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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화장품시장, 향수 등 방향제 제품이 주도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이관석
  • 2011-08-03
  • 출처 : KOTRA

 

사우디 화장품시장, 향수 등 방향제 제품이 주도

- 전체 화장품시장의 43%나 차지 -

- 성장 잠재력도 풍부 진출 가능성 많아 -

 

 

 

□ 화장품 시장규모

 

 ○ 사우디 화장품 시장 규모는 인근 GCC 등 중동 국가 중 소비 면에서 가장 큰 시장임. 상품 전문 리서치 기관에 따라 시장 규모를 달리 책정하고 있긴 하나 대체로 10억 달러대를 웃돌며 성장 잠재력이 아주 큰 시장으로 가늠됨.

 

 ○ 상품 시장 전문 리서치 기관인 Euromonitor Int'l사는 2011년 말 사우디의 예상 화장품 시장 규모는 11억 달러 수준이나 2014년에는 19억 달러 수준으로 두 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화장품협회에서 데이터 모니터 Market Data를 통해 분석한 자료로는 2009년 말 사우디 화장품 시장 규모는 약 18억 달러로 전년대비 5.3% 성장세를 보임. 이 같은 규모는 세계에서 22번째로 큰 규모임.

 

□ 방향용 제품 시장여건 및 규모

 

 ○ 우리나라와는 다르게 사우디는 물론 인근 GCC 국들 또한 대체로 향수 등의 방향용 시장이 일반 기초 및 색조화장품시장보다 월등히 큼. 이는 날씨가 더우나 샤워할 물이 부족해 옛날부터 전통적으로 향수 등을 이용해 간단히 몸단장하는 습성이 배어 있을 뿐 아니라 외출이나 미팅 시에도 적당히 뿌리는 것을 예의로 생각해 향수는 언제 어디서나 널리 애용이 되기 때문임.

 

 ○ 이로 인해 한국화장품협회가 데이터모니터 자료를 통해 분석한 통계로는 2009년 사우디아라비아의 전체 화장품시장 중 방향용 제품은 그 비중이 43.4%로 전체 화장품 시장을 주도하며 그다음을 헤어케어 시장이 17.6%로 상당히 높은 시장 규모를 자랑함. 헤어케어 시장의 경우 여성은 모발 보호 및 관리, 남성은 탈모 예방 등에 대한 수요가 많음. 아기용 제품은 전체 시장의 0.3%에 불과해 상대적으로 아기들 미용에는 관심도가 덜 함.

 

사우디 화장품 시장 유형별 시장 비중

 

 ○ 데이터 모니터 Market data에 의하면 2009년 사우디아라비아의 방향용 제품 시장 규모는 7억7400만 달러로 이를 세부 유형별로 살펴보면 여성용 방향제품 4억4400만 달러, 남성용 방향제품 3억3000만 달러, 남녀공용 방향제품이 3100만 달러이며 매년 5%에 가까운 성장세를 보임.

 

사우디아라비아의 방향용 제품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유형

2009년

2010년(E)

2011년(E)

  Female fragrances

440

460

480

Mass female fragrances

242

251

261

Premium female fragrances

199

209

219

  Male fragrances

303

319

337

Mass female fragrances

181

190

200

Premium female fragrances

122

130

137

  Unisex fragrances

31

32

34

Premium female fragrances

28

30

31

Mass female fragrances

3

3

3

합계(Fragrances)

774

812

851

자료: 데이터모니터 Market Data(2010년 4월)

 

 ○ 현지 진출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현황을 보면 성별에 따라 주요 주축 브랜드가 각기 다른 양상을 보임. 일례로 여성용은 AD Group의 Noof라는 브랜드가 제일 높은 인지도를 보이는 반면, 남성용은 Cotty Inc.의 Adidas라는 브랜드가 우위를 보임. 아울러 Unisex형은 Cotty Inc.의 cK one이 압도적인 높은 점유율을 보임.

 

남성용 fragrances brand share(금액기준)

(단위: %)

Company

Brand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AD Group

Noof

9.5

9.5

9.5

9.6

9.6

9.7

9.7

Avon Products, Inc.

Avon

6.6

6.7

6.8

6.9

7.0

7.1

7.2

AD Group

Marine

5.6

5.6

5.6

5.7

5.7

5.8

5.8

Chanel

Chanel No. 5

5.6

5.7

5.7

5.7

5.8

5.8

5.8

Estée Lauder

Companies Inc.,

The Intuition

5.9

5.8

5.6

5.5

5.4

5.4

5.2

Chanel

Allure

4.4

4.5

4.6

4.8

4.8

5.0

5.0

Estelle Vendorne

Innocent Love

4.0

4.0

4.1

4.3

4.4

4.5

4.6

LVMH Moet Hennessy

Louis Vuitton SA

Poison

4.9

4.8

4.6

4.6

4.5

4.4

4.3

Estée Lauder

Companies Inc.,

The Aramis

2.6

2.7

2.7

2.8

2.8

2.8

2.9

LVMH Moet Hennessy

Louis Vuitton SA

J'adore

3.4

3.3

3.2

3.1

3.0

2.8

2.7

L'Oreal S.A.

Ralph Lauren

2.3

2.3

2.4

2.5

2.5

2.5

2.6

Coty Inc

Adidas

1.4

1.6

1.7

1.8

2.0

2.1

2.2

Estée Lauder

Companies Inc.

