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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치과의료관광산업, 임플란트로 공략하기
  • 트렌드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남기훈
  • 2012-07-13
  • 출처 : KOTRA

 

헝가리 치과의료관광산업, 임플란트로 공략하기

- 세계 치과의료시장 20%, 서유럽시장의 40%를 점유 -

- 방문객 1인당 4500 소비, 90%가 임플란트 시술 -

 

 

 

□ 세계적인 불경기와 헝가리 내수산업 침체 불구, 의료 관광사업은 맑을 전망

 

 ○ 2008년 이후 유럽 의료관광산업 내 헝가리의 비중은 40%에 달해 1위를 차지하며 세계적으로 전체 의료관광인구의 1/5이 헝가리를 찾는 것으로 나타남.

  - 의료관광 전문회사인 Orvosi Turizmus Iroda사 대표에 따르면 2011년 의료관광객들은 주로 영국,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출신임.

 

 ○ 헝가리 국세청과 치과의료관광협회의 추정에 따르면 연간 6만~7만 명이 치과의료관광 목적으로 헝가리를 방문하며 평균 4500유로를 쓰는데, 이 중 약 90%가 임플란트 시술을 목적으로 방헝함. 이들은 의료비용 외 4000만~5000만 유로를 기타 관광목적으로 소비하는 것으로 추정됨.

 

헝가리 방문 관광객 소비 동향

출처: 헝가리 통계청(2012. 6.)

 

 ○ 헝가리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2년 1월 기준 관광객의 소비지출 중 의료관광을 위한 비중은 12%에 달했으며, 이는 전년동기대비 1% 포인트 증가한 수치임.

  - 정부는 의료관광 지출비용 중 약 90%가 치과의료관광에 소진되는 것으로 추정함.

 

□ 헝가리 치과의료관광이 인기인 이유

 

 ○ 엄격한 의료규정과 기준 준수: 미국, 영국보다 더욱 인정받음(BBJ 인용).

 

 ○ 뛰어난 의료기술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

  - 시술 내용에 따라 3~5년 개런티 제공 등 우대조건

 

시술유형별 영국과 헝가리 간 가격 비교

            (단위: 파운드)

구분

영국 가격

헝가리 가격

발치 수술

90.00

30.00

BriteSmile® Tooth Whitening(미백)

475.00

280.00

근관치료법

200.00

60.00

도자기 라미네이트

500.00

180.00

Branemark Dental Implant(임플란트)

1,900

800.00

도재관 수술

500.00

180.00

자료원: VG

 

□ 진출유망분야

 

 ○ 헝가리 의료분야는 전반적으로 서유럽보다 자금력이 부족한 편이며 서방 대기업 제품의 브랜드 인지도가 매우 높은 편임. 그러므로 고가 의료기기의 교체수요는 상대적으로 높지 않은 편이며 빠른 공급과 AS가 수월한 기존 브랜드와 경쟁이 쉽지 않음. 특히 한국제품은 운송비용과 인식 부족으로 다소 진입장벽이 있다고 평가됨.

 

 ○ 이에 대한 돌파구로 헝가리의 치과의료관광특수를 활용하는 방안이 바람직함. 이를 위해서는 비교적 지출규모가 큰 외국의료관광객을 타깃으로 한 단가가 높은 제품이 유리한 편임. 전체 방문객 중 90%가 주목적으로 하는 임플란트 시장이 여기에 해당됨.

 

□ 헝가리 임플란트 시장현황

 

 ○ 헝가리 통계청에 따르면 인공치아 제조업체는 6개사가 존재하며 전체 생산규모는 390만 달러 수준이나 이 중 약 250만 달러가 내수판매용임.

 

헝가리 임플란트 생산 통계

구분

국내생산업체(개사)

내수판매규모(천달러)

전체판매규모(천달러)

인공 치아

6

2,472

3,879

출처: 헝가리 통계청

 

 ○ 공식 통계자료는 없으나 임플란트 관련 전체 시장규모는 7350만 달러 수준으로 추정됨. 현지 전문가들의 추정에 따르면 치과관광의 임플란트 분야는 약 연간 25만 명에 5000만~6000만 유로 수준임.

