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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지금은 모바일 마케팅 시대-App 마케팅 성공 노하우(2)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전혜미
  • 2010-09-18
  • 출처 : KOTRA

 

美, 지금은 모바일 마케팅 시대-App 마케팅 성공 노하우(2)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제품 광고를 비롯한 다양한 마케팅 가능해 -

-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으로 소비자와 더욱 친숙해지는 마케팅이 효과적 -

 

 

 

□ 스마트폰과 테블릿 PC 애플리케이션의 대 인기,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급부상

 

 ○ 미 휴대전화 시장은 아이폰과 다양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폭발적인 인기로 말미암아 애플리케이션 분야가 크게 확장된 추세임. 테블릿 PC시장 역시 제품의 인기와 함께 애플리케이션 분야에 많은 투자와 성장이 진행 중임.

  - 조사전문기관인 Nielsen의 보고서에 의하면 2011년 3분기를 기점으로 해 미 휴대전화 사용자의 절반 가량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함.

  - 2010년 5월 기준 22만5000여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이 있는 iTunes에서는 대략 500억 개(2010년 8월 기준) 이상의 애플리케이션이 다운로드됐으며 규모면에서 iTunes의 뒤를 잊는 GetJar를 통해 대략 10억 개의 애플리케이션이 다운로드 된 것으로 조사됨.

 

 ○ 수많은 미 기업들이 자사 제품 홍보와 소비자와의 커뮤티케이션 마케팅을 위해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을 런칭하며 소비자들 역시 애플리케이션이 제공하는 컨텐츠를 통해 손쉽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애용하는 추세임.

   - eMarketer.com에서 실시한 조사 결과에 의하면 응답한 업체의 64.8%가 2010년 올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분야에 투자함.

 

기업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케팅 분야 투자여부 (2010년 6월 기준)

자료원: eMarketers.com

 

□ 브랜드 애플리케이션 마케팅으로 대박 난 Pizza Hut의 성공 사례

 

 ○ 달라스에 본사를 둔 피자 프랜차이즈 기업인 Pizza Hut은 브랜드 애플리케이션 런칭 1년여 만에 700만 달러의 매출 상승효과를 낸 것으로 보도돼 애플리케이션 마케팅 시장에 좋은 성공 사례로 손꼽힘.

  - 브랜드 애플리케이션 마케팅으로 성공 행진을 한 Pizza Hut의 애플리케이션은 이미 200만 명의 소비자들이 다운로드를 한 것으로 조사됨.

  - 소비자들이 Pizza Hut의 전체 메뉴 검색, 할인쿠폰 정보, 피자 주문까지 본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함. 소비자들은 전화를 걸거나 직접 찾아가는 번거로움 없이 몇 번의 클릭으로 쉽게 피자를 주문할 수 있음.

  - 특히, 소비자가 원하는 피자토핑을 주문 할 경우 실제로 피자 토핑을 첨가하는 그림을 제공해 사용자가 마치 피자 만들기 게임을 하는 것처럼 피자주문에 재미를 더해줌.

 

Pizza Hut의 애플리케이션 광고

자료원: Pizzahut.com

 

□ Pizza Hut의 브랜드 애플리케이션 마케팅 성공 사례가 우리 기업에 주는 교훈

 

 ㅇ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은 기능적으로 사용하도록 쉽게 구성돼야 하며 이에 엔터테인먼트를 가미해 소비자들이 재미있게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을 추천함. 이를 통해 소비자가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함으로써 보다 편리하고 재미있게 제품을 구입 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시켜주는 것이 필요함.

 

□ 브랜드 애플리케이션 베스트셀러에 오른 KRAFT Foods의 iFood Assistant

 

 ○ 식품 판매업체인 KRAFT Foods는 업계 최초의 애플리케이션이자 베스트셀러인 iFood Assistant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음. 이 애플리케이션은 식료품 쇼핑을 하는 소비자들의 제품구매 결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구입한 재료들로 집에서 쉽게 요리하는 방법과 추천 식단을 소개함.

  - iFood Assistant는 요리 비디오, 요리관련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쿠킹 레시피, KRAFT Foods 제품 쿠폰 등 다양하고 유용한 컨텐츠를 제공해 많은 소비자들이 이용함.

  - 본 애플리케이션의 판매가격은 0.99달러지만 소비자가 'Budget Wise'라는 애플리케이션 메뉴를 리뷰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 구입비를 되돌려 받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운영돼 결과적으로 소비자는 무료로 iFood Assistant를 이용할 수 있는 셈임.

  - KRAFT Foods는 iFood Assistant를 통해 소비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자사의 제품을 홍보하고 할인쿠폰 프로모션을 진행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제품 판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iFood Assistant의 홈페이지 모습

자료원:Google.com

 

□ KRAFT Foods의 브랜드 애플리케이션 마케팅 성공 사례가 우리 기업에 주는 교훈

 

 ㅇ 단순히 자사 제품광고에만 그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지양하며 소비자의 실상 생활(예: 쿠킹 레시피, 할인쿠폰 정보, 식단정보 등)에 유용하게 쓰이는 정보와 기능을 제공하는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해야 함.

 

 ㅇ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을 매체로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게 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리뷰나 의견의 교환이 용이하도록 해야함. 이는 소비자와의 계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을 수렴하는 데 유용하다는 점에서 기업 측에도 큰 도움이 됨.

 

 

자료원: Dallas Business Journal, eMarketers.com, google.com, Pizza Hut 홈페이지, KRAFT Foods 홈페이지, KOTRA 달라스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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