전통 프레스 방식으로 한장씩 찍어 수제작. 첫 주문 시 고객의 주문대로 맞춤형 구리판 제작 (평생 보존) 후 허가된 전통 폰트만을 사용, 고유 재질 카드지로 완성. 전통 18세기 방식인 정보 표기는 삼각배치 레이아웃만을 고집. 비즈니스 명함과 사교명함, 연락명함, 방문명함 등이 주력제품군

가격

장당 3 파운드 이상

성공 원인

동양권에서는 대체로 첫 대면시 비즈니스카드를 교환하는게 일반화돼 있으나 영국사회에서는 비즈니스와 사교를 엄격히 구분. 비즈니스명함과 사교명함을 별도 제작하는 것이 관행이며 상황에 따라 연락명함과 방문명함 등으로 나누어 사용, 관리하게 되며 편지지 또한 용도별로 종류가 나뉘기 때문에 제품다양성이 크게 증가했으며, 사회 전반에 걸쳐 모든 첫 교신은 서신교환을 고집하는 문화특성상 시장규모 성장함.

특장점·차별점

전통 명함 룰 적용: 고유 폰트로 통일. 단색. 문장 및 그림은 1개 이하로 제한. 이름 및 호칭(상중), 주소(하좌), 연락처(하우)인 삼각배치 레이아웃. 영국 상류사회에서는 이같은 룰을 무시하는 명함과 명함주인의 인격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Smythson 과 함께 미국의Crane 등 몇몇을 제외한 명함은 천시함.

 

2

 

제품

Vertu 스마트폰 (Constellation T)

그림

 

웹사이트

www.vertu.com

주요 고객층

젊은 고소득층

제품 특징

피쳐폰만 고집하던 Vertu에서 내놓은 스마트폰. 높은 완성도와 티타늄과 플래티넘 본체와 천연가죽 마감. 정전식 AMOLED 터치스크린 채용. 8Mp 카메라 탑재. 32GB 저장공간. 운영체제는 기존Virtu 및 다른 노키아 폰들과 마찬가지로 심비안 기반. 부유층 라이프스타일 밀착지원하는 Virtu Concierge 서비스 기본 탑재. 프라이빗 클럽 멤버십 전용 서비스 탑재로 라이프스타일 관리 매니저와 직통 연결

가격

최저 4200파운드에서 최고 1만 파운드

성공 원인

고가시계와 같이 부유층만의 전유물로 인식되는 제품이 휴대전화 시장에는 없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명품 휴대폰 브랜드 Vertu는 상위가격군은 수만 파운드에 달하는 명품으로 제작돼 부유층에게 어필 성공. 그러나 아이폰의 등장으로 스마트폰이 대세로 자리잡자 소비자들은 이같은 스마트폰의 첨단기능을 쓰고는 싶으나 Vertu의 명품 이미지를 포기할 수는 없는 고민에 빠졌기 때문에 브랜드 최초로 스마트폰 형태로 출시해 대성공

특장점·차별점

이미 도태된 심비안 OS를 고집하는 노키아 정책상 OS는 큰 약점이지만 이를 부유층 입맛을 배려하는 전용 앱으로 극복. 부유층 라이프스타일 매니지먼트를 위한 특화폰을 컨셉으로 해 컨시어지 기능을 수행하는 앱을 기본 탑재. 예를 들어 이 단말기 구매자는 런던 최고 와인테이스팅 업체의 전담매니저가 항상 사용자의 위치와 상황에 맞는 명품와인을 추천 및 배달해주는가 하면 24시간 전담 컨시어지가 대기하며 모든 심부름을 수행하는 특혜를 누릴 수 있음.

