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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미국 의류 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우은정
  • 2022-01-03

작년 코로나19 영향으로 먹구름 덮친 美 패션·의류 업계

포스트 코로나 시대 돌입과 함께 애슬레저·워크레저 패션 위주로 서서히 회복하는 의류 산업

. 산업 특성

 

의류 생산업 동향

 

글로벌 산업 시장 조사 전문기관 IBIS World의 미국 여성·여아·영유아용 의류 생산업 보고서(Women’s, Girls’ and Infants’ Apparel Manufacturing in the US, 2021년 11월 발간)에 따르면, 2020년 해당 의류 생산 시장의 규모는 약 31억 19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21년 말까지 약 33억 800만 달러 규모로의 성장이 예측된다. 팬데믹에 따른 소비 위축의 영향으로 2020년에만 약 7.2%의 역성장을 겪은 해당 시장은, 2016년부터 2021년까지 5년간 연평균 6.3%의 마이너스 성장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향후 5년 동안에는 지금까지 겪은 급격한 하락세를 서서히 회복하며 연평균 1.4%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5년에는 시장 규모가 약 35억 달러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값싼 인건비 덕분에 가격 경쟁력이 높은 수입산 제품에 의존하는 미국 의류 공급 시장의 특성상, 미국 의류 업계에서는 비용 절감을 위해 생산 부문을 아웃소싱하거나 해외에 생산기지를 두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 외 미국 국내 의류 생산업계에서는 비교적 저렴하게 대량으로 생산하는 패스트 패션 아이템보다는 소량의 하이엔드(High-end) 디자인 의류 제품 생산에 집중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작년 한 해 동안 팬데믹으로 인해 억압된 소비 수요가 증가하면서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지만, 국내 전체 의류 수요 중 수입산 제품이 차지하는 비율이 95%에 가까운 만큼 여전히 저가 수입산 제품과의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이 지속적인 시장의 특징으로 꼽힌다. 미국 여성 및 아동용 의류 생산 시장에서는 드레스(Dress)류가 전체 시장 중 가장 큰 약 38%를 차지하며 그다음으로는 블라우스·셔츠 등의 상의가 약 27%, 바지·스커트 등의 하의가 약 17%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IBIS World의 미국 남성 및 남아용 의류 생산업 보고서(Men’s & Boys’ Apparel Manufacturing in the US, 2021년 11월 발간)에 따르면, 해당 시장의 2020년 시장 규모는 약 15억 6400만 달러로 집계되었으며 2021년에는 약 15억 9100만 달러 규모로의 증가가 예상된다. 위의 여성 및 아동용 의류 생산업과 마찬가지로, 남성 및 남아용 의류 생산 시장 또한 2020년 단독 15% 역성장 및 2016년부터 2021년까지 최근 5년간 1.6%의 마이너스 연평균 성장세를 나타냈으며 향후 5년간 연평균 0.8% 성장이 예측돼 다소 서서히 시장 규모를 회복해나갈 전망이다. 이 시장 역시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수입산 제품과의 치열한 경쟁을 겪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가격보다 품질에 집중하는 프리미엄 남성 정장이나 프리미엄 데님 등의 하이엔드 분야에서 성장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제품 품목으로 살펴보면, 전체 시장의 약 42%를 차지하는 정장(Suits)류의 비중이 가장 크며 그 외 업무용 의류(Work clothing)가 약 19%, 셔츠 등의 상의가 약 18%, 코트 및 자켓류가 약 11%를 차지한다.

 

의류 유통업 동향

 

IBIS World의 미국 여성 및 아동의류 도매업 시장 보고서(Women’s & Children’s Apparel Wholesaling in the US, 2021년 7월 발간)와 미국 남성 및 남아용 의류 도매업 시장 보고서(Men’s & Boys’ Apparel Wholesaling in the US, 2021년 7월 발간)에 따르면, 미국 여성 및 아동의류 도매업 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 약 657억 17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남성 및 남아용 의류 도매시장의 2020년 시장 규모는 약 436억 9000만 달러로 집계됐다. 의류 생산업계와 유사하게 도매업계에서도 2020년 한 해 동안 큰 시장 규모 하락세를 겪었으나, 2021년 말 기준 여성 및 아동의류 도매업의 경우 약 696억 200만 달러 규모까지, 남성 및 남아용 의류 도매업의 경우는 약 454억 9900만 달러 규모까지 소폭의 회복이 예상된다.

