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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스마트폰 케이스 시장동향 및 전망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9-30
  • 출처 : KOTRA

 

캐나다, 스마트폰 케이스 시장동향 및 전망

- 한국기업, 디자인 및 브랜드 경쟁력 강화 통한 고급제품 시장공략 필요 -

 

 

 

□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규모

  - 2010년 캐나다 스마트폰 판매량은 2009년 대비 112% 증가한 687만6000대 기록

  - 캐나다 전체 휴대전화 판매대수 중 스마트폰 비중은 56%로 2009년 31%보다 25% 증가

  - 스마트폰 운영체제별 판매순위는 구글 안드로이드와 애플 iOS가 각각 31%로 오차 범위 내에서 1위를 다투고 있으며, RIM 블랙베리 OS(29%), 노키아 심비안(5%), MS 윈도(4%)가 뒤를 이음.

  - 한편, 2011년에는 블랙베리의 판매량이 급감하고 노키아가 자체 OS를 사실상 포기하고 MS와 손잡은 만큼, 스마트폰 운영체제(OS)시장은 구글, 애플, MS의 3강 체제로 재편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

 

2005~2010년 캐나다 스마트폰 판매량

                                                                                                            (단위: 천 대)

구분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판매량

402.6

737.1

1,033.5

1,518.8

3,239.5

6,876.1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KOTRA 토론토 자체 보유자료

 

  - 스마트폰 사용자는 보통 기기 1대당 평균 1~2개의 케이스를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 스마트폰 사용자의 증가는 케이스와 기타 액세서리 제품의 시장규모 확대 반영

  - 2010년 600만 대가 넘는 스마트폰이 캐나다에서 판매된 것을 보았을 때 이보다 더 많은 숫자의 케이스가 판매된 것으로 추정

  - 일부 유명 제조업체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스마트폰 케이스가 개인 및 중소 유통채널을 통해 오프라인과 온라인 쇼핑몰로 유통되는 상황

  - 2011년 전 세계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규모는 전 세계 35조 원을 훌쩍 넘어설 것으로 추정

 

 ○ 시장전망

  - 2011년 판매전망은 900만 대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며 2010년보다 300만 대 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

  - 2015년까지 현재보다 125% 이상 성장한 연 1500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

  - 2011년에서 2015년까지의 성장률은 2005년에서 2010년과 비교 시 다소 둔화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피처폰(기존 휴대전화 제품)의 판매 및 생산이 급격히 줄어드는 만큼 앞으로는 다양한 가격대의 스마트폰이 여러 고객층을 대부분 흡수할 것으로 전망

     

2011~2015년 캐나다 스마트폰 판매전망

                                                                                                           (단위: 천 대)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판매량

9,282.7

11,139.3

12,921.6

14,472.2

15,485.2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KOTRA 토론토 자체 보유자료

 

  - 무서운 속도로 점유율을 늘리는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참여를 지속적으로 유도하고 애플의 iOS 못지 않은 콘텐츠 생태계를 구축 중

  - 안드로이드 진영은 삼성, LG, 대만의 HTC 등 여러 제조사의 제품군을 보유 중인 만큼 다양한 형태의 액세서리 시장이 발달할 것임.

  - 스마트폰의 판매증대는 앞서 언급한 듯 케이스를 비롯한 액세서리 제품의 성장과 정비례함에 따라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 역시 수년간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 나갈 것으로 전망

 

□ 수요 특징

 

 ○ 고급제품과 저가제품의 판매 양극화

  - 캐나다를 비롯한 일반적인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의 수요 특징은 케이스를 패션과 자기표현의 일부로 여기는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고가의 고급 제품과 단순히 휴대전화 보호기구 정도로 생각해 저가제품을 구매하는 층으로 수요 분산이 뚜렷

  - 특히, 애플 iPhone 사용자는 제조사가 직접 디자인한 고가의 액세서리 및 고급 제품에 대한 선호현상이 강하며 액세서리 제조사 역시 다양한 가격대, 디자인, 소재 등 더욱 많은 종류의 구매옵션을 제공

  - 캐나다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에서는 대표적인 유명 제조사인 Belkin, Incase, Griffin 등 소수의 외국산 업체들이 고급 제품 시장 점유

  - 고급 제품군은 보통 29.99캐나다 달러에서 가격대가 시작하며 프리미엄 제품은 소재 및 디자인에 따라 100캐나다 달러를 넘어서는 등 고수익 판매구조 보유

  - 고가 제품은 자체디자인 개발 및 기타 액세서리 분야에서도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며 대형 유통채널을 통해 통신사, 대형 쇼핑몰 등에 입점

  - 반면, 저가제품은 소매업자 들이 아시아 등지에서 생산된 저렴한 OEM 제품들을 직접 수입해 온라인 쇼핑몰이나 소규모 오프라인 숍 등에서 판매

  - 저가제품은 디자인과 소재에서 완성도가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며, 평균 7.99~19.99캐나다 달러에서 가격대를 형성

  - 스마트폰 액세서리를 보는 고객의 시선과 관점이 수요 특징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로 판단

 

□ 주요 제조업체

 

 ○ Incase

  - 가방제조로 시작한 Incase는 스마트폰 케이스부터 가방, 헤드폰 등을 생산하는 종합 액세서리 제조업체

  - 고급 제품을 많이 보유했지만 대중적인 인지도 역시 높아 판매량 역시 캐나다 내 선두권 유지

  -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애플 제품의 사용자가 가장 선호하는 액세서리 브랜드로 뽑히며, 미국의 유명 팝 아티스트인 앤디 워홀의 작품을 디자인에 적용한 컬렉션 등 다양한 제품 디자인 시도

