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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온라인과 홈쇼핑보다 쇼핑몰이 대세
  • 경제·무역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이유리
  • 2011-10-06
  • 출처 : KOTRA

 

UAE, 온라인과 홈쇼핑보다 쇼핑몰이 대세

- 무더운 기후로 야외활동 어려워 쇼핑이 대표적인 레저활동 -

- 쇼핑 페스티벌 및 쇼핑몰 내 다양한 문화행사로 온라인 쇼핑이나 홈쇼핑이 설 자리 좁아 -

 

 

 

□ 한낮엔 더워서 갈 데가 없어, 쇼핑몰이 종합 문화공간으로 탄생

 

 ○ UAE는 무더운 기후로 여름철에는 고온다습하고, 비교적 날씨가 선선한 겨울철에도 한낮에는 온도가 높아 야외활동이 어려움. 자연스레 쇼핑몰로 사람들이 모여들게 돼 이제 쇼핑몰은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기 위한 공간이 아닌 종합 문화공간으로 여겨짐.

  - 주류 판매가 금지된 중동지역에서는 여럿이 모여 다과를 즐기는 것이 밤 문화로 대표돼 대부분의 쇼핑몰이 평일 10~11시, 주말에는 자정까지 영업함.

  - 현재 두바이에만 43개의 쇼핑몰이 있으며 아부다비와 알아인에는 각각 13개, 4개의 쇼핑몰이 있음.

 

 ○ 쇼핑몰마다 편의시설은 물론 각종 이벤트와 교육용 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연중 개최돼 다양한 볼거리가 있음.

  - 매년 겨울 개최되는 쇼핑 페스티벌은 그 대표적인 행사로 두바이 지역의 모든 쇼핑몰에서 약 한 달간 진행됨.

 

 ○ 두바이 최대 규모의 쇼핑몰인 Dubai Mall은 축구장 78개를 합쳐 놓은 크기인 54만8762㎡ 규모로 아이스링크, 아쿠아리움, 대형 분수쇼, 영화관, 놀이공원 등이 모두 모여 있는 초대형 규모의 쇼핑몰임.

  - Dubai Mall 외에 다른 쇼핑몰들도 실내에 있더라도 야외에서 활동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실내 인테리어 등 다양한 시도를 하며 고객유치에 힘쓰고 있음.

 

쇼핑몰 전경

  

사진설명: 좌측부터 길거리 분위기를 재현한 Ibn Battuta Mall의 내부 인테리어,

Mall of Emirates의 스키두바이,

두바이 Marina Mall의 Mall 투어용 꼬마기차

 

□ 온라인 쇼핑몰 도입, 하지만 아직 이용자 수 미미해

 

 ○ 2010년 비점포 판매(Non-Store Retailing) 규모가 전년대비 16%가량 성장하면서 그중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의 흥행에 관심이 쏠렸으나, 아직 UAE의 소비자들은 실제로 매장에 방문해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함.

  - 경기 침체로 가격비교가 쉽고 더욱 저렴한 인터넷 쇼핑이 인기몰이를 하게 될 것이라는 시장분석이 있었으나, 실제로 할인행사가 잦은 쇼핑몰과 가격차이가 크지 않고 오히려 인터넷 쇼핑몰은 배송비를 부담해야 하는 경우가 있어 소비자에게 어필하지 못함.

 

 ○ Dubai Mall은 1200여 개의 매장이 입점해 있는데 반해, 인터넷 쇼핑은 가전제품, 가구 및 생활용품 등으로 판매하는 제품과 브랜드가 한정돼 있어 오프라인 쇼핑에 비해 매력도가 떨어짐.

  - Effective Measure와 Spot-On PR사가 공동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남성은 전자기기류, 여성 소비자들은 의류와 신발류를 구매할 때는 인터넷 쇼핑을 이용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음.

 

 ○ 최근 식료품 및 생활용품 등을 인터넷으로 구매하려는 소비자층이 형성되고 있어 대형 할인마트들은 온라인 사이트를 개설, 매출 올리기에 박차를 가함.

  - 까르푸 및 루루와 같은 대형 할인마트들이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 집까지 배달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나, 까르푸의 경우 1000디르함(272달러) 이하의 주문에는 12디르함(3.3달러)의 배송비를 부과함.

  - 비점포 판매분야를 주도하던 ellamart.com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식품류를 제외하기로 결정한 후 매출이 11% 감소했음.

 

□ 홈쇼핑, 아직은 새로운 개념으로 소비자 인지도 낮아

 

 ○ UAE의 홈쇼핑산업은 도입단계로 두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소비자 인지도와 활용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남.

  - 아직 TV 홈쇼핑이라는 개념이 새롭고, 전화 및 인터넷 결제에 익숙하지 않은 것이 성장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됨.

 

 ○ 홈쇼핑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품질과 할인혜택 등이 입증되지 않은 상황이므로 TV 홈쇼핑이 정착되는 데까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됨.

 

비점포 판매(Non-Store Retailing) 분야 매출액

 (단위: 백만 디르함)

구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방문판매

96.3

103.0

109.2

114.6

131.4

158.4

홈쇼핑

29.2

39.3

50.5

65.2

77.3

85.0

인터넷 쇼핑

284.7

356.0

425.0

582.9

617.9

701.4

자판기 판매

34.0

56.5

72.6

95.7

120.2

149.4

총계

444.2

554.8

657.2

858.4

946.8

1,094.3

자료원: Euromonitor Non-Store Retailing in the United Arab Emirates

 

□ 시사점

 

 ○ 전자결제 보안시스템 도입으로 e-Commerce가 활성화될 것이라는 의견이 있었지만, 쇼핑몰을 레저공간으로 여기는 문화적 특이성으로 UAE에 온라인 &홈쇼핑이 자리 잡기에는 다소 시간이 소요될 것임.

  - 온라인 &홈쇼핑 운영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 없어 해당 쇼핑채널에 대한 인지도가 미미하고, 인터넷 및 전화결제의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아 아직도 많은 소비자는 오프라인 쇼핑을 고수함.

  - 판매자에 대한 신용등급 공개와 같은 시스템이 미비하고 제품의 후기를 공유하는 ‘빅 마우스’가 없는 것도 온라인 &홈쇼핑 활성화에 걸림돌로 작용함.

 

 ○ 하지만 UAE 인구의 평균 연령대가 낮고 유행 민감도가 높아 온라인 &홈쇼핑의 발전 가능성이 크므로 관련 업체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함.

  - 대형 슈퍼 및 쇼핑몰에서는 주방용품 및 가전제품 사용법을 시연하거나 홍보영상을 내보내는 등 TV 홈쇼핑과 비슷한 광고방법을 이용함.

  - 온라인 &오프라인의 중간단계인 ‘증감현실’ 기술을 이용한 쇼핑방법 등 새로운 쇼핑채널이 등장할 경우 성장 잠재력이 있을 것으로 평가됨.

 

비점포 판매(Non-Store Retailing) 분야 매출 예상액

(단위: 백만 디르함)

구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방문판매

158.4

181.8

200.9

231.4

280.3

340.8

홈쇼핑

85.0

86.7

98.6

102.7

123.5

169.5

인터넷 쇼핑

701.4

816.8

927.2

1,058.4

1,175.5

1,351.6

자판기 판매

149.4

170.7

192.5

227.0

280.4

330.5

총계

1,094.3

1,256.1

1,419.2

1,619.5

1,859.6

2,192.3

자료원: Euromonitor Non-Store Retailing in the United Arab Emirates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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