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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의류시장 대세는 대형 슈퍼마켓의 Cheap-chic Private Label
  • 경제·무역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9-11
  • 출처 : KOTRA

 

캐나다, 의류시장 대세는 대형 슈퍼마켓의 Cheap-chic Private Label

- Lobalws 사의 Joe Fresh Style과 Walmart Canada 사의 George PL 브랜드 사례-

 

 

     

□ Joe Fresh Style(Loblaws 사)

     

 ○ 개요

  - 2006년 유명 캐나다 디자이너인 Joe Mimran가 설립한 Joe Fresh Style 브랜드는 캐나다 최대 슈퍼마켓 체인인 Loblaws사의 의류 Private Label 브랜드

  - 저가면서 시크한 패스트패션을 모토로 캐나다 고객들에게 매우 높은 인기를 누리며 빠른 속도로 성장

  - Loblaws라는 캐나다 최대 유통망 확보와 우수한 디자인 및 품질을 바탕으로 Joe Fresh Style 브랜드는 2010년 9월 현재 캐나다 전역 355개 Loblaws 매장에서 절찬리에 판매

  - 의류뿐만 아니라 2009년 봄에는 Joe Fresh Beauty라는 저가 화장품 라인도 런칭했으며, 그 후 보석, 가방, 신발, 목욕용품 라인도 선보임.

  - Joe Fresh Style은 개발부서, 트렌드 예상 부서, 관리부서, 디자이너 부서에 총 150명의 직원 보유

     

 ○ 캐나다에서의 Joe Fresh Style 브랜드 성장

  - 2009년 기준 Joe Fresh Style은 캐나다 내 판매 중인 전체 의류 브랜드 중 2번째로 높은 판매 브랜드로 자리 잡음.   

  - 2010년 Joe Fresh Style의 연간 매출액은 10억 캐나다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

  - 2010년 가을과 2011년 봄에는 캐나다 밴쿠버시와 토론토시에 각각 1만4000square foot과 8000square foot 규모의 독립적인 Joe Fresh Style 매장 오픈 예정

  

 ○ Joe Fresh Style 성공 비결

  - Joe Fresh Style 브랜드의 창업자면서 현재 Joe Fresh Style의 Creative Director인 Joe Mimran 씨는 Loblaws사를 통한 시장진입 전략은 Joe Fresh Style(대형 유통망을 통한 손쉬운 고객 확보 및 기존 의류 브랜드와의 유통 차별화)과 Lobalws사(고객들에게 새로운 제품 선택권 제공하면서 신규 고객 유치) 양쪽에 Win-Win 결과 제공한 것으로 분석

  - Elizabeth Margles  Lobalws사 마케팅 부사장은 2008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경기불황은 Cheap-chic 브랜드인 Joe Fresh Style의 신규고객 유치와 판매 확대에 오히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

  - 저렴한 가격과 Fit, 그리고 디자인에 초점을 맞춘 Cheap-chic 패스트패션 전략을 통해 기존 교외의 30대 주부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모은 Joe Fresh Style은 이제 가격 대비 세련된 스타일로 도심의 Holt Renfrew와 같은 고가 명품매장을 찾는 고객들에게도 어필하기 시작    

  - Toronto Fashion Week에서의 대대적인 Joe Fresh Style 패션쇼 개최, Chris Bosh(전 토론토 Raptors 소속 NBA 농구스타)와 같은 유명인사의 패션쇼 초대, Lisa Cant(샤넬, D &G, Versace 등 세계적 명품 브랜드의 광고모델로 활동) 등 유명 캐나다 슈퍼모델을 활용한 광고 전략을 통해 패션 브랜드로써의 입지와 고객 신뢰 성공적으로 구축

  - Joe Fresh Style의 창업자면서 현재 Creative Director인 Joe Mimran은 세계적 유명 의류 브랜드인 Club Monaco를 창업한 유명 배테랑 디자이너로서,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브랜드 운영과 제품 디자인 총괄

 

 ○ Joe Fresh Style 향후 계획

  - 일단 Joe Fresh Style은 현재 계획 중인 토론토와 밴쿠버 시의 매장 외에는 추가 독립적 매장 오픈 계획은 없으며, 그보다는 Loblaws 매장 내에서의 Joe Fresh Style 섹션 확대에 집중할 전망

  - 1900억 달러 규모의 미국 의류시장은 불황으로 패스트패션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지만, 일단 Joe Fresh Style은 미국시장 진출계획 없는 것으로 나타남.

