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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마침내 베일벗은 RIM사 BlackBerry 태블릿 PC
  • 경제·무역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9-29
  • 출처 : KOTRA

 

캐나다, 마침내 베일벗은 RIM사 BlackBerry 태블릿 PC

- 한국 중소기업, 차별화된 Tablet PC와 강력한 콘탠츠로 특화시장 공략 필요 -

 

 

 

□ BlackBerry 태블릿 PC 공개 관련 사항

 

 ○ 2010년 9월 27일, 오바마 폰으로 유명한 BlackBerry 폰의 제작사인 캐나다 RIM(Research in Motion)사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개발자회의에서 태블릿 PC 'BlackBerry Playbook'과 BlackBerry 태블릿 OS 전격 공개

  - RIM사는 BlackBerry로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2위, 전체 휴대폰 시장점유율 4위를 기록한 캐나다의 대표적인 IT 제조기업

  - 스마트폰 시장에 이어 태블릿 시장에서도 애플 'iPad',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바탕의 삼성전자 '갤럭시탭' 등과 함께 본격적인 경쟁 시작 전망

 

 ○ BlackBerry Playbook과 태블릿 OS 주요 사항과 장점은 다음과 같음.

  - 애플 iPad(9.7인치, 680g)보다 작은 7인치 WSVGA(1024x600)급 터치스크린 LCD 화면에 무게는 400g

  - 태블릿 최초로 1㎓ ARM 기반 듀얼 코어 프로세서와 1GB 램을 탑재

  - 전면과 후면에 각각 3 메가픽셀과 5 메가픽셀의 HD급 카메라를 장착해 동영상 및 사진 촬영, 재생, 그리고 비디오 컨퍼런스 가능

  - 블루투스와 WiFi(무선랜)를 지원하며, BlackBerry 스마트폰과의 통합 공조가 가능함에 따라 3G나 4G 네트워크 지원 시 BlackBerry 스마트폰 데이터플랜 사용자는 별도의 데이터 구입 없이 기존 데이터플랜으로 BlackBerry Playbook을 이용할 수 있음.

  - 애플과 안드로이드 기반 태블릿 PC에서는 아직 미흡한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10.1과 어도비 모바일 에어 및 HTML-5 등을 내장해 PC와 동일한 수준의 웹서핑 가능

  - iPad에는 없는 HDMI 포트를 갖춰 HDTV와 연결해 큰 화면에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으며, 역시 iPad에서 빠진 USB 포트도 탑재해 타 기기로의 파일전송 수월하게 함.

  - BlackBerry 태블릿 OS는 QNX Neutrino 마이크로커널 아키텍처 기반으로 구축됐으며, 대칭형 멀티 프로세싱을 지원함. 이러한 OS는 1㎓ 듀얼코어 프로세서와 함께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빠른 웹 브라우징, 멀티태스킹, 그리고 고성능의 멀티미디어 제공

  - BlackBerry 스마트폰과 동일한 메시지 암호화와 Integration을 포함하는 고급 보안기능, 'Out of the Box' 기업지원, 그리고 IT 부서 및 개발자들을 위한 획기적인 개발 플랫폼 제공

 

BlackBerry Playbook 프리젠테이션 중인 RIM사 Mike Lazaridis CEO

자료원 : Toronto Star

 

 ○ 정확한 출시일은 발표되지 않았으나, 시장관계자들은 BlackBerry Playbook이 미국시장에는 2011년 초 캐나다를 비롯한 세계 시장에는 2011년 여름에 출시될 것으로 전망

  - 출시일보다 수개월이나 앞선 시점에서의 Playbook과 OS 공개는 개발자들이 미리 애플리케이션 등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나설 수 있도록 해 독자적인 소프트웨어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의도

  - 2010년 9월 27일 행사장에서 BlackBerry Playbook의 3G와 4G 네트워크 모델은 선보여지지 않았지만, 향후 3G와 4G 모델도 출시될 계획

 

 ○ RIM사, 비즈니스 기업 주요 타깃 통한 Apple과의 차별화

  - RIM사의 BlackBerry 스마트폰은 iPhone 열풍에도 불구하고 북미 스마트폰 시장에서 40% 수준의 시장점유율 기록하고, 업무용 기능과 보안이 뛰어나 기업이 선호하는 모델로 그동안 1억 대 가량 판매

  - RIM사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축적된 비즈니스 기업고객 공략을 위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BlackBerry Playbook의 주요 타깃도 기업으로 정하고 업무용으로 장점을 강조하며, 일반 소비자 중심의 Apple iPad와 차별화