 

3

 

제품

Clive Christian 향수

그림

웹사이트

www.clive.com

주요 고객층

중년의 왕족, 귀족

제품 특징

영국, 유럽의 귀족층을 중심으로 가장 인기있는 향수 브랜드. 희귀한 원료를 고집하며, 향기는 그리 강하지 않고 은은하나 방안 전체에 퍼짐. 또한 잊어버리기 힘든 특유한 인상을 남겨 사용자를 상대방에게 각인시키는 데 효과적

가격

600파운드 (최고 38만 파운드)

성공 원인

  품질면에서 꾸준히 세계최고급 향수 브랜드의 이미지를 유지해왔기 때문에 고급 향수로써는 가장 인지도가 높음. 영국 상류층이 가장 선호하는 향수의 양대산맥은 Clive Christian과 Creed 였으나, 젊은층 공략을 시작한 이후 최근 Creed 의 가격이 낮아져 대중 브랜드가 돼 버려 특히 고풍스런 멋과 전통을 중시하는 중년층의Clive Christian 에 대한 브랜드충성도가 더욱 강해진 경향이 있음. Clive Christian은 대중화를 거부하고 오히려 최상위 고객층인 왕족을 겨냥, 1999년 영국 왕실 조향사 Crown Perfumery 를 인수해 왕실 문장을 사용하기 시작해 왕족 및 귀족 시장을 장악

특장점·차별점

  모든 제품에 영국 왕가 문장 사용. 손으로 깎은 크리스털 병, 화이트 다이아몬드와 18캐럿 금으로 마감 장식. 개인 맞춤형 케이스 제공

 

4

 

제품

인장반지(Signet rings)

그림

웹사이트

www.stepheneinhorn.co.uk

주요 고객층

귀족 및 젠트리 계층 남성

제품 특징

가문의 문장(crest)을 음각으로 새긴 반지로 도장의 역할을 함. 전통적으로 편지 등 공문 작성시 밀랍봉인에 찍는 용도와 함께 서명을 보조하는 도장(인감증명)의 역할도 담당. 주로 14세 이상 남성이 새끼 손가락에 착용하며 금 또는 은으로 제작

가격

1219 파운드 (Sterling silver 기준)

성공 원인

유럽에서 문장의 사용은 봉건시대 지방영주 및 기사들의 전장신호로 피아식별을 위해 시작됐기 때문에 문장은 평민들과 귀족을 구분짓는 표식으로 발전하게 됐으며 그 전통으로 오늘날에도 명문가 후손임을 과시하기 위해 문장을 사용한 장신구를 착용하게 됨. 또한 공문서에 인감증명의 도구로 문장을 도장으로 찍게 되면서 항상 몸에 지닐 수 있는 도장의 필요성이 생겨 반지 형태의 인장이 인기를 끌게 됨. 귀족과 기사계급 외에도 산업혁명기 성장한 젠트리 계급도 문장을 쓰게 되면서 오늘날 수백만에 달하는 남성 인구가 인장반지를 착용하는 거대시장으로 성장했고 자식의 성년선물로 부목가 인장반지를 새겨주는 풍습이 정착하면서 꾸준한 수요를 유지

특장점·차별점

맞춤형 장신구로 영국 홀마크가 새겨진 Sterling silver 또는 금으로만 제작되며 문장은 항상 음각으로 인각. 밀랍을 찍을 때 잘 떨어지도록 금속 폴리싱 또는 코팅 마감을 하는 게 일반적

 

5

 

제품

Land Rover / Range Rover 등 사륜구동 차량

그림

웹사이트

www.landrover.com/rangerover

주요 고객층

농부

제품 특징

전통적으로 농업에 종사하는 상류층이 두터운 영국 농촌지역 비포장 운행에 용이한 사륜구동 차량으로 주로 영국제 Range Rover 기종이 선호됨.

가격

3만 파운드

성공 원인

봉건제도가 이어져 농토를 보유한 지방영주의 전통이 내려오고 산업혁명 시 하층민들의 도시진출로 전통적인 상류층이 도심을 이탈하며 시골 농업문화를 형성, 사냥과 목축을 중심으로 한 생활 방식에 필요한 사륜구동 차량이 인기를 끌게 됨. 상류층의 필수 아이콘이 돼 현대에는 용도를 불문하고 도심에서도 부유층의 상징으로 인식됨.

