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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스마트폰은 무슨 옷을 입나?
  • 현장·인터뷰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0-10-30
  • 출처 : KOTRA

 

중국 스마트폰은 무슨 옷을 입나?

- 스마트폰 보급 확산으로 주변기기 수요량 동반상승 -

- 중국 시장 진출 시 한국과 다른 시장현황 고려가 필수 -

     

     

     

□ 중국 스마트폰과 주변기기 시장의 빠른 성장

     

 ○ 점점 뜨거워지는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

  - 인터넷소비조사센터(互联网费调查中心)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0년 상반기 중국 핸드폰 단말기 시장에서 스마트폰이 가장 높은 관심지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남.

  - 인터넷 시장조사 업체인 eMarketer에 따르면, 중국 휴대전화 시장에서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점차 빠른 속도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

     

2010년 상반기 중국 휴대폰 시장 기종별 관심지수

    

자료원 : 인터넷소비조사센터(互联网费调查中心)

     

2010~15년 중국의 스마트폰 보급률 전망

    

자료원 : eMatketer

     

 ○ 스마트폰 판매량 증가로 주변기기 수요 동반 상승

  - 저가 단말기가 통용되던 시기의 주변기기는 저가 케이스, 액세서리 정도가 전부였으나 다양한 기능을 갖춘 고가 단말기인 스마트폰은 단말기를 더욱 안전하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주변기기가 출시됨.

  - 단말기 주변기기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단말기 주변기기만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업체가 대거 등장, 전 세계로 제품을 수출함.

     

중국에서 유통되는 수입 스마트폰 주변기기 제조업체

업체명

국가

홈페이지

Zenus

한국

http://www.zenuscase.com

SGP

한국

http://www.sgpstore.co.kr

Capdase

홍콩

http://www.capdase.com

Belkin

미국

http://www.belkin.com

Speck Candyshell

미국

http://www.speckproducts.com

Iuvo

미국

http://www.goiuvo.com

iskin

미국

http://www.iskin.com

Incase

미국

http://www.goincase.com

Caze

일본

http://www.iphonecaze.com

Power Support

일본

http://www.powersupportusa.com

자료원 : KOTRA 칭다오KBC 자체조사

 

 

대표적인 스마트폰인 애플 iPhone의 주변기기

     

□ 중국 스마트폰 주변기기 시장의 특징

     

 ○ 낮은 가격만큼 낮은 품질의 중국산 제품

  - 광둥(廣東)성 일대에서 주로 생산되는 5~20위안 정도의 중국산 저가 제품은 단말기와 케이스의 크기가 다르거나 케이스가 늘어나는 등 수입품에 비해 품질이 많이 떨어짐.

  - 수입제품은 가격대가 높은 편이나 제품의 품질 및 디자인이 우수해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으며, 특히 고가 단말기 사용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편

  - 온라인 쇼핑몰 淘宝网의 조사 결과, 보통 40위안 미만의 제품이 주로 판매되는 편이나 고가 단말기는 150위안 정도의 제품도 많이 판매되는 것으로 나타남.

     

    

자료원 : KBC 자체조사

     

 ○ 한국과 다른 구조를 보이는 업체별 점유율

  - 한국에서 1% 수준의 낮은 점유율을 보이는 노키아 제품이 중국에서는 전체 스마트폰 시장의 60% 이상을 점함.

  - 중국 시장 진출 시 한국의 시장전략과 차별화된 중국 현지시장의 수요를 반영한 제품 구성이 필수적

 

2010년 상반기 한국 스마트폰 업체별 판매 점유율

 

2010년 상반기 중국 스마트폰 업체별 판매 점유율

자료원 : 인터넷소비조사센터(互联网费调查中心)

     

 ○ 저가형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비교적 높은 중국

  - 초기 한국 스마트폰시장은 80만~90만 원대의 단말기 위주로 판매됐기 때문에 유통되는 주변기기의 평균 가격이 비교적 높은 편

  - 중국은 전체 시장의 약 68%를 2000위안 이하의 제품이 차지해 중국시장 진출 시 한국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구성 필요

 

2010년 상반기 중국 스마트폰 가격대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 인터넷소비조사센터(互联网费调查中心)

     

□ 한국 기업의 진출 전략

     

 ○ 중국 스마트폰시장에 적합한 제품 구성 필수

  - 한국의 제품별 점유율과 큰 차이를 보이는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중국 시장에 널리 보급된 단말기를 위주로 한 제품 공급이 필요함.

  - 비교적 낮은 가격대의 스마트 위주로 유통되는 시장상황에 맞춰 한국과 같은 고급형 주변기기의 제품보다는 가격대가 비교적 낮은 제품 공급이 필요

     

□ 핸드폰 주변기기 HS Code 및 관세

 

수입관세율

HS Code

세율

단위

비고

42029219

8%

kg

-

 

 

자료원 : 互联网费调查中心, eMatketer, ATLAS 리서치, KOTRA 칭다오KBC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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