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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 DIY업체의 성공사례 - Clas Ohlson
  • 현장·인터뷰
  • 스웨덴
  • 스톡홀름무역관 조경진
  • 2010-11-18
  • 출처 : KOTRA

 

스웨덴 DIY업체의 성공 사례 - Clas Ohlson

- 차별화된 판매 전략으로 지속적인 성장세 유지 -

 

 

 

□ 북유럽을 기반으로 해외시장 확장

 

  Clas Ohlson은 전자제품, 공업용품, 주방용품 등을 판매하는 IKEA, H &M에 이어 스웨덴에서 3번째로 규모가 큰 업체임.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 내에 115개의 지점을 운영하며 2009년도 핀란드와 노르웨이, 영국에서의 판매실적을 포함한 총 매출액은 55억5600만 크로나(약 8억6000만 달러)에 달함.

 

  Clas Ohlson은 꾸준히 지점 수를 확장함. 2000년부터 2001년까지는 18개 지점만 있었지만 현재 그 수가 116개까지 늘어남. 이것은 연간 20%에 가까운 확장 수치임. 같은 기간 판매 성장률은 연 14%에 근접하며, 연 15%를 목표로 함.

 

 새로 개장한 매장 수 현황

 

  Clas Ohlson은 국제적 재정난 속에서 좋은 판매지점을 확보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전략을 따름. CEO인 Klas Balkow의 말에 따르면, 현재 영국에 7개의 지점을 운영하는 것에서 나아가 더 많은 국가로의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고 함.

 

  Clas Ohlson은 국경을 넘어 상품 유통망을 늘려나감. 유럽의 가장 큰 시장인 독일, 프랑스, 영국을 포함해 유럽 전역으로 확장하며 점차 안정됨.

 

Clas Ohlson과 경쟁업체들의 현황 비교표

출처 : http://www.clasohlson.se

 

  Clas Ohlson은 높은 판매량과 많은 판매점을 보유함. 규모의 경제를 통해 더 낮은 가격에 최신 상품을 각 지점에 공급하는 효과적 전략을 가짐.

 

□ 다양한 품목, 접근 편의성, 가격 경쟁력까지… 3박자 고루 갖춰

 

  기본적으로 집안의 유지와 보수에 관심을 갖는 스웨덴인들의 요구에 맞게 가정에서 사용되는 DIY 제품을 위한 재료들과 수리 용품만을 팔았음. 이는 한국에서는 흔하지 않지만, 미래에는 더 많은 지속적인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

 

  Clas Ohlson은 약 1만5000개의 상품을 판매함. 판매 품목은 공업용구, 가정용품, 멀티미디어, 가전 제품, 스포츠·레저용품으로 총 5개의 분야로 분류됨.

 

  최근 몇 년 동안 자체 브랜드 상품 개발에 주력해 왔으며 판매액은 전체의 약 20%를 차지함. 판매액의 최소 25%를 차지하는 것을 목표로 함. 자체 브랜드 상품은 저렴한 가격에 비해 비교적 뛰어난 품질로 판매됨.

 

  자체 브랜드 상품 외에 판매실적을 높이는 또 다른 품목은 USB메모리 같은 외부저장장치나 IT·멀티미디어 품목임. 기존의 공업용구뿐만 아니라 IT·멀티미디어의 제품들도 판매함.

 

 Clas Ohlson의 다섯 가지 대표 판매 품목

 

  상품 구매를 위해 도심 밖으로 나갈 필요가 없도록 시내의 거점에서 판매하는 것이 주요 전략임. 시내 중심지에 위치하며 소비자들의 일상으로 스며드는 것을 목표로 함.

 

  다양하고 넓은 상품의 선택범위도 Clas Ohlson만의 차별화된 점임. 나아가 Clas Ohlson은 판매품목을 계속 확장하는 것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보임.

 

  그들의 방대한 판매품목에도 대부분 상품은 낮은 가격이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도 큰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음.

 

신제품 개발 수 현황

판매 성장률 현황

 

  마케팅 측면으로 보면 인쇄판매 책자 등은 스웨덴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인 판매수단임. Clas Ohlson은 매년 6200만 권에 달하는 판매 책자를 배포함.

  - 영문판매 책자 www.clasohlson.co.uk/Archive/Catalogue/ClasOhlson_2010sept_uk.pdf

 

 

출처 : IDG, E24, Clas Ohlson web/annual report, 40procent20år, DN, KOTRA 스톡홀름KB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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