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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헝가리 e-commerce, 온라인 쿠폰 시장
  • 경제·무역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남기훈
  • 2011-06-24
  • 출처 : KOTRA

 

헝가리 e-commerce, 온라인 쿠폰 시장

- 시장생성 1년을 앞두고 소수 선두주자가 시장장악 -

 

 

 

□ 2008년 11월 창립된 그루폰은 기존 온라인 구매 사이트와 차별화해 재화의 판매가 아닌 서비스의 판매에 중점을 두며 새로운 시장을 열게 됨. 미국에서 시작된 그루폰은 일본, 러시아, 아시아로 빠른 추세로 확장됨. 2011년 4월 기준 그루폰은 35개국에 진출해 연간 5억 유로 수준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전 세계에서 유사한 서비스의 후발주자들이 속속 나타남. 헝가리 역시 2010년 중반부터 e-commerce 기업들이 나타나 빠르게 시장을 형성하기 시작함.

 

쿠폰 사이트 사업모델

자료원: GKI

 

 ○ 쿠폰 사이트는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업체 대신 할인쿠폰을 발급함.

  - 할인율은 최소 50% 이상이며, 쿠폰업체는 일반적으로 수익의 50% 가져가지만, 업체별 경우에 따라 차등적용하는 경우도 있음.

 

 ○ 재화 및 서비스 제공업체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누림.

 ① 박리다매 : 가격을 낮춰 제품당 수익이 떨어지나, 쿠폰 특성상 일시적으로 고객이 몰려 박리다매 효과를 누릴 수 있음. 또한, 재고물량을 급히 처분할 때 빨리 물건을 소진하는 방법으로도 활용됨.

 ② 홍보 효과 : 많은 경우에 할인율이 너무 높아 이윤이 발생하지 않거나 오히려 팔면 팔수록 손해를 보는 경우도 발생함. 하지만 기업은 고객이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하게 하면서 큰 광고 효과를 누릴 수 있음. 특히 외식업은 일단 고객이 가게를 한 번이라도 방문하도록 만들 수 있어 쿠폰 사이트 활용에 적극적인 편임.

 

 ○ 헝가리 소비자들은 기존에 할인쿠폰에 대해 부정적인 경향을 나타내고 있었음. 현지 연구기관의 조사로는 종이 형태의 쿠폰이 주류를 이뤘던 2009년까지 소비자의 47%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었으며 현지 마케팅 전문가들도 쿠폰 사용에 대해 주의가 필요하다고 경고하고 있었음. 또한, 일반적으로 할인제품 또는 염가제품의 구매에 대해 다소 부끄럽게 생각하는 경향도 상존했음.

 

 ○ 하지만 2008년 이후 지속되는 경기불황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더욱 가격에 민감해졌고, 쿠폰 등 할인 사이트에 앞서 옥션, 아마존 등 온라인 물품구매가 자리를 잡기 시작하며 이런 반감은 점차 줄어드는 것으로 파악됨. GKI 조사로는 2011년 4월 기준, 보너스 및 할인 쿠폰의 구매자 중 19%가 높은 할인율을 구매선택에 가장 큰 영향을 끼쳤다고 대답을 하는 등 할인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는 것으로 평가됨.

 

헝가리 e-commerce 기업별 서비스 시작 일자

자료원: GKI

 

□ 2010년 하반기에 들어 Bonusz Brigad, Napi Tipp 등이 헝가리 기업으로 시장을 처음 개척하기 시작함. 이 기업들은 대체적으로 그루폰의 성공모델을 그대로 따라 하며 최소 50% 이상의 할 일 쿠폰을 판매하기 시작함. 시장이 형성된 지 1년이 안 돼 현재까지 자세한 통계자료는 제공되지 않고 있으나 2011년 4월 기준 14~74세 인구 중 1.5%가 이런 사이트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 쿠폰을 구매한 적이 있다고 밝혀지는 등, 헝가리의 할인쿠폰시장은 안정적인 출발을 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현재 해당 기업들이 매출액 발표를 꺼리고 있어 정확한 측정은 어려운 상황이나 현지 전문가들은 총 50여 개 기업 중 최초 시장 진입자인 3~4개 기업이 시장의 80~90%를 장악하는 long-tail 현상이 목격되고 있다고 함.

 

 ○ 기존 할인사이트는 재고물량의 처리 등 물품의 할인판매가 주를 이뤘으나, 쿠폰 사이트의 대두에 따라 외식업, 건강 및 미용 서비스 분야 등으로 시장이 확대됨. 2011년 5월 기준 호텔 예약 및 기획 관광 등 여행 상품의 판매규모가 9400만 포린트에 달하며 선두를 차지했고, 미용 및 건강 분야가 각 6600만 포린트, 3100만 포린트를 기록해 그 뒤를 이음.

 

분야별 쿠폰 판매 현황

상품 수(개)

쿠폰판매량(개)

수익(백만 포린트)

1. 미용 - 48

1. 오락 - 12,426

1. 여행 - 94

2. 여행 - 27

2. 식음료 - 12,070

2. 미용 - 66

3. 식음료 - 25

3. 미용 - 10,213

3. 건강 - 31

4. 오락 - 22

4. 여행 - 4,359

4. 식음료 - 27

5. 체험 - 13

5. 체험 - 3,670

5. 오락 - 16

6. 스포츠 - 13

6. 스포츠 3.360

6. 스포츠 - 6

7. 건강 - 11

7. 건강 - 2, 436

7. 체험 - 10

8. 웰빙 - 10

8. 웰빙 - 2,198

8. 교육 - 8

9. 교육 - 7

9. 교육 - 1.098

9. 웰빙 - 7

* Bonus Brigad, Kupon Vilag, Kuponunk, Napi Tipp 등 주요 쿠폰 사이트 종합(2011.5)

 

 ○ 2011년 5월 기준, 1억1200만 포린트의 매출을 달성한 Bonusz Brigad가 시장 선두인 것으로 판단됨. Kupon Vilag, Napi Tipp 등 2, 3위는 각 9900만 포린트, 5200만 포린트의 매출을 기록함.

 

주요 사이트 매출 비교

자료원: GKI

 

  - Bonusz Brigad가 선두를 차지한 주요 원인은 무엇보다 시장에 선발주자인 점을 들 수 있음. 또한 헝가리 최고, 유럽 2번째로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등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해 접근성을 높였으며, 애플리케이션 도입은 부수적으로 광고 인쇄비용 등 운영비용의 절감 효과를 가져다줌. BB는 문제 발생 시 100% 환불 보장을 해 고객신뢰도를 올리고 개인 고객별 커스터마이징된 상품제안을 하는 등 해외 시장선두주자의 강점을 적절히 따와 자기 것으로 만들고 있음.

 

 ○ 이와 같은 온라인 쿠폰 사이트 시장의 성장은 보수적인 헝가리 소비자의 구매 패턴이 점차 서구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 중 하나임.

 

 

자료원: G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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