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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의료 휴양관광, 황금알 낳는 거위될까
  • 트렌드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양효준
  • 2015-09-16
  • 출처 : KOTRA

 

헝가리 의료휴양관광, 황금알 낳는 거위 될까

- 헝가리 유럽에서 치과관광시장 42% 점유로 유럽 내 1위 –

- 저렴한 비용, 인지도 높은 의료기술, 관광자원을 접목한 융합제품 인기 요인 -

- 우리 기업, 헝가리 치과의료기기 등 의료관광 수혜품목 관심 필요 -

 

 

 

□ 의료관광 세계적 추세

 

 ○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12년 세계 의료관광시장 규모는 1000억 달러로 추정됨.

  - 각국 국민소득 및 기대수명 증가로 해외로 이동하는 의료관광객이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 2004~2012년 약 2.5배 성장

 

 ○ 의료관광은 의료서비스와 관광상품을 연계한 적극적 마케팅을 바탕으로 추진되는 산업으로, 일반 관광산업보다 이용객의 체류기간이 길고 비용이 높기 때문에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음.

  - 의료관광의 발전은 개별 산업 차원이 아니라 산업 간, 제품 간, 서비스가 융복합되는 양상을 띠고 있음.

  - 대표적인 예로, 태국은 의료서비스와 스파·마사지, 관광자원을 결합해 대표적인 의료관광 국가로 떠오름.

 

□ 헝가리 의료관광 규모

 

 ○ 미국 상무부에 따르면, 헝가리의 유럽 내 치과관광시장 점유율은 42%로 가장 높으며, 그 뒤로 폴란드가 31%, 터키 15%, 스페인, 불가리아 순임.

  - 세계적으로는 멕시코, 인도 다음으로 3번째로 치과관광시장 규모가 큰 국가임.

 

 ○ 2014년 헝가리 방문 목적 3위 의료관광

  - 의료관광 전문 에이전트인 Orvosi Turizmus Iroda사 대표에 따르면 2014년 헝가리 방문 목적 중 의료관광이 3위이며, 의료관광객들은 주로 영국,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에서 온 관광객으로 분석되고 있음.

 

 ○ 의료관광 중 치과 의료관광이 대세: 치과 의료관광객 1인당 1일 평균 850달러 지출

  - 헝가리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4년 1월 기준 관광객의 소비 지출 중 의료관광을 위한 비중은 12%에 달하며, 2013년 기준 정부는 의료관광 지출비용 중 약 90%가 치과의료 관광에 소진되는 것으로 추정

  - 2014년 헝가리를 방문한 치과의료 관광객 수는 약 6만 명에서 7만 명 수준으로 추정되고, 이로 인한 매출규모는 750억 포린트(약 3000억 원) 규모임.

  - 헝가리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작년 한 해 외국인 460만 명의 헝가리 숙박일수는 약 1230만 박임. 그 중 치과의료 관련의 숙박일수는 44만 박으로 약 3.5%임.

  - 헝가리를 찾는 치과 의료관광객은 1인당 하루 850달러를 지출하고 5~8일 머물며 1주일에 약 6750달러를 소비함. 이 비용은 의료 및 숙박 외에 관광 등의 비용이 포함된 금액임.

 

 ○ 치과 의료관광 현황

  - 2008년 헝가리 의료관광이 활성화되던 시기에는 헝가리-오스트리아 국경에 가까이 위치한 쇼프론(Sopron), 죠르(Győr) 모손머저로바르(Mosonmagyaróvár) 등의 도시가 치과 의료관광의 중심지였지만 2012년 이후 저가항공 시스템의 발전과 서유럽 치과 의료비의 지속적인 상승으로 인해 수도 부다페스트가 점점 인기를 끄는 추세임.

  - 기존 서쪽지방으로는 독일 및 오스트리아 환자들이 방문하는 편이며 영국, 프랑스, 스칸디나비아 지역에  서는 부다페스트를 찾는 편임.     

 

□ 헝가리 의료관광. 관광자원과 융합한 다변화 추세

 

 ○ 헝가리 의료(온천) 관광도시 헤비즈(Heviz)

  - 의료관광 패키지 제공: 건강진단, 치과전문병원 *DENTSANA Fogászati Kft., Hodent Fogászat), 약수  온천(Esthetics Day Spa-Saint Andrew Hospital for Rheumatic Diseases), 건강 진흙 목욕, 체중감량 목욕, Csillagvár(성) 구경, 태국 마사지, 물리치료 등을 융합해 다양한 패키지 서비스를 구비하고 있음.

 

자료원: Heviz

 

 ○ 재활승마 서비스도 최근 트렌드

  - 2015년 헝가리 발라톤 호수 근처에 독일, 스위스, 오스트리아인들을 주 타깃으로 하는 재활승마 의료비가 인기이며 1인당 서비스 비용은 수백만 유로 이상

  - 헝가리의 발라톤 호수는 유일한 헝가리 내 호수로 뛰어난 경관을 자랑함. 이에 재활승마 서비스를 결합해 2014년 발라톤을 찾은 총 관광객 수는 145만 명, 숙박일수는 480만 박을 기록

 

자료원: bebik

 

 ○ 정부, 소도시들의 의료관광 서비스 마련에 노력 중

  - 발라톤 호수 근처 시오포크(Siofok)시 의료관광 시설 개선을 위해 웰니스 호텔 증설 등 투자하고 있으며, EU 자금 지원과 지역 정부가 공동으로 의료관광 개발 정책 실시

  - 2015년 4월 아유르베다(ayurbeda) 스파 및 웰니스 호텔 증설(Calendula 스파호텔) 등 26개의 숙박시설, 7개의 진료실, 10개의 치료용 마사지 룸, 5개의 스팀 사우나실, 요가 룸, 야외 수영장 등이 증설됨.

