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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중동부 유럽 항공허브 꿈꾼다
  • 경제·무역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노정민
  • 2011-03-29
  • 출처 : KOTRA

 

폴란드, 중동부 유럽 항공허브 꿈꾼다

- 유로2012 개최를 기점으로 항공수요 폭발적 증가 전망, 신공항 필요성 전면 대두 -

 

 

 

□ 폴란드 항공시장 현황 및 전망

 

  2010년 폴란드 공항 이용 전체 여객은 총 2046만9218명, 처리 화물은 총 24만1026개 기록

  - 글로벌 경제위기로 한껏 위축됐던 2009년 대비 여객 수 8.14%, 화물 수 1.22% 상승, 특히 여객 수에서 빠른 회복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

  - 그러나 항공 이용 여객 수 및 화물 처리량에서 최고점을 찍었던 2008년에는 조금 미치지 못함.(여객 수 : -0.88%, 화물 수 : -6.59%)

 

폴란드 내 공항 여객 수 및 화물 수(2008~10년)

 

2008

2009

2010

여객 수

20,650,290

18,927,968

20,469,218

화물 수

258,031

238,117

241,026

자료원 : 폴란드 민간 항공국(ULC)

 

  유로2012 개최로 인한 관광객 증가와 지속적인 경제 성장으로 2035년 폴란드 공항을 이용할 여객 및 화물은 2008년 대비 각각 275%, 550% 증가한 7820만 명, 52만4400t에 이를 것으로 전망

 

항공 수요 전망(2008~35년)

* 표 설명 : 좌-폴란드 내 공항 이용 여객 수 증가 전망(단위 : 100만 명)/

중-폴란드 내 비행기 이착륙 수 증가 전망(단위 : 천 건)/

우-폴란드 내 항공수화물 증가 전망(단위 : 천t)

** 자료원 : Ministry of Intrastructure

 

 바르샤바 중앙공항(Centralny Port Lotniczy : CPL) 프로젝트 추진 배경

 

 ○ 현 바르샤바 쇼팽공항의 제한된 수용규모

  - 2010년 바르샤바 쇼팽공항을 이용한 여객 수는 866만6552명, 화물은 11만6693개(48.42%)로 이는 각각 폴란드 전체 여객 및 화물 운송량의 42%와 48%를 차지

 

폴란드 내 공항 별 여객 수 및 처리 화물량 점유율

자료원 : 폴란드 민간 항공국(UCL)

 

  - 바르샤바는 2035년까지의 항공 수요 예상에서도 압도적으로 높은 이용률이 기대됨.

 

폴란드 내 공항 지역별 여객 수 증가 예상(2010~35년)

자료원 : Ministry of Infrastructure

 

  - 현재 바르샤바 쇼팽공항의 수용가능규모는 연간 1000만 명이며, 확장공사를 마친다고 해도 수용규모는 최대 1500만 명에 그칠 것으로 분석돼 예상 여객 수가 1500만 명을 넘어서는 2020년부터 서비스 제공에 상당한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전망(2035년 바르샤바 공항 이용 여객 수 예상 : 약 3500만 명)

 

현 공항 보수공사 투입 예상비용 28억 유로, 신공항건설 투입 예상비용 31억 유로로 집계, 비용적 측면에서도 현 공항 보수보다 항공수요를 감당할 수 있는 신공항 건설이 효율적이라는 의견도 제기

 

 ○ 유럽 내 공항 부족 및 중동부 유럽 지역의 항공허브 부재

  - EU 집행위(EU Commission)는 유럽 내 60개의 공항이 원활한 서비스 제공이 어려운 상태에 놓여 있다고 발표했으며, Eurostat은 유럽 내에서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대형 공항 10개, 소형 공항 15개 신축이 필요하다고 분석

  - EU 가입국 확대가 예상됨에 따라 유럽 내 항공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중동부 유럽은 연평균 4%가 넘는 수요 증가가 있을 것으로 분석

 

유럽 내 국가별 항공수요 연평균 성장률(2007~35년)