 

주요 이슈

 

미국 의류 업계는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의 등장과 함께 막대한 영향을 받은 대표적인 분야 중 하나다. 팬데믹 확산 초기에는 비필수 업종의 매장 영업 중단, 지역별 각종 봉쇄 조치들, 실내생활의 증가 등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인해 패션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급감했고 이에 의류 시장은 계속되는 매출 하락세를 경험해야 했다. 그러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진입한 올해 중반부터는 백신이 널리 보급되며 재택근무를 이어 오던 많은 미국인들이 서서히 일터로 복귀했으며, 그와 동시에 경제 회복세가 탄력을 받으며 의류 업계에도 한 줄기 희망이 드리웠다. 특히, 재택근무 시 즐겨 입던 요가 팬츠나 라운지웨어와 같은 편안한 복장에 이미 익숙해진 이들은 예전에 입던 딱딱한 정장 의류가 아닌 소위 ‘워크레저(Workleisure)’ 패션 스타일을 적극적으로 추구하며 새로운 패션 니즈를 형성하고 있다. 워크레저란, 보편적으로 직장 출근 시 갖춰 입는 ‘비즈니스 웨어(Business wear) 혹은 워크웨어(Workwear)’와 스타일리쉬한 운동복 겸 일상복을 일컫는 ‘애슬레저’가 결합된 용어로서, 당분간 미국 의류 업계의 핵심 트렌드로 이어질 전망이다.

 

한편, 2021년은 ‘중고 의류 시장’에 대한 관심도 부쩍 증가했다. 최근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시장에서 지속가능성, 환경, 윤리와 같은 주제들이 그 어느 때보다도 더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대표적인 낭비 업종으로 꼽히며 지속가능성과는 거리가 멀다고도 할 수 있는 의류 업계에서도 환경과 사회에 끼치는 영향을 줄이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중고 시장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뜨레드업(ThredUp)’, ‘스왑닷컴(Swap.com)’, ‘더 리얼리얼(The RealReal)’, ‘포쉬마크(Poshmark)’, ‘디팝(Depop)’, ‘트레데시(Tradesy)’ 등의 의류 재판매 및 중고 패션 아이템 거래 플랫폼들은 올 한 해 동안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두었고, 미국의 핵심 소비자층인 MZ세대를 필두로 실제 중고 의류 구매 비율 역시 증가하고 있다. 미국 내 중고 의류 시장은 2021년 대비 2025년 약 11배 성장할 전망으로, 의류 업계가 주목할 만한 흥미로운 이슈로 평가된다.

 

<미국 중고 의류 시장 규모의 변화 추이 및 전망>

(단위: US$ 십억)

[자료: 2021 Resale Report, ThredUp(https://www.thredup.com/resale/#size-and-impact)]

 

주요 기업 현황

 

의류 생산업계의 경우, 소규모 기업들이 낮은 비율로 시장을 점유하고 있어 메이저 플레이어 기업이 두드러지지 않는 경향이 강하다. 여성의류 생산업계의 주요 기업으로는 미국 대형 의류 판매점인 Sears 납품용 의류 생산을 도맡고 있는 Kellwood Company와 American Apparel 브랜드를 소유한 Gildan Activewear Inc.를 들 수 있다. 남성의류 생산업계의 경우, Vans·The North Face·Timberland·Dickies 등의 인기 브랜드를 소유한 의류 기업 VF Corporation, 남성용 고급 정장을 전문적으로 생산·판매하는 기업인 Brooks Brothers Group Inc., Calvin Klein·DKNY·Tommy Hilfiger 등의 캐주얼 의류 생산 기업 PHV Corp.가 주요 기업으로 꼽힌다.