 

□ 헝가리 의료관광 성공요인

 

 ○ 서유럽과 미국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

  - 행선지와 치료의 성격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서유럽과 미국에 비해 헝가리 치료 비용은 40~60% 저렴함.

  - 부다페스트뿐만 아니라 지방 병원들도 고객들에게 의료관광 패키지를 제공함. 패키지에는 의료서비스와 함께 공항 픽업서비스 및 호텔비 포함

  - 2013년 미국과 영국에서 임플란트 시술비용은 평균 4000~4200달러이며, 헝가리의 경우 비용이 800달러 미만이며 크라운(crown)이나 근관치료(root canal 시술) 시 미국 본토 대비 70% 비용 절감이 가능함.

  - 1996년부터 외국인 의료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 Kreativ Dental 병원은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외국인들 사이에 인지도가 높음.

 

시술유형별 영국과 헝가리 간 가격 비교

                                                                                                                        (단위: 파운드)

구분

영국 가격

헝가리 가격

발치 수술

90.00

30.00

BriteSmile® Tooth Whitening(미백)

475.00

280.00

근관치료법

200.00

60.00

도자기 라미네이트

500.00

180.00

Branemark Dental Implant(임플란트)

1,900

800.00

도재관 수술

500.00

180.00

자료원: VG(2012년)

                                                    

 ○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와 함께 받는 의료관광 패키지

  - 헝가리 치과 도시 쇼프론(Sopron)은 인구 5만5000명의 소규모 도시로, 치과 수는 200개 이상, 의사는 300명 이상

  - 쇼프론은 헝가리 전체 의료 소득에 10%를 벌어들임.

  - 쇼프론 시의 성공요인은 인터넷 정보통신망 발달, 헝가리 정부의 ‘치과’ 집중 투자와 외국인 환자를 위한 특화된 서비스임.

  - 예를 들면, 치료와 휴양의 효과적인 결합 의료관광 패키지로 병원 치료, 호텔, 주변 관광지 방문(입장료 포함), 온천수를 이용한 스파와 마사지, 운동 재활 프로그램을 제공함.

 

□ 시사점

 

 ○ 2015년 10월 헝가리 헤비즈(Heviz)시에서 국제 의료관광 박람회가 열릴 예정

  - 작년 슬로베니아 라덴치(Radenci)에 이어 올해 온천으로 유명한 헝가리 헤비즈 시에서 의료관광 박람회가 열릴 예정, 유럽 외 북미와 중동 기업들도 참가하는 전시회임.

  - 온천 및 웰니스계의 대표 업체들 참가, 새로운 트렌드 및 시장동향 파악

  - 160개의 웰니스(wellness) 및 스파(spa)업체 부스 개설, 3300개의 비즈니스 미팅이 이루어짐.

  - 이번 행사는 평소 박람회와 달리 비즈니스 간담회 형식으로 해 전 세계에서 오는 고객들에게 서비스 소개 및 설명회를 가질 예정

 

 헝가리의 유럽 내 치과관광시장 점유율은 42%로 가장 높은 국가로 현재 치과기기 수입시장은 오스트리아, 독일, 영국, 프랑스 및 일본 제품들이 선점하고 있음. 그러나, 우리 기업들이 강세를 보이는 임플란트, 근관치료(root canal 시술) 제품들의 진출이 필요한 시점

  - 이미 시장이 대형 다국적기업들에 의해 선점돼 있는 실정. 따라서 헝가리에 신기술 현지 진출 시, 핵심 학계인사(교수) 및 잠재 End User 선점을 위해 산학협력 적극 검토 필요

  - 우리 무역관 지원 기업인 C사는 의료기기를 헝가리를 통해 유럽 전역으로 수출하고자 하며 현지 연구소 설립을 고려하고 있으나, 신기술로 이미 다국적기업들이 선점하고 있는 시장이라 진입이 어려움.

  - 우리 무역관의 주선을 통해 핵심 학계인사(교수) 및 Field의 의사들과의 면담을 통해 연구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5년 8월 기준 핵심교수들은 이 신기술에 많은 관심을 보임.

  - 기존의 핵심 교수들이 이미 다국적기업들의 지원을 받고 있어 교수뿐만 아니라 잠재고객(의대생)들도 경쟁사 마케팅에 노출돼 있는 상태. 따라서 적극적인 산학협력 방안 없이는 시장진출이 어려운 실정이나 산학협력 등을 통한 업계 레퍼런스 진출 등 다각적인 접근 필요

 

 

자료원: idex, origo, hvg, mno, naver, kbs, heviz.hu, KIET(산업연구원) 및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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