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SW] 체코, 모바일 브로드밴드 시장은 성장 중
  • 경제·무역
  • 체코
  • 프라하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11-10
  • 출처 : KOTRA

 

체코, 모바일 브로드밴드 시장은 성장 중

- 모바일 브로드밴드 상승세 -

- Telefonica O2, 3G 브로드밴드 확장 -

 

 

 

□ 체코의 인터넷 및 브로드밴드 이용현황

 

자료원: BMI

 

 ○ 인터넷 이용자 증가율 감소, 브로드밴드 이용자 증가율 증가

  - 2009년 말, 인터넷 이용자수는 전년대비 약 27만 명 증가한 695만 명이었음.

  - 특히 가정과 사무실에서 개인용 컴퓨터의 확산이 높게 나타남.

  - 브로드밴드 사용자는 243만 명이었고, 보급률은 23.2%였음.

  - 반면, 인터넷 시장은 2009년에 4%의 성장률에 그쳤고, 성장률은 하락할 것으로 전망

  - 2015년, 체코에는 786만 명이 인터넷을 이용할 것으로 전망함.

  - 2009년 브로드밴드 사용자는 243만 명이었고, 213만 명이던 전년보다 증가했으며, 연간 19.7%의 성장세를 보임.

 

□ 체코, 모바일 브로드밴드 시장 상승세

 

 ○ 모바일 브로드밴드 시장의 성장

  - 2001년 1월부터 Telefonica O2(구 Cesky Telecom)를 경쟁으로 한 새로운 통신사의 텔레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의 제공과 네트워크 설치가 허용됨.

  - 유선과 브로드밴드가 아닌 모바일 시장의 발전에 초점을 둠.

  - Telefonica O2, T-Mobile, Vodafone 등 세 통신사는 후불제 이용고객 증가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이는 ARPU(가입자당 평균 수익)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모바일 데이터 사용 증가에도 동등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임.

  - 또한 2010년부터 고객들은 3G 서비스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2010년 말에는 3G 유니버셜 이동통신시스템(UMTS)이 많은 지역으로 확산됐음.

  - 2010년 기준, 이용자가 약 51만 명으로 빠르게 증가함.

 

 ○ 모바일 시장 3G브로드밴드 확산

 

휴대폰 및 3G 이용 현황 및 전망

자료원: BMI

 

  - 2010년 9월 말, 체코의 모바일 이용자수는 작년 동기대비 0.7%증가한 135만7300명임.

  - 2010년 1~6월 통신사들의 내장형 심카드 폐지로 체코의 모바일 이용자수는 전년 대비 0.6% 증가한 총 135만9400 명에 그침.

  - 그러나 2010년 2분기 통신사의 3G네트워크와 모바일 브로드밴드 서비스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가 이루어짐.

  - 브로드밴드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통신사들의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짐.

  - 통신사들은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가격을 낮추기 시작함.

  - Telefonica O2는 광범위한 브로드밴드 망을 구축하고 대량 가입자 회선(LLU) 설비와 ADSL 공급으로 브로드밴드 부문에서 우위를 차지함.

  - 2010년, 3G네트워크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가 계속됐고, 2010년 2월에는 프라하에서 T-mobile과 함께 40개의 도시로 확장시킨 3G/HSPA 네트워크를 도입했음.

  - 반면 Vodafone은 2010년 말 60개의 도시에 3G브로드밴드 서비스 영역을 확장시켰음.

  - 2010년, 모든 통신사는 파격적인 가격 할인으로 모바일 이용자 수를 쉽게 증가시킬 수 있었음.

  - 2010년 초, 통신사들은 고객들이 3G서비스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했으며, 3G 가격 조정 등 더 많은 투자와 경쟁으로 3G 서비스가 급속히 확산됨.

  - 3G 브로드밴드의 확산으로 2015년에는 3G 이용자 수가 총 모바일 이용자수의 6.6%인 92만2000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Telefonica O2, 3G 네트워크 망 확장

  - 2011년 6월, 체코의 Telefonica O2는 Usti nad Orlici, Hlinsko, Kamenice nad Lipou, Pacov, Breznice와 Volyne 지역 등 더 많은 지역으로 3G 네트워크 망을 확장했음.

  - 2011년, 46개 지역을 추가했고, 인구의 44%를 차지하는 지방과 그 지방에 존재하는 355개의 도시들을 추가할 계획임.

  - Telefonica O2는 성장 가능성 타깃을 3G 서비스에 두고, 아직 3G 네트워크가 형성되지 않은 지역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올해 T-mobile과 공유계약을 발표함.

 

자료원: BMI

 

□ 전망

 

 ○ 상대적으로 늦은 모바일 3G서비스 보급에도 모바일 시장은 점점 성숙기로 들어서면서 3G 모바일 서비스와 부가서비스에 대한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됨.

 

 ○ 통신사들의 경쟁은 가격 경쟁뿐만 아니라 서비스 경쟁으로까지 이어져 고객들의 만족도는 높아질 것이며, 서비스 경쟁으로 콘텐츠 제공업체에 새로운 기회가 주어질 것임.

 

 ○ Vodafone의 휴대폰 음악결제 서비스, Telefonica O2의 세계 최초 교통카드 애플리케이션, 현재 도입된 휴대폰 결제 시험 시행, Vodafone의 독서 애플리케이션 등이 등장하면서 서비스 경쟁에서 높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고, 이로 인한 브로드밴드 이용의 확장이 예상됨.

 

 ○ 또한 Ufon의 코드분할다중접속(CDMA)의 보유는 모바일 브로드밴드에서 경쟁을 불러일으킬 것임.

 

 ○ T-mobile은 2010년 고속 하향패킷접속(HSPA) 기술을 도입한다고 발표했으며, 이는 네트워크 범위를 확장시켜 모바일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것임.

 

 ○ 모바일과 인터넷 음성통화(VoIP)의 사용증가로 유선 이용자수는 감소하지만 브로드밴드와 IPTV, TV 케이블과 함께 유선 패키지 서비스를 발전을 통해 이용자수와 수익의 증가가 기대됨.

 

 ○ 체코는 아직 4G가 확산되지 않았으며, 3G의 확산속도를 볼 때 4G가 도입되면 그 속도는 더욱 빠를 것으로 예상되며 그에 따른 통신사의 경쟁 또한 활발해질 것임.

 

 

자료원: Telecommunication insight(국제 비즈니스 분석 관련 사이트), BMI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SW] 체코, 모바일 브로드밴드 시장은 성장 중)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