 

미국 의류 도매업계에서는 생산업계에서도 언급된 PHV Corp.와 VF Corporation을 비롯해, Hanes·Champion·Bali·Wonderbra 등의 브랜드로 알려진 Hanesbrands Inc., Polo·Ralph Lauren·Club Monaco 등의 브랜드를 소유한 Ralph Lauren Corporation 등이 주요 기업으로 꼽힌다.

 

. 산업 수급 현황

 

<미국 의류 생산업의 수급 현황>

(단위: US$ 백만)

구분

2018년

2019

2020

2021(예상치)

생산

5,054

5,203

4,683

4,899

내수

82,149

81,596

61,882

42,571

수출

3,628

3,429

2,574

2,742

수입

80,723

79,823

59,771

40,414

[자료: IBIS World(Women’s, Girls’ and Infants’ Apparel Manufacturing in the US 및 Men’s & Boys’ Apparel Manufacturing in the US, 2021년 11월 발간),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가공]

 

<최근 3년간 미국의 국가별 의류 수입 동향>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

연도별 수입액

비중

증감률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20/`19

-

전체

83,606.40

84,600.66

68,618.59

100.0

100.0

100.0

-18.9

1

중국

27,637.54

25,423.02

18,647.39

33.1

30.1

27.2

-26.7

2

베트남

12,184.89

13,467.09

12,749.68

14.6

15.9

18.6

-5.3

3

방글라데시

5,237.81

5,727.44

5,096.72

6.3

6.8

7.4

-11.0

4

인도네시아

4,526.69

4,428.07

3,541.96

5.4

5.2

5.2

-20.0

5

인도

3,848.62

4,084.27

3,068.81

4.6

4.8

4.5

-24.9

6

캄보디아

2,447.32

2,732.67

2,954.68

2.9

3.2

4.3

8.1

7

멕시코

3,486.98

3,254.96

2,424.56

4.2

3.9

3.5

-25.5

8

온두라스

2,638.91

2,875.92

1,940.79

3.2

3.4

2.8

-32.5

9

요르단

1,487.78

1,782.32

1,528.18

1.8

2.1

2.2

-14.3

10

스리랑카

1,749.80

1,809.89

1,485.37

2.1

2.1

2.2

-17.9

33

대한민국

221.07

196.90

145.08

0.3

0.2

0.2

-26.3

: HS Code 제61류(편물로 된 의류와 그 부속품) 및 제62류(편물제 이외의 의류와 그 부속품)의 합계 기준

[자료: Global Trade Atlas(2021.12.29.),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가공]

 

2020년 미국의 의류 수입액은 약 686억 1859만 달러로 전년 대비 약 19% 감소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소비자의 야외 활동이 급감함에 따라 의류 소비가 위축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주요 수입국은 중국, 베트남,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 인도 등이며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이 전체 의류 수입 시장의 약 2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2020년 중국으로부터의 의류 수입액은 전년 대비 약 27% 감소한 약 186억 4739만 달러로 집계됐고, 그 다음으로 베트남과 방글라데시로부터의 수입액은 각각 약 127억 4968만 달러 및 50억 9672만 달러로 기록되었다. 앞서 언급한 원인으로 인해, 캄보디아를 제외한 10위권 내 모든 국가로부터의 수입액은 전년 대비 감소했다.