 

 ○ 수입통계

 

(단위: 백만 달러, %)

HS: 9021

규모

점유율

증감률

순위

국가

2009

2010

2011

2011

  2011/2010

0

총계

62,588

68,519

79,688

100

16,3

1

독일   

17,571

17,826

17,910

22,48

0,47

2

네덜란드

14,105

17,203

17,464

21,92

1,52

3

프랑스

2,859

4,550

6,621

8,31

45,5

4

덴마크  

6,274

5,359

6,587

8,27

22,93

5

벨기에

2,482

2,631

4,038

5,07

53,48

21

한국

0,108

0,196

0,283

0,36

44,43

 출처 : WTA

 

 ○ 시장주도적인 상표는 nobel biocare,denti system이며 straymann, astra tech도 인지도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남. 한국제품으로는 dentis 등이 시장에 소개됐으나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음.

  - 최종구매자들은 브랜드 선호도가 덜 중요한 것으로나 나타나나 관련 유통업체들은 치과 전문 전시회와 잡지를 통한 홍보를 필수항목으로 지적함. 이는 비즈니스 협의 시 단골주제로 언급되는 사항임.

 

□ 개인클리닉 의사 구매형태

 

 ○ 현지 조사기관의 설문에 따르면 의사들 중 2/3가 주로 유선으로 배달주문하는 구매방식을 선호하는 반면 인터넷 주문을 선호하는 비중은 1/5 미만인 것으로 나타남.

 

 ○ 신제품에 대한 수용의지와 관련, 기 사용제품에 만족해 관심이 없는 비중은 1/3 수준이며 절반 이상이 좋은 평판이 들리면 시도해볼 의향이 있고 16%가 신제품에 대해 적극 수용할 의지가 있다고 답변함.

 

 ○ 의사들이 임플란트 제품을 고를 때 가장 고려하는 항목은 1) 수명이 긴 고품질, 2) 시술 시 안정성, 3) 개인적 사용경험, 4) 가격대비 성능 등으로 나타나 가격보다는 제품 품질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남.

 

 ○ 헝가리 주요 개인병원(매출순)

 

(단위: 백만 포린트)

업체명

매출액

설립연도

홈페이지 주소

Budai egeszegkozpont Kft

3,028

2001

www.bhc.hu

Fonix-med Zrt

1,572

1990

www.fonixmed.com

Medicover Health Center Zrt

1,288

1998

www.medicover.hu

Telki Hospital Kft

1,169

1998

Telkiegeszegcentrum.hu

Dr. Rose Private Hospital

879

2007

www.drrose.hu

* 1유로 = 285포린트

자료원: BBJ

 

 ○ 헝가리 주요 치과(매출순)

 

       (단위: 백만 포린트)

업체명

매출액

설립연도

홈페이지 주소

Vitaleurope Fogaszati Kozpont

1,132

2006

www.vitaleurope.hu

Implantcenter Fogaszat es Szajsebeszeti Klinika

525

2003

www.implantcenter.hu

Madenta City Fogaszati Kozpont

493

2000

www.roszakertdental.hu

Deli Dental Fogaszati Rendelo

302

2010

www.fogorvosi-rendelo.com

Zugloi Fogaszati Kozpont Kft

252

2003

www.zugloifogaszat.hu

자료원 : BBJ

 

□ 시사점

 

 ○ 헝가리의 치과의료관광은 불경기에도 성장세를 보여 우리 기업도 진출을 고려해야 할 시장으로 부상함. 헝가리 치과의료관광 방문객은 서유럽에서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간접적으로 한국제품을 서유럽에 알리는 부가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음.

  - 해당분야는 기존 정부지원 없이도 호조를 보였으나 2011년부터 헝가리 정부가 35억 포린트, 즉 약 1200만 유로를 들여 지원 정책을 실시해 호조요인으로 작용함.

 

 ○ 개인클리닉 의사들을 상대로 실시한 설문조사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현지 소비자들은 기존 사용하던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지 않은 편이므로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떨어지는 한국제품에 유리함.

 

 

자료원: BBJ, VG, 헝가리 통계청, 헝가리 의사협회, 헝가리 치과관광협회, W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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