  - Deloitte Canada의 Duncan Stewart 테크놀로지 에널리스트에 따르면, 2010년 현재 90% 이상의 사용자들이 웹서핑, 게임, 멀티미디어 용으로 태블릿 PC를 사용하지만, 3년 안에 개인 용도의 태블릿 PC 사용은 50% 이하로 줄고 대신 업무용으로의 태블릿 PC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에 따라 RIM사의 업무용 기업 고객을 타깃으로 한 제품 포지셔닝은 알맞은 전략으로 해석

  - 무엇보다도 안정성, 보안, 속도를 인정받아온 RIM사가 독자적으로 태블릿 전용 운영체제를 개발해 탑재한 것이 Playbook의 특징임. 애플의 iPad나 삼성전자의 갤럭시탭 등은 태블릿 전용 운영체제가 아닌 스마트폰 용으로 제작된 iOS와 안드로이드 사용

  - RIM사는 독자적 태블릿 전용 운영체제 개발을 위해 2010년 초 QNX Software Systems 사를 인수함. 기존 QNX Software는 항공교통관제 시스템, 수술 장비, 원자력 발전 시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카지노 산업 등과 관련된 소프트웨어 제작

  - 발표장에서 Michael Lazardis CEO는 Playbook이 세계 최초의 업무용 태블릿 PC라며, 기업과 정부에서 흔히 쓰는 BlackBerry 스마트폰과 연결된 서버와 완전히 호환되는 점을 반복해서 강조

  - 또한, iPad의 최대 약점인 Adobe Flash 플레이어 부재문제 해결을 통해 BlackBerry Playbook의 통합적인 웹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도 강조

  - 보안이 중요한 기업용 제품 성격에 맞게 이메일이나 문서 내용이 작업 뒤 태블릿 PC에 남지 않는 기능 적용

  - 한편, 비디오 게임 제조업체인 Electronic Arts 사를 발표회장에 초대하는 등 BlackBerry Playbook이 오로지 비즈니스 기업만을 위한 제품이 아니라는 점도 인식

 

 ○ BlackBerry Playbook에 관한 지적 사항

  - 신규 OS 탑재로 인해, BlackBerry Playbook 관련 애플리케이션 수가 iPad나 안드로이드 기반 태블릿 PC에 비해 부족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옴.

  - 이와 관련해, 아마존은 RIM사의 컨퍼런스 직후 플레이북 전용 전자책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할 것이라고 발표

  - 초기 출시제품이 iPad나 갤럭시탭과는 달리 3G 기능이 없으며, 와이파이나 블루투스로 BlackBerry를 통해서만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점은 재빨리 개선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옴.

  - 한편, RIM사는 이날 컨퍼런스에서 실제로 플레이북을 구동해 보이지 않고 프리젠테이션만을 통해 기능을 선보이고 가격과 정확한 출시 시점은 공개하지 않아, 전문가들은 RIM사에서 아직까지 Playbook 개발이 진행 중인 것으로 분석

  - IT 전문 매체인 CNET의 Donald Bell 편집자는 BlackBerry Playbook이 스펙에서는 확실히 iPad보다 낫고, iPad를 가장 위협할 제품 중 하나이지만, 듀얼코어 프로세서와 플래시 지원 때문에 짧아질 배터리 수명은 10시간가량 지속되는 iPad에 비해 약점이 될 것이라고 지적

 

□ 더욱 치열해지는 태블릿 PC 시장

 

 ○ 태블릿 PC 시장 개요

  - 태블릿 PC는 여러 해전부터 교육용‧업무용으로 출시됐으나, 2010년 4월 iPad 출시 이후 대중적 수요 확대로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추세

  - iPad는 출시 후 4개월도 되지 않아 300만 대 판매를 돌파했으며, 2010년 5월 말에는 수요과잉현상으로 캐나다 구입자들은 제품 구매를 위해 줄을 서야 할 정도였음.

  - 이에 따라, 수많은 IT 기업들이 애플의 성공을 따라 경쟁적으로 시장에 참여

  - 전 세계 태블릿 PC 시장은 2010년 760만대에서 2014년 6배 증가한 4600만 대로 확대 전망

  - Todd Bradley HP PC 부분 부사장은 전 세계 태블릿 PC 시장규모가 수년 안에 400억 달러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

  - 2010년 캐나다에서는 13만~16만 대의 태블릿 PC 판매 전망

 

 ○ 태블릿 PC 시장, 9.7인치와 7인치 모델 경쟁 심화

  - 스마트폰 시장의 강자 RIM이 태블릿 PC 시장에 뛰어들면서 이제 태블릿 PC 시장은 애플의 9.7인치 iPad와 7인치 모델들의 본격적인 경쟁구도 구축

  - 현재까지 발표된 7인치 모델에는 RIM의 Playbook 외에도, 삼성전자의 갤럭시탭을 포함해 PC 제조업체인 미국의 Dell 사와 대만의 Acer사가 내놓을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태블릿 PC가 있음.