  - 반면, 캐나다 시장에서의 시장확대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고 캐나다 내에서의 판매 확대에 초점을 맞출 전망

  - 2009년 43개의 Loblaws 슈퍼마켓 체인에 Joe Fresh Style 섹션이 추가됐으며, 총 1100개의 Loblaws 슈퍼마켓 체인이 캐나다 전역에 있는 만큼, Joe Fresh Style이 입정해 있지 않은 약 700개 이상의 Loblaws 체인으로의 Joe Fresh Style 매장 오픈에 주력할 계획

     

 ○ 전문가 의견

  - 토론토시의 컨설팅기관인 J.C. Williams Group의 Maureen Atkinson 사장은 Joe Fresh Style의 Loblaws 내 매장 확대 전략이 아직까지 시장에서 통하는 만큼 현재로는 추가적인 리스크 부담 없는 최선의 방책이라고 언급

  - 밴쿠버시의 컨설팅 기관인 DIG360 Consulting사의 David Ian Gray 사장은 미국 시장이 좋은 테스팅 그라운드가 될 수 있지만, 아직은 미국 진출에 좋은 시기가 아니라며, Joe Fresh Style은 미국 시장 진출 이전에 캐나다 내에서 더욱 풍부한 경험을 쌓을 필요가 있다고 지적

  - 한편, David Ian Gray 사장은 토론토시와 밴쿠버시 주요 시가지에서의 독립적 매장 오픈은 브랜드 인지(Brand Awareness)에 성공한 현 상황에서 탁월한 판매확대 기법이라며, 앞으로 Joe Fresh Style의 주요 경쟁 상대는 Walmart와 같은 다른 슈퍼마켓 체인의 PL 의류브랜드보다는 H &M과 Zara 등 메이저 패스트패션 브랜드가 될 것으로 전망   

     

□ George(Walmart Canada 사)

     

 ○ 개요

  - George는 Cheap chic 스타일의 패스트패션을 강조하는 Joe Fresh Style과 비슷한 개념의 Walmart사의 PL 브랜드로써 수석 디자이너인 Geroge Daviews의 이름을 바탕으로 명명

  - Walmart 본사 소유의 영국 대형 슈퍼마켓 체인인 Asda를 통해 2004년 처음 선보인 George는 2009년 Asda 내 최고 판매 의류 브랜드면서 영국 내 4번째 대형 브랜드로 자리 잡음.

  - 2002년과 2005년에는 각각 미국과 캐나다 Walmart 매장에도 선보였으며, 2010년 9월 현재 캐나다 전국 319개의 Walmart Canada 매장에서 판매 중임.

     

 ○ 캐나다에서의 George 브랜드 성장

  - George는 2005년 Walmart Canada 매장에 처음 선보인 이후 꾸준히 판매가 증가하며, 2009년에는 Walmart Canada 의류 매출의 25%를 차지

  - 2009년 George는 Walmart Canada의 전체 PL 브랜드 매출 1위를 기록하며, Walmart Canada 경영진은 George를 자사 내 가장 유망한 PL 브랜드로 꼽음.

  

 ○ Walmart Canada 사의 George 브랜드 집중확대 전략

  - 2009년 기준 Walmart Canada사는 시장점유율 9%의 캐나다 내 2위 의류 리테일러로써, Geroge를 비롯해 Penmans, 725 Originals, B.U.M. Equipment 등 다수의 자체 PL 의류 브랜드를 매장에 선보임.

  - 한편, Walrmart Canada 자체 조사에 따르면, Walmart Canada의 복수 PL 의류 브랜드 전략은 소비자를 혼란시키며, 소비자들은 Walmart Canada를 트렌디 의류보다는 속옷, 양말, T-shirts 등의 기본 베이직 의류 구입처로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남.

  - Walmart Canada 경영진은 Walmart Canada의 의류 제품이 가격경쟁력 면에서는 최고이지만, 디자인이나 트렌드 면에서는 다소 뒤쳐진다고 판단했으며, 소비자들은 George와 같은 Cheap chic 브랜드를 매장에서 볼 수 있기를 희망하는 것을 파악

  - Walmart Canada 사는 단조롭고 기본적인 의류만을 판매한다는 캐나다 소비자의 인식을 타파하고 마진율이 가정용품에 비해 2배 이상으로 높은 의류시장에서의 판매 및 점유율 확대를 위해 캐나다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Geroge 브랜드를 집중 확대하고 다른 자체 의류 PL 브랜드 수를 줄여나가기로  결정

  - George 확대 전략은 빠르게 캐나다 의류시장을 잠식한 Loblaws 사의 Joe Fresh Style 브랜드에 대항하기 위한 전략이기도 함.

