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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경영마케팅] 美 기업 그린화, 선택 아닌 필수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장용훈
- 2010-07-2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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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기업성장에 그린화는 선택 아닌 필수
- 기업의 그린화는 고객이 요구하는 과제 -
- 美 기업, 규모 관계없이 그린상품개발에 총력 -
미국 대기업들은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그린화하는데 필요한 투자를 영업성과에 근거해 추진하기 보다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맞추기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는 미국인들의 환경의식 상승이 기업의 그린화를 강요하는 것으로 해석됨. 이 보고서는 그린비즈니스 전문 조사기관인 Greenbiz사가 483개 업체(208개 업체는 매출액 10억 달러 이상)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요약한 것임.
□ 대기업, 경제상황보다는 고객요구가 그린화 추진요소
O 대기업(매출 10억 달러 이상)의 그린화 실행, 고객요구가 가장 큰 이유
- 2009년, 경기침체로 그린화 실행 어려운 경우 48%(대기업은 40%)
- 2010년, 대기업의 20%만이 경제상황이 그린화전략 실행에 고려요소로 작용
· 대기업의 35%, 고객 요구로 그린화 추진한다고 응답
· 대기업의 25%, 그린화 추진이 기업의 아이덴터티 결정해 그린화 추진
· 향후 규제전망과 에너지 가격은 각각 4%와 5%로 미미한 수준
O 소기업(매출 10억 달러 미만), 경기침체가 가장 중요한 결정 요소
- 응답기업의 47%, 경제상황이 그린화 추진에 가장 큰 영향 끼쳐
- 탄소 규제와 에너지가격은 고려대상에서 무시할 정도의 응답률 보여
□ 대기업, 그린화 예산 지출 지속적인 증가 전망
O 대기업의 84%, 그린화 예산 지출 증가, 2009년의 63%대비 대폭 상승
- 소기업의 70%, 2009년 대비 동일한 수준 또는 상승했다고 응답
O 그린담당 신규고용 지속적으로 개선돼
- 대기업의 28% 신규고용 증가해, 단지 11%만이 고용동결 상태 지속
· 2009년 27% 고용동결상태, 8% 신규고용 추진
□ 그린상품 개발에 지속적인 투자 증대
O 기업규모 관계없이, 에너지사용 감축이 그린화의 지름길로 인식
- 2010년 대기업의 34%, 소기업의 26%, 에너지사용 절감이 그린화의 첩경으로 인식
- 2009년 말, 단지 22%만이 에너지사용 감축노력 진행 중
- 그린상품 개발보다 에너지사용 감축으로 기업의 우선순위 변경된 것으로 분석
O 2010년 대기업의 85%, 2099년 대비 동일하거나 더 많은 예산 지출로 그린상품 개발 추진
- 대기업 84%와 소기업 82%, 그린상품 개발전략 수립하고 추진
- 특히 소기업의 69%, 그린상품 개발이 혁신전략의 중심에 있어
□ 기업의 그린화 사례 - GE
O 컨셉 : Ecomagination(에코매지네이션) = Eco + Imagination
- 2005년 이후 50억 달러 투자, 기존의 17개 품목에서 90개로 확대함.
- 2009년에 에코매지네이션 제품의 매출액 180억 달러 달성으로 총 매출액의 28% 차지
· 에코매지네이션 제품의 매출, 회사 전체 매출 증가율의 2배 기록
· 2009년 회사 총 매출은 전년 대비 14% 하락했지만 에코매지네이션 제품 매출은 6% 증가
- 이런 좋은 성과로 2015년까지 추가로 100억 달러 투자계획 마련
O 유틸리티 사용 30% 이상 감축
- 공업용수, 에너지 사용, 온실가스 배출 등 30% 이상 감축 달성
- 향후 그린화 목표 더욱 공격적으로 설정
· 에너지 사용 : 2004년 대비 50% 이상 감축 계획
· 온실가스배출 : 2004년 대비 25% 이상 감축
· 공업용수 사용 : 2006년 대비 30% 이상 감축
- GE사의 그린전략 사이트 : http://www.ge.com/citizenship/
□ 시사점
O 기업의 그린화는 기업성장을 위한 선택사항 아닌 필수사항
- 고객이 요구하는 과제로 피할 수 없는 메가트렌드
- 그린화가 기업의 생존을 넘어 성장에 발판을 마련하는 가장 중요한 전략
- 그린제품 개발에 먼저 투자하고 먼저 판매하는 것이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
O 한국 기업의 미국시장 진출애 그린화는 선택사항 아닌 필수사항
- 미국 기업의 친환경성과 자료 요구, 미국 정부도 가까운 미래에 요구할 전망
- 신뢰있는 그린화 등록 기관에 등록해 그린화와 친환경 기여도에 대해 인증받아야
- 그린화 인증은 새로운 경쟁력 도구로 가격, 품질, 딜리버리 등에 못지 않게 중요할 전망
자료원 : GreenBiz Intelligence, Business Week, GE, Treehugger, Huffington, 뉴욕KBC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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