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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美, 세계최초 듀얼 위성스마트폰시대 AT&T가 연다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전혜미
- 2010-10-0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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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세계최초 듀얼 위성스마트폰 시대 AT &T가 연다
- 최초로 위성 스마트폰 상용화, 정부기관과 기업을 타깃으로 본격 시작 -
- 듀얼 위성 스마트폰이 앞으로 미 소비자에게 인기를 얻을지 주목할 필요 -
□ AT &T 미국 최초로 듀얼 위성 스마트폰 서비스 개시
○ 미국 내 가장 빠른 휴대전화 통신 네트워크로 유명한 AT &T는 지난 9월 21일부터 세계최초의 듀얼 위성 스마트폰인 TerreStar Genus의 판매 및 통신 서비스를 개시해 통신업계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음.
- 어부, 산림연구가, 탐험가, 응급구조원, 산악 및 수상스포츠를 즐기는 사람 등 기본 적용범위를 벗어난 곳에서 스마트폰이 필요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기에 좋은 제품으로 평가됨.
- AT &T의 서비스 범위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의 목소리가 높은 요즘 위성통신 서비스를 통해 이러한 불만을 일부 해소할 것이라는 것이 AT &T측 입장임.
○ TerreStar Genus의 기본 모드는 기존의 휴대전화와 마찬가지로 AT &T의 통신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고 범위 지역을 벗어날 경우 위성모드로 자동 전환돼 위성통신서비스를 통해 사용함.
- AT &T와 손잡고 위성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는 TerreStar Corp (http://www.terrestar.com/)로 세계 최대규모의 상업 위성통신 서비스 기업임. 이들의 위성 범위는 알래스카, 하와이, 포르토 리코와 미국 영해는 물론 캐나다 지역을 모두 포함
TerreStar Genus의 원리와 범위 지역
자료원 : TerreStar 홈페이지
□ TerreStar Genus 듀얼 위성스마트폰의 주요 특징
자료원 : TerreStar 홈페이지
Frequency
위성 GMR-1 3G : 2000-2010㎒
2190~2200㎒(S-band)
기본 WCDMA/HSDPA: 850/1900
GSM/EDGE: 850/900/1800/1900
디스플레이
2.6인치 Bright active matrix 320x240(QVGA Landscape)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
멀티미디어
윈도즈 모바일 미디어 플레이어
2메가픽셀 카메라, 자동 포커스, 디지털 줌
크기 및 무게
크기 : (길이)4.7인치 x (넓이)2.5인치 x (두께)0.8/0.6인치
무게 : 4.6 온스
시스템
윈도즈 모바일 6.5.3 프로페셔널
가격
799달러
주 : 자세한 내용 참고- http://www.terrestar.com/products.php)
□ TerreStar Genus는 위성모드에서도 스마트폰 기능 편리하게 이용 가능해
○ TerreStar Genus는 기본모드는 물론 위성모드에서도 이메일, 문자, 인터넷 브라우징 등 Genus의 모든 기능을 기본 범위 외곽에서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장점
- 별도의 추가 전화번호 없이 하나의 전화번호로 위성 및 기본모드 통화가 가능해 소비자들의 편리성을 도모
- 과거에 출시됐던 위성 휴대전화기보다 크기와 무게 면에서 우수하며 일반 스마트폰과 견줄만한 스펙을 갖춘 것이 장점
□ TerreStar Genus의 위성모드 중 사용료는 별도 추가요금
○ TerreStar Genus를 사용하기 위해서 AT&T와 계약은 불필요하되 AT&T가 제공하는 스마트폰 데이터 요금제에 가입해야 함. 위성모드에서 사용하는 음성통화, 문자, 데이터 요금은 기본요금제에 포함돼 있지 않기 때문에 이들은 사용한 만큼 추가요금이 부과됨.
- 위성모드 사용료는 매달 25달러이며, 음성통화료는 분당 65센트, 인터넷 데이터 사용료는 메가바이트당 5달러임.
- 특히, 인터넷 사용료는 기존 스마트폰 사용자가 데이터를 무제한 사용하고 부담하는 요금(매달 25달러)보다 대략 400배가량 비쌈.
- 문자 이용료는 건당 40센트로 타 스마트폰 사용자와 비슷한 수준의 요금이 부가됨.
□ 시사점 및 전망
○ 현재 AT &T와 TerreStar은 미 정부기관, 대기업 및 중소기업을 타깃으로 정하고 비즈니스 채널을 중심으로 제품 마케팅에 나서며 소비자들의 반응이 대체로 호의적이라고 조사됨.
- 바다나 산악지역, 기존 휴대전화 통신 네트워크가 미치지 못하는 지역에서 활동해야 하는 소비자들과 특히 외곽지역에서 응급상황에 처했을 때 매우 유용한 제품으로 소비자의 필요를 잘 파악한 제품으로 평가됨.
- 우리 기업도 기존에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단점을 분석함으로써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기능을 파악해 R &D의 방향을 잡아가는 것이 필요함.
○ 위성통신의 특성상 위성모드의 경우 실외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남쪽 하늘 방향으로 위성통신을 방해하는 장애물들이 없어야 한다는 제약이 있음. 위성모드에서 사용하는 서비스에 부가되는 요금과 휴대전화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 소비자들이 구매를 결정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 앞으로 미국 통신시장에서 듀얼 위성 스마트폰이 성장세를 탈지 혹은 소비자들에게 외면당할지 관심 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 TerreStar 홈페이지, Google.com, CNET.com, IntoMobile.com, FierveWireless.com, KOTRA 달라스KBC 자체 종합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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