 

<최근 3년간 미국의 국가별 의류 수출 동향>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

연도별 수출액

비중

증감률

2018년

2019

2020

2018

2019

2020

`20/`19

-

전체

5,294.04

5,213.70

4,105.88

100.0

100.0

100.0

-21.3

1

캐나다

1,837.55

1,891.96

1,524.27

34.7

36.3

37.1

-19.4

2

멕시코

958.30

915.54

873.56

18.1

17.6

21.3

-4.6

3

영국

322.37

315.05

210.22

6.1

6.0

5.1

-33.3

4

일본

197.49

196.14

152.24

3.7

3.8

3.7

-22.4

5

니카라과

209.38

203.50

146.48

4.0

3.9

3.6

-28.0

6

중국

133.52

126.66

113.93

2.5

2.4

2.8

-10.1

7

호주

110.49

109.03

98.71

2.1

2.1

2.4

-9.5

8

대한민국

76.08

94.74

84.98

1.4

1.8

2.1

-10.3

9

네덜란드

81.45

77.72

71.79

1.5

1.5

1.8

-7.6

10

이탈리아

91.95

93.62

67.63

1.7

1.8

1.7

-27.8

: HS Code 제61류(편물로 된 의류와 그 부속품) 및 제62류(편물제 이외의 의류와 그 부속품)의 합계 기준

[자료: Global Trade Atlas(2021.12.29.),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가공]

 

미국의 의류 수출액은 2020년 기준 약 41억 588만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약 21% 감소했다. 수입 규모와 마찬가지로 전 세계적 코로나19 사태의 확산으로 인한 경기 및 소비 침체가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미국의 주요 의류 수출국은 캐나다와 멕시코로, 두 국가로의 2020년 수출액은 각각 약 15억 2427만 달러 및 8억 7356만 달러로 기록되었다. 한국으로의 의류 수출 또한 2019년 대비 2020년에 약 10% 감소했다.

 

. 진출 전략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상대적으로 낮은 소비자 집중도 및 상품 집중도

- 전문 기술 등이 필수적으로 요구되지는 않아 진입 장벽이 낮은 편

- 업계 내 경쟁 심화

- 단위 매출당 이윤(Profit)의 폭이 낮은 편

Opportunities

Threats

- 소비자 가처분소득의 증가

- 지속가능성을 중시하는 소비자 트렌드 등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업계 트렌드로 인한 새로운 수혜 가능성 존재

- 코로나19 등 시기적인 이슈에 따른 영향이 막대해 시장 불안정

- 가격 경쟁력이 높은 수입산 제품과의 경쟁 심화

- 팬데믹에 따른 라이프 스타일 변화의 영향으로, 의류에 관한 전반적인 소비자 수요 및 지출의 감소 현상이 지속될 가능성 존재

 

유망분야

 

팬데믹으로 인해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이 변화한 결과, 직장에서든 집에서든 패션의 ‘편안함’을 추구하는 새로운 가치관이 점차 자리를 잡고 있다. 이에 따라 몇 년 전부터 핵심적인 패션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는 ‘애슬레저’와 더불어, 앞서 살펴본 ‘워크레저’와 같은 새로운 패션 트렌드가 의류 업계의 지속적인 화두가 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Lululemon’이나 ‘Athleta’와 같이 워크레저 스타일을 선보이는 다수의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이는 눈에 띄는 매출 증가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관련 업계에서는 이러한 트렌드에 따른 시장 기회에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선도하는 핵심 소비자층이 중요하게 여기는 지속가능성이나 ESG 측면 또한 신경 쓸 필요가 있겠다. 한편, 최근 패션 업계에서는 지속가능성과 함께 ‘젠더리스’ 트렌드 역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남’과 ‘여’라는 이분법적인 성별 구분을 따르지 않으려는 MZ세대 인구가 꾸준히 늘고 있으며, 이에 소비시장에서도 이분법적 성별에 따른 쇼핑을 더 이상 원치 않는 소비자도 증가 중이다. 따라서 의류 업계 구성원들이라면 반드시 이렇듯 새로운 소비자 니즈와 트렌드를 주시할 필요가 있다.

 

<새로운 드레스 코드 ‘편안함’을 강조하는 Lululemon의 워크레저 스타일>

 

[자료: Lululemon 웹사이트(https://shop.lululemon.com/c/women/work/)]



자료: IBIS World,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Lululemon, Byrdie, Real Life Style, Today, Pixabay,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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