The Happy

1.5

1.6

1.8

1.9

2.0

2.0

2.1

Escada AG

Sentiment

1.2

1.3

1.4

1.6

1.7

1.8

1.9

L'Oreal S.A.

Emporio Armani

White for Her

0.9

1.1

1.2

1.4

1.6

1.7

1.9

Coty Inc

Joop!

2.1

1.9

1.7

1.5

1.3

1.1

1.0

Others

Others

38.1

37.7

37.2

36.5

36.0

35.4

35.1

Overall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 데이터모니터(2009)

 

여성용 Male fragrances brand share(금액기준)

                                                                                             (단위: %)

Company

Brand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Coty Inc

Adidas

11.7

12.0

12.5

13.0

13.5

13.9

13.9

AD Group

Nokbah

9.3

9.4

9.6

9.6

9.8

9.8

9.9

AD Group

Others

8.6

8.6

8.6

8.6

8.7

8.7

8.7

AD Group

High Prestige

7.5

7.6

7.7

7.9

7.9

8.1

8.2

AD Group

Arabian Mixture

6.8

6.9

7.0

7.2

7.3

7.4

7.4

Coty Inc

Jovan

4.2

4.3

4.5

4.8

4.8

4.9

4.9

Coty Inc

Escape for Men

0.0

0.0

0.0

3.6

3.5

3.4

3.3

LVMH Moet Hennessy

Louis Vuitton SA

Fahrenheit

4.0

3.8

3.7

3.6

3.5

3.4

3.3

Coty Inc

Obsession

for Men

0.0

0.0

0.0

2.3

2.4

2.5

2.6

Coty Inc

Eternity for Men

0.0

0.0

0.0

2.9

2.7

2.5

2.4

Avon Products, Inc.

Avon

1.6

1.7

1.8

1.9

2.0

2.1

2.1

L'Oreal S.A.

Emporio Armani

White for Him

1.4

1.3

1.1

1.0

0.9

0.8

0.7

Unilever

Obsession

for Men

2.1

2.2

2.3

0.0

0.0

0.0

0.0

Unilever

Eternity for Men

3.5

3.3

3.1

0.0

0.0

0.0

0.0

Unilever

Escape for Men

3.9

3.8

3.7

0.0

0.0

0.0

0.0

Others

Others

35.5

35.1

34.3

33.6

33.1

32.6

32.5

Overall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 데이터모니터(2009)

 

Unsex형 fragrances brand share(금액기준)

            (단위: %)

Company

Brand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Coty Inc

cK one

0.0

0.0

0.0

34.0

34.0

34.0

34.0

Coty Inc

cK be

0.0

0.0

0.0

11.9

12.1

12.3

12.5

Unilever

cK one

34.2

34.1

34.1

0.0

0.0

0.0

0.0

Unilever

cK be

11.4

11.6

11.7

0.0

0.0

0.0

0.0

Others

Others

54.4

54.3

54.2

54.0

53.9

53.7

53.6

Overall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 데이터모니터(2009)

 

□ 시사점 및 진출전략

 

 ○ 사우디 화장품 시장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음. 사우디 시장은 30대 이하가 거의 전 국민의 70%를 차지하는데 이들 젊은 세대는 외국유학이나 위성채널을 통해 세계적인 문화와 접하면서 상당히 개방적인 모습을 보임. 이들의 화장품 수요량도 기존 세대에 비해서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급증하고 있음.

 

 ○ 사우디 화장품 시장에는 프랑스, 독일, 영국, 이탈리아, 미국 등으로부터 수입된 유명 브랜드가 상당히 고가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음. 동남아산 등의 저가브랜드도 근래 들어 부쩍 늘고 있는데 고급제품과는 가격 괴리가 많이 나 주로 제3국인 외국인들이 많이 구매함.

 

 ○ 사우디아라비아의 화장품 시장에서는 향수를 제외하고는 주로 색조화장품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Channel, Christian Dior, Yardley, Elle 브랜드가 높은 시장을 점유함. 현재 우리나라는 한웅코텍, 보브, 코스웰, 비엠코퍼레이션, 에이블씨엔씨, 다비드화장품, 레이디본, 반도실업, 반도양행, 니코이즈, 바이피엘, 세라덤, 다미통상 코나드 등이 사우디아라비아에 수출하고 있는데 이 중 에블씨엔씨사는 “미샵”이라는 브랜드 샵을 현지에 오픈, 절찬리에 판매되고 있음.

 

 ○ 화장품류 관리는 현재 SFDA(Saudi Food&Drug Authority)에서 관장하는데 SFDA가 거의 지난 2010년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관계로 아직 내부적인 조직은 물론 내규 등이 정비가 안 된 상황임.

 

 ○ 이로 인해 화장품류도 홈페이지에 등록 신고만 하면 크게 의약품으로 분류되지 않는 한 까다롭지 않게 허가를 해주는 경향이 있어 서둘러 진출할 필요가 있음. 더욱이 최근 위성방송을 통해 K-Pop이나 한국 드라마의 잦은 노출로 인해 사우디 젊은이들 사이에는 상당한 한류 반향이 일고 있어 시기적으로 진출을 시도해 볼 만함.

 

 

자료원: 사우디 통계청, 한국화장품 협회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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