  - iPad와 같은 커다란 화면은 가독성이 높아도 휴대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후발업체들은 크기와 무게를 줄인 7인치 제품으로 차별화를 꾀하며, 전문가들은 당분간 7인치 제품이 대세를 이룰 것으로 봄.

 

 ○ 캐나다 IT 전문가들, BlackBerry Playbook의 늦은 출시로 인한 다른 태블릿 PC 기업들의 시장 선점 우려

  - 캐나다 IT 시장 전문가들은 RIM사의 BlackBerry Playbook이 2011년이 돼야 출시되는 만큼, 그동안 Apple iPad를 비롯해 삼성전자 갤럭시 탭 등 타사 제품의 시장선점 우려

  - 삼성전자 갤럭시 탭은 2010년 4/4분기 북미 출시 예정이며, iPad의 경우 2011년 상반기 2세대 제품이 출시될 예정

  - HP는 Microsoft의 Windows 7을 바탕으로 하는 태블릿 PC를 2011년 출시할 예정

  - 애초에 캐나다 IT 전문가들은 BlackBerry Playbook이 2010년 말 크리스마스 쇼핑시즌 전 출시돼 iPad와 갤럭시 탭 등과 함께 소비자들에게 더욱 많은 선택권을 제공하고, 2010년 부진을 보이는 RIM사에도 활력을 불어넣어주기를 희망했음.

 

□ 시사점

 

 ○ 태블릿 PC 경쟁은 화면 크기보다는 콘텐츠와 운영체제 중심으로 이뤄질 가능성 높으며, Apple이나 Google에 비해 애플리케이션 생산과 다양성 경쟁에서 밀린다는 평가를 받아온 RIM사도 BlackBerry Playbook 공개 시 다음과 같은 개발자들의 콘텐츠 개발 장려계획을 발표하고 본격적인 움직임에 착수

  - RIM사는 개발자들의 매출 방안 확대와 이용자들의 무료 애플리케이션 엑세스 확대를 위해 5개의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 사와 파트너십 제휴

  - RIM사에 의하면 모바일 광고 매출의 60%가 개발자에게 할당될 것으로 전함.

  - 이용자가 BlackBerry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에서 애플리케이션 구입 시 자동으로 결재가 가능하도록 하는 in-app 결제서비스를 개발자가 디자인 할 수 있도록 새로운 서비스를 계획 중에 있음.

  - RIM사는 BlackBerry 애플리케이션 중 최고 히트작으로 꼽히는 BlackBerry Messenger 애플리케이션(2800만 이용자 보유, 매달 150만 명 신규 이용자 등록)과 기타 애플리케이션 통합을 통해 멀티미디어에서 게임까지 다양한 소셜 서비스를 창출하는 'Social Platform' 런칭

  - BlackBerry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할 경우 모든 관련 비용을 면제해주겠다고도 발표

  - 한국 태블릿 제조업체도 전자책‧미디어 등과 연관해 얼마나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하느냐가 중요

 

 ○ 한국 중소기업, 특정부문 겨냥한 특화 제품으로 틈새시장 노려야

  - 높은 성장세에 기반해 기존 PC 업체와 신규업체들이 태블릿 PC 시장에 잇달아 진출하면서 시장은 과열양상을 보일 전망

  - 최근 스마트폰으로 인해 PMP, MP3P 시장이 크게 위축되자 여러 한국 중소기업들이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해 제품 제작에 큰 어려움이 없는 태블릿 PC 시장에 진출하는 상황

  - 특히 태블릿 PC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ARM 기반 CPU와 Google Android, 리눅스 등 무료 운영체제를 탑재할 수 있으며, 대규모 구매력을 통한 낮은 원가구조를 유지할 수 있는 대만의 Acer와 Asus 등이 500달러 전후 태블릿 PC를 출시하겠다고 밝히는 등 가격 경쟁은 이미 시작

  - 이에 따라 후발주자인 한국 중소기업들은 기존 업체들과 달리 RIM사의 BlackBerry Playbook(기업 업무용 특화)과 같이 특화된 시장에 집중해 경쟁력을 확보하는 전략 필요

  - 특화시장의 대표적인 예로는 기업업무부문, 교육부문, 군용‧건설현장부문, 3D 영상부문 등을 꼽을 수 있음.

 

 

자료원 : Toronto Star, The Globe and Mail, Financial Post, KOTRA 토론토 KBC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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