  - 캐나다뿐 아니라 미국, 한국, 유럽시장 등 세계 각지로 유통되고 애플스토어에 입점 되는 소수 제조사 중 하나이며, 주로 쇼핑몰이나 통신사 직영 매장에서 주로 판매

 

Incase 주요 판매제품

C$ 39.95

C$ 29.95

C$ 49.95

자료원: Incase 직영 온라인 쇼핑몰

 

 ○ Belkin

  - HDTV 커넥터, 오디오, 케이블 등 전자제품 제조사인 Belkin은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 확대에 따라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새로운 강자로 부상

  - 디자인 측면에서는 Incase만큼 뛰어나지 않지만 실리콘, 메탈 등 새로운 소재를 사용 기능적으로 우수하다는 평가

  - 케이스 외에도 스마트폰용 거치대, 배터리 충전기 등 다양한 상품 구성

  - Incase 같이 주요 소매업체를 통해 유통되며 통신사, 스마트폰 제조사와 협력 활발

 

Belkin 주요 판매제품

C$ 29.99

C$ 19.99

C$ 29.99

자료원: Belkin 직영 온라인 쇼핑몰

 

 ○ 기타 저가제품

  - 저가제품은 아시아 등지에서 OEM 혹은 자체 브랜드로 제조된 물품이 수입돼 캐나다에 유통

  - 주로 중소형 제조업체가 대부분이며 대형 소매업체에 직접 유통되기보다는 소규모 액세서리 상점에 입고

  - 가격의 경우 온라인 쇼핑몰은 10캐나다 달러 이내에 제품이 많고, 오프라인 상점에서 판매되면 약간 더욱 높은 가격에 판매

  - 저가제품군은 브랜드 및 디자인 독자성이 부족하며 품질도 고급에 비해 떨어지나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휴대전화 액세서리에 큰 비중을 두지 않은 고객들이 주요 소비계층

  - 한국산 제품은 아직 대부분 저가제품 군에 포함되며 현지 소매업체 관계자들의 인식은 중국 및 기타 아시아에서 수입된 제품들과 동일

     

온라인 쇼핑몰에서 거래되는 10달러 미만 제품

C$ 4.50

C$ 4.50

C$ 5.45

자료원: eBay 웹사이트

     

 □ 관세 및 진출방안

     

 ○ 캐나다 관세제도

  - 관세부과를 위한 상품분류는 HS 제도(Harmonized Tariff Schedule)에 따르며, 상품원산지에 따라 상이한 세율을 적용함.

  - 우리나라는 일반 특혜관세(General Preferential Tariff) 수혜 대상국으로서 수혜대상품목은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저율의 관세인 일반 특혜관세가 적용

  - 일반 특혜관세는 최혜국 관세율의 1/2 수준이며 일반특혜관세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공장도가격(ex-factory price) 기준 60% 이상의 제조가 일반특혜관세 수혜국에서 발생하고 원산지 증명서를 첨부한 채 캐나다로 선적돼야 함.

 

 ○ 스마트폰 케이스 주요 소재별 수입관세

  - 플라스틱 수입 관세

  1) 플라스틱 소재의 케이스는 HS 코드 3920.99이며 관세가 적용되지 않음.

  2) 자세한 사항은 플라스틱 수입 관세 관련 첨부 파일 34쪽 참고

  - 고무(실리콘) 수입 관세

  1) 고무소재로 만들어진 케이스는 HS 코드 4016.99이며 GPT 5.0% 관세 적용

  2) 고무 수입 관세 관련 첨부 파일 26쪽 참고

  - 가죽 수입 관세

  1) 가죽소재의 케이스는 HS 코드 4202.31이며 GPT 5% 관세 적용

  2) 가죽 수입 관세 관련 첨부 파일 4쪽 참고

  - 티타늄 수입 관세

  1) 티타늄은 평균 소매가격 100캐나다 달러 이상의 고가제품에 사용되는 소재

  2) 티타늄소재 케이스는 HS 코드 3206.11.90이며 GPT 적용으로 관제 미적용

  * 한국산은 일반 특혜관세(GPT)가 적용되며 GPT 관세수치가 나와 있지 않을 경우 최혜국(MFN) 관세율이 적용됨.

 

 ○ 디자인과 브랜드 마케팅 경쟁력 강화 통한 고급시장 진출 추진 필요

  - 디자인과 브랜드 가치가 뛰어난 고급제품들은 저가제품보다 훨씬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며 시장에서 리딩 브랜드 역할을 함.

  - 캐나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는 애플 iPhone 사용자들은 디자인에 따라 높은 가격을 지불해 제품을 구매하려는 고객층이 두텁기 때문에, 현재와 같이 저가시장만 공략하기보다는 상품의 질을 높여 수익성을 높이는 전략 필요

  - 고가제품 시장은 아직 성장세를 유지하고 일부 제품 제조사가 시장을 지배하는 만큼, 한국 중소업체들의 브랜드 가치, 디자인, 생산방식 협력을 통해 시장에 진출한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을 것으로 판단

  - 가방 제조에서 시작한 Incase, 전자 주변기기 업체에서 성장한 Belkin과 같이 디자인 경쟁력을 지닌 한국의 가방이나 전자기기 등 기타 액세서리 제조업체의 글로벌 브랜드화를 목표로 한 활발한 캐나다 고가 스마트폰 케이스 시장진출을 고려해보는 방안도 바람직함.

 

자료원: Marketnews, Incase, Belkin, Griffin, BestBuy, FutureShop, Rogers, Bell, EBay, Alibaba, 캐나다 관세청, 통계청, 기타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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