특장점·차별점

사륜구동. 농업과 사냥 등 레저를 위한 수납공간이 중요. 도심에서는 리무진으로 사용돼 블랙 틴팅을 가한 창문이 필수옵션이 됨. 영국인의 색상 기호에 따라 진한 녹색 또는 흑색이 주를 이룸.

 

6

 

제품

휴대형 의자 지팡이

그림

웹사이트

www.williamevans.com

주요 고객층

사냥 및 사격 애호가

제품 특징

접이식 가죽 의자가 달린 지팡이로 끝부분을 지면에 고정 후 펼쳐 앉음. 사냥중 잠시 쉴때 사용

가격

225 파운드

성공 원인

야외 샷건 사격과 꿩, 여우 등의 사냥이 인기 스포츠인 영국은 사냥터가 주로 언덕 지형이기 때문에 사격 중 잠시 쉬는 용도로 휴대형 의자가 인기

특장점·차별점

도보 이동이 잦은 사냥의 특성상 휴대성이 강조되긴 하나, 가장 중요시되는 것은 재질임. 의자부분은 가죽이 선호되며 지팡이 부분은 나무 또는 우각, 상아 등이 선호되며 무게가 더 나가더라도 플라스틱, 탄소섬유 등 현대식 재료는 거의 사용되지 않음.

 

7

 

제품

웰링턴 장화 (Wellington boots)

그림

웹사이트

www.hunter-boot.com

주요 고객층

농부 및 사냥, 승마 애호가

제품 특징

무릎 밑까지 오는 길이의 방수 장화로 주로 가죽으로 수제작되나 현재는 고무재질이 더 인기를 끌고 있음.

가격

300 파운드

성공 원인

영국 상류층인 농부들이나 도심에 거주하지만 사냥, 승마 등 야외 활동을 즐기는 부류가 즐겨 신어 영국 상류층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잡았으며 최근에는 평민시장에서도 패션아이콘으로 인식돼 전세계적으로 유사제품이 대량판매되고 있음.

특장점·차별점

전통적인 가죽장화의 경우 버클을 이용해 잠그는 투피스 형태가 많으나 최근에는 일체형인 고무장화가 더 보편화되는 추세

 

8

 

제품

Orbita 손목시계 와인더 금고 (Watch winding safe)

그림

웹사이트

www.orbita.net

주요 고객층

도심 거주 젊은 전문직 종사자 (주로 남성)

제품 특징

손목시계 수납공간이 서랍형태로 있으며 8~12개 정도의 손목시계를 동시에 돌려주는 와인더 탑재가 보편적이며 금속재질의 금고형태로 잠글 수 있어 도난 방지에 용이

가격

5000파운드

성공 원인

부유한 남성의 경우 고급 손목시계 콜렉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오토매틱 무브먼트이기 때문에 와인딩은 필수. 그러나 젊은 전문직 종사자들은 이 도시에서 저 도시로 이사를 자주 하게 되기 때문에 평생 사는 가문의 집에 시계 콜렉션을 둘 수 없음. 따라서 일반적인 와인더에 돌아가고 있는 시계가 청소부 또는 외부인에 의해 도난당하는 경우가 비일비재. 와인더 금고를 결합해 와인딩을 하고 있는 동안에도 시계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는 틈새시장을 공략해 성공한 제품

특장점·차별점

일반 와인더에 금고를 결합. 수납공간까지 금고 안에 마련해 수십개의 시계를 안전하게 보관 가능

 

9

 

제품

Ambootia Snowmist 찻잎

그림

웹사이트

www.harrods.com

주요 고객층

상류층 전 연령대

제품 특징

영국 최고급 백화점 Harrods가 판매하는 고급 차로 직접 극동지역에서 따와 특수한 발효, 건조 과정을 거쳤으며 해가 뜨기 전 찻잎이 가장 향을 뿜을 때에만 따는 등 엄격한 공정을 거침.

