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지금은 모바일 마케팅 시대-App 마케팅 성공 노하우(2)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전혜미
- 2010-09-18
- 출처 : KOTRA
-
美, 지금은 모바일 마케팅 시대-App 마케팅 성공 노하우(2)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제품 광고를 비롯한 다양한 마케팅 가능해 -
-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으로 소비자와 더욱 친숙해지는 마케팅이 효과적 -
□ 스마트폰과 테블릿 PC 애플리케이션의 대 인기,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급부상
○ 미 휴대전화 시장은 아이폰과 다양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폭발적인 인기로 말미암아 애플리케이션 분야가 크게 확장된 추세임. 테블릿 PC시장 역시 제품의 인기와 함께 애플리케이션 분야에 많은 투자와 성장이 진행 중임.
- 조사전문기관인 Nielsen의 보고서에 의하면 2011년 3분기를 기점으로 해 미 휴대전화 사용자의 절반 가량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함.
- 2010년 5월 기준 22만5000여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이 있는 iTunes에서는 대략 500억 개(2010년 8월 기준) 이상의 애플리케이션이 다운로드됐으며 규모면에서 iTunes의 뒤를 잊는 GetJar를 통해 대략 10억 개의 애플리케이션이 다운로드 된 것으로 조사됨.
○ 수많은 미 기업들이 자사 제품 홍보와 소비자와의 커뮤티케이션 마케팅을 위해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을 런칭하며 소비자들 역시 애플리케이션이 제공하는 컨텐츠를 통해 손쉽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애용하는 추세임.
- eMarketer.com에서 실시한 조사 결과에 의하면 응답한 업체의 64.8%가 2010년 올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분야에 투자함.
기업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케팅 분야 투자여부 (2010년 6월 기준)
자료원: eMarketers.com
□ 브랜드 애플리케이션 마케팅으로 대박 난 Pizza Hut의 성공 사례
○ 달라스에 본사를 둔 피자 프랜차이즈 기업인 Pizza Hut은 브랜드 애플리케이션 런칭 1년여 만에 700만 달러의 매출 상승효과를 낸 것으로 보도돼 애플리케이션 마케팅 시장에 좋은 성공 사례로 손꼽힘.
- 브랜드 애플리케이션 마케팅으로 성공 행진을 한 Pizza Hut의 애플리케이션은 이미 200만 명의 소비자들이 다운로드를 한 것으로 조사됨.
- 소비자들이 Pizza Hut의 전체 메뉴 검색, 할인쿠폰 정보, 피자 주문까지 본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함. 소비자들은 전화를 걸거나 직접 찾아가는 번거로움 없이 몇 번의 클릭으로 쉽게 피자를 주문할 수 있음.
- 특히, 소비자가 원하는 피자토핑을 주문 할 경우 실제로 피자 토핑을 첨가하는 그림을 제공해 사용자가 마치 피자 만들기 게임을 하는 것처럼 피자주문에 재미를 더해줌.
Pizza Hut의 애플리케이션 광고
자료원: Pizzahut.com
□ Pizza Hut의 브랜드 애플리케이션 마케팅 성공 사례가 우리 기업에 주는 교훈
ㅇ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은 기능적으로 사용하도록 쉽게 구성돼야 하며 이에 엔터테인먼트를 가미해 소비자들이 재미있게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을 추천함. 이를 통해 소비자가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함으로써 보다 편리하고 재미있게 제품을 구입 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시켜주는 것이 필요함.
□ 브랜드 애플리케이션 베스트셀러에 오른 KRAFT Foods의 iFood Assistant
○ 식품 판매업체인 KRAFT Foods는 업계 최초의 애플리케이션이자 베스트셀러인 iFood Assistant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음. 이 애플리케이션은 식료품 쇼핑을 하는 소비자들의 제품구매 결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구입한 재료들로 집에서 쉽게 요리하는 방법과 추천 식단을 소개함.
- iFood Assistant는 요리 비디오, 요리관련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쿠킹 레시피, KRAFT Foods 제품 쿠폰 등 다양하고 유용한 컨텐츠를 제공해 많은 소비자들이 이용함.
- 본 애플리케이션의 판매가격은 0.99달러지만 소비자가 'Budget Wise'라는 애플리케이션 메뉴를 리뷰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 구입비를 되돌려 받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운영돼 결과적으로 소비자는 무료로 iFood Assistant를 이용할 수 있는 셈임.
- KRAFT Foods는 iFood Assistant를 통해 소비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자사의 제품을 홍보하고 할인쿠폰 프로모션을 진행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제품 판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iFood Assistant의 홈페이지 모습
자료원:Google.com
□ KRAFT Foods의 브랜드 애플리케이션 마케팅 성공 사례가 우리 기업에 주는 교훈
ㅇ 단순히 자사 제품광고에만 그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지양하며 소비자의 실상 생활(예: 쿠킹 레시피, 할인쿠폰 정보, 식단정보 등)에 유용하게 쓰이는 정보와 기능을 제공하는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해야 함.
ㅇ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을 매체로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게 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리뷰나 의견의 교환이 용이하도록 해야함. 이는 소비자와의 계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을 수렴하는 데 유용하다는 점에서 기업 측에도 큰 도움이 됨.
자료원: Dallas Business Journal, eMarketers.com, google.com, Pizza Hut 홈페이지, KRAFT Foods 홈페이지, KOTRA 달라스KB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美, 지금은 모바일 마케팅 시대-App 마케팅 성공 노하우(2))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현대차 美 자동차 시장에서 승승장구
미국 2010-06-23
-
2
美 퍼펙트시티즌 프로그램과 빅브라더 논쟁
미국 2010-07-13
-
3
2010 미국 모바일 미디어 시장동향
미국 2010-07-31
-
4
캐나다, 마트 내 세 가지 소비 트렌드
캐나다 2010-08-22
-
5
한국 대기업들, 경제협력 위해 美 시카고 방문
미국 2010-09-14
-
6
캐나다 Sobeys, 이민자 공략 신규 디스카운트스토어 런칭
캐나다 2010-05-29
-
1
2021년 미국 사이버 보안 산업
미국 2022-01-04
-
2
2021년 미국 의류 산업 정보
미국 2022-01-03
-
3
2021년 미국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4
2021년 미국 자동차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5
2021년 미국 석유 및 정유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6
2021년 미국의 반도체 장비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