  - Walmart Canda사는 George 브랜드 육성의 일환으로 매장에서 대형 Geroge 브랜드 배너 및 조형물 설치와 매장 입구에서부터 눈에 띄는 George 홍보간판 설치 진행

  - 캐나다 내의 제품 개발 부서에 의해 디자인 된 스키니진, jeggins(레깅스 형식의 진), Tunic Top 등의 다양한 George 브랜드 제품라인 선보일 예정이며, 기존 영국과 미국에서 출시된 George 제품을 캐나다인이 선호하는 스타일에 맞게 변형된 제품들도 대거 선보일 전망

  - 기존 20명이던 캐나다 내 제품 개발 부서 인원은 2010년 9월 현재 40명까지 확대됐으며, Walmart Canada 사는 이례적으로 George TV 광고와 패션 매거진 광고도 시작

     

 ○ 전문가 의견

  - 리서치 기관인 Gfk Research Dynamics 사의 Kaileen Millard-Ruff 부사장은 Joe Fresh Style의 성공에서 본 바와 같이 캐나다인들은 소득에 상관없이 패스트패션에 대한 욕구가 강한 것으로 분석

  - 이에 따라, Walmart Canada 사는 George 브랜드 집중 확대 전략을 제대로 구사할 필요가 있으며, 그렇지 못할 경우 의류시장에서 뒤처질 수도 있을 것으로 언급

  - 또 다른 리서치 기관인 Trendex North America는 Walmart Canada 사의 의류 매출은 2009년 감소했으며, 2010년 상반기 의류 매출도 2009년 상반기와 비슷한 수준에 머무는 등 부진함에 따라, Walmart Canada 사는 이번 George 브랜드 집중육성 전략을 통한 의류시장에서의 새로운 성공에 많은 기대를 하는 것으로 전함.

     

Joe Fresh Style과 George 매장 사진

    

자료원 : The Globe and Mail

     

□ 시사점

     

 ○ 캐나다인은 한 주당 평균 1.8회 그로서리 쇼핑을 하며, 한 달에 한번 쇼핑몰을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남.

  - Elizabeth Margles  Lobalws사 마케팅 부사장은 캐나다 전역을 통틀어 매일 1200만 명이 Loblaws 매장을 방문한다고 밝히며, Joe Fresh Style 제품 구매를 위해 Loblaws로 그로서리 쇼핑 매장을 바꾼 고객도 다수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아직까지 북미에서는 활발하지 않지만 슈퍼마켓에서의 의류 판매 성공사례는 영국 등 유럽국가에서는 흔히 있던 일 중 하나임.

  - 영국의 대형 슈퍼마켓 체인인 Asda가 1990년 의류 판매를 시작한 이래 Tesco와 Sainsbury 등 경쟁업체들도 의류판매 경쟁에 뛰어들었으며 2010년 현재 Tesco는 영국 주요 의류 리테일러로 자리잡음.

  - 2009년 영국 어린이용 의류시장 매출의 29%를 슈퍼마켓이 차지하며, 영국인 중 68%는 어린이 의류 구입 시 슈퍼마켓을 제일 먼저 고려할 것이라고 대답하는 등 어린이 의류부문에서 슈퍼마켓이 강세를 보임.

 

 ○ 상기와 같이 캐나다인의 높은 슈퍼마켓 이용률과 이를 십분 활용한 의류 Private Label 브랜드 구축 전략은 캐나다 의류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아감.

  - 이에 따라, 한국 의류 제조기업들은 모든 제품을 아웃소싱하는 슈퍼마켓 Private Label 의류 브랜드 적극 공략 필요

  - PL 의류 브랜드의 특성은 Cheap-chic한 패스트패션을 주 모토로 하는만큼 이에 알맞는 세련되고 저렴한 제품 소개 중요

  - 브랜드 확대 전략을 구사 중인 Joe Fresh Style이나 George 같은 기존 PL 브랜드 공략 뿐만 아니라, 아직 자체 의류 PL 브랜드를 보유하지 않은 다른 캐나다 대형 슈퍼마켓 체인과의 협력을 통해 이들의 의류 PL 브랜드 설립 초기부터 디자인 및 제품제작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방안도 고려해봐야 할 것임.

 

 

자료원 : The Globe and Mail, Financial Post, Macleans Magazine, Canadian Retailer Magazine, KOTRA 토론토KB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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