가격

5000파운드(kg 당)

성공 원인

차의 나라라고 불릴만큼 차 마시는 것을 즐기는 영국인들의 문화 때문에 차의 수요는 꾸준하며 상류층일수록 직접 찻잎을 우려 마시고 티백을 기피하는 경향 때문에 방대한 찻잎 콜렉션을 보유하는 것이 자랑으로 여겨짐. 매일 4시 15분경 차을 마시며 담소를 나누는 티타임은 전통적으로 상류사회에서 상대방 집 또는 접견실을 방문해 친분을 나누는 시간이기 때문에 이 때 제공하는 차의 질이 사교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 따라서 최고급 차를 보유하는 것은 영국 상류사회에 있어 필수적인 조건이 됨. Ambootia Snowmist 는 최고급만을 엄선해 최고급 브랜드로 공급하기 때문에 영국의 차 애호가들에게 가장 인정받는 브랜드가 됨.

특장점·차별점

해뜨기 전에만 따서 Harrods 차 전문가 감독하에 고유의 방법으로만 발효 및 건조를 할 수 있어 최상의 향을 보장

 

10

 

제품

힙 플라스크 (Hip flasks)

그림

웹사이트

www.carrs-silver.co.uk

주요 고객층

항해, 승마, 사냥, 골프 등 야외 활동 즐기는 남성

제품 특징

외부에서 언제나 음주를 즐길 수 있도록 주머니 또는 양말에 넣을 수 있는 병. 주로 유리로 된 병을 은 또는 금으로 된 금속케이스가 감싸는 형태

가격

749파운드 (6oz 기준)

성공 원인

영국 상류층이 즐기는 승마, 사냥, 요트 항해 등 야외활동에 특히 유용하며 일상생활에서도 이동중에 위스키 한잔을 하고 싶을 때 언제든지 꺼내 쓸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를 끈 제품. 스코틀랜드 지역에서는 무릎까지 오는 전통 양말에 꼿는 단도와 함께 넣는 필수적인 장식물로 발전함. 은 플라스크는 현대에 들어와 대부분이 스테인레스 스틸로 바뀐 이후, 전통을 중시하는 영국 상류층 사이에서 다시금 제작하기 시작해 오늘날에 이름.

특장점·차별점

영국 홀마크 인증 은제품 중 명품인 쉐필드 지역 특산. 은으로 제조함.

 

2. 영국 상류층 선호제품의 특징

 

·ㅇ 전통문화 - 영국 상류층은 전통을 중시함. Smythson 명함과 인장반지 등 특정 전통에 기반을 두고 있는 문화적 아이템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임.

 

·ㅇ 왕실 프리미엄 - 영국 상류사회의 구심점은 군주이므로 귀족계급은 왕실과 연관이 있는 제품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이 강함. 따라서 왕실에 납품되는 제품 즉, 왕실 보증서 획득 제품은 동종 유사품에 비해 품질이 떨어지고 더 비싸더라도 안심하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또한 구매 루트 또한 왕실이 이용하는 백화점 등을 선호하기도 함.

 

·ㅇ 농촌문화 - 신흥공업국들과는 달리 영국은 농촌이 도시보다 더 부촌이 많으며 부유층은 농촌에 기반을 두고 있음. 귀족의 경우 도시에서 생활을 하지만 본가는 항상 농촌에 두고 있으며 주말에는 농촌만의 문화, 즉 사냥, 사격, 항해 등 야외활동을 즐기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김. 이 때문에 패션에서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농촌 스타일을 컨셉으로 한 제품들이 선호됨.

 

 

자료원: KOTRA 런던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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