* 표 설명 : 하늘색-첫 번째 라인, 초록색-두 번째 라인, 빨간색-세 번째 라인

첫 번째 라인 : 런던 히드로, 바르셀로나, 파리 샤를드골공항, 이 지역 항공 수요 50% 소화

두 번째 라인 : 프랑크프루트, 뮌헨, 암스테르담 스키폴, 로마 레오나르도다빈치 국제공항, 이 지역 항공 수요 40% 소화

세 번째 라인 : 향후 연평균 4~7%가 의 성장이 예상되는 지역임에도 허브 공항 부재

** 자료원 : 폴란드 민간 항공국(UCL)

 

□ 바르샤바 중앙공항 프로젝트 개요

 

바르샤바 중앙공항(Centralny Port Lotniczy) 프로젝트

프로젝트 목표

  - 폴란드 및 중동부 유럽내 인프라 확대

  - 서유럽과 동유럽을 연결하는 허브 공항 확보를 통한 EU 통합에 기여

  - EU 가입 및 경제성장으로 인한 필연적인 수요증가에 대응

예상 공사 기간 및

수용 규모

  - 항공수요 증가세를 감안, 늦어도 2013년 착공 2020년 완공 목표이며 예상 공사기간은 7~8년

  - 연간 3500만 명 수용 가능 규모

 

[바르샤바 중앙공항 항공 수요 증가 및 목표 공사 기간]

* 표 설명: 좌측- 예상 공사 기간은 7~8년, 2013년 착공 목표/

중간- 바르샤바 쇼팽공항의 수용규모한계로 인하여 2020년 완공 목표/

우측- 바르샤바 중앙공항 예상 여객 수/단위- 백만 명)

** 자료원 : Ministry of Infrastructure

사업비

  - 총 예상 투입비용은 31억 유로로 예상되며 EU 펀드에서 일부 충당될 예정

예상 부지

  - Warszawa와 łódź 중간지역으로 고속도로 A1,A2 및 고속철도와 접근성이 좋아 두 도시뿐만 아니라 폴란드 내 전 지역으로 연결하기가 용이함.

  - 현 바르샤바 쇼팽공항과의 거리가 불과 40㎞ 정도, 이 공항을 이용하던 약 330만 명에 이르는 체코, 우크라이나, 벨라루스 국적 여객 흡수 가능

 

[바르샤바 중앙공항 예정지]

* 표 설명:

좌측-도로네트워크(위에서 아래로 : 완공된 구간, 공사 진행 구간, 입찰 개시 구간, 공사 예정 구간, 공사 계획 구간)

우측-철도네트워크(위에서 아래로 : 2008년 착공 2020년 완공예정인 바르샤바 브로츠와프 고속철도공사구간, 시속 201~250㎞의 중앙라인, 시속 161~200㎞ 라인)

** 자료원: Ministry of Infrastructure

주요 취항 노선

  - 전체 노선의 74%는 유럽 노선이 될 것이며, 20%는 아시아, 미주, 여타 대륙, 나머지 6%는 국내 노선

 

[바르샤바 중앙공항 노선]

* 표 설명 : 우측 : 초록색-유럽, 파란색-국내, 노란색-타 대륙/

좌측 : 초록색-아시아, 파란색 : 미주, 노란색: 타 지역

** 자료원: Ministry of Infrastructure

경제 파급효과

  - 폴란드 국적 항공사인 LOT 등 신공항을 기점으로 운항하는 항공사들뿐만 아니라, 관련 항공산업(기내 케이터링 서비스, 공항 내 상점 등) 발전 기대

  - 완공 후, 신공항 이용 증가로 인한 단기적으로 29억 즈워티(GDP 0.21%)의 수익을 거둘 것으로 기대되며, 장기적으로는 연간 약 60억 즈워티(GDP 0.45%)의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

 

 전망 및 시사점

 

  폴란드의 경제발전 및 유럽연합 확대에 따라 중동부 유럽 지역의 항공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폴란드 정부의 적극적인 태도와 신공항 건설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로 바르샤바 중앙공항 건설 프로젝트 현실화에 무게가 실림.

 

  한국의 경우 국제민간항공기구(ICAO)항공안전 종합평가 1위, 6년 연속 세계 공항서비스 평가(ASQ) 1위의 인천공항을 운영하며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관련 기업들의 이 프로젝트 참여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폴란드 국토부, 폴란드 민간 항공국(ULC), Gazeta, Rzeczpospolita지, KOTRA 바르샤바 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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