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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실버기기시장, 가정용 전자의료기기 유망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0-07-21
  • 출처 : KOTRA

 

中 실버기기시장, 가정용 전자의료기기 유망

- 가정용 전자의료기기 연간 성장률 30%, 판매액 83억 위앤 -

- 시장진출 시 사전인증 획득에 유의해야 -

 

 

 

□ 시장현황

 

 ○ 노인용 제품 중 실버기기는 크게 가정용 전자의료기기와 보건기기로 구분

  - 가정용 전자의료기기는 일상 생활용 질병예방 및 진료목적으로 사용되는 제품으로 혈압계·혈당계·보청기·체온계·전동휠체어 등이 대표적인 제품임.

  - 중국시장 내 가정용 의료전자기기를 유통 시 '의료기기상품등록증명(器械品注证书)' 또는 '의료기기 수입등록증명(器械口注)'이 요구됨.

  - 보건안마기기는 건강증진 기능이 있는 제품으로 족욕기와 안마의자 및 소형안마기(목, 발, 허리, 머리 등의 전용안마기)가 대표적인 제품으로 구성

  - 보건안마기기는 의료기기와 비교해 인증규제가 적으나 통상 CQC자원인증을 받아야 제품의 안정성을 입증받을 수 있음.

 

 ○ 가정용 전자의료기기의 연간 성장률은 30%에 달하며 판매액은 83억 위앤 규모

  -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며 노인인구의 비율이 증가하는 가운데, 중국의 병원병실 및 간호인력의 부족으로 노인들의 만성질환과 신체장애 치료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상황에서 노인의 건강관리는 점차 병원에서 가정으로 이동하는 추세

  - CCID(顾问)의 통계에 따르면 2008년 중국 휴대용 전자의료기기(가정용/병원용)의 시장규모는 127억1000만 위앤을 기록했고, 이 중 가정용 전자의료기기의 시장규모는 83억 위앤을 차지

  - 휴대용 전자의료기기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시장규모는 2009년 105억 위앤에서 2011년에는 280억 위앤으로 2배 가량 확대될 전망   

 

휴대용 전자의료기기 판매추이

(단위 : 억 위앤, %)

자료원 : CCID(顾问)

 

  - 중국에는 1억6000만 명의 고혈압환자와 9200만 명의 당뇨병 환자가 있는 상황에서 2008년 전자혈압기와 혈당계의 판매액은 각각 31억7000만 위앤, 28억3800만 위앤을 기록

  - 전체 가정용 휴대의료기기 제품 중 전자혈압기와 혈당계의 시장점유율이 각각 36.1%, 34.1%를 차지해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였으며 뒤를 이어 보청기가 21.7% 시장점유율을 차지

 

 ○ 2008년 보건안마기기의 시장규모는 100억 위앤으로 성장

  - 중국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어나며 전자의료기기 외에도 안마기·족욕기·소형안마기 등을 포함한 건강용 기기의 수요가 크게 증가

  - 관련부서의 통계에 따르면 2008년 중국 안마기 판매액은 100억 위앤을 넘어섰으며 중국 내 안마기 생산 및 판매기업이 1786곳에 이름

  - 판매수입 기준 10대 생산기업의 판매수입이 전체 산업 판매수입에 30%미만으로 산업집중도는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남.

  - 중국 로컬기업은 대부분 소형, 단순 저가 제품을 생산해 중소형 기업의 수는 많지만 판매수입이 높지 않기 때문

  - 지역별로 대도시는 가격이 비싼 안마의자(8000~2만 위앤)의 판매량이 높고 중소도시의 경우 주민소득이 높지 않기 때문에 소형안미기 등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제품이 많이 팔림.

 

 OSIM의 변환식 안마의자(www.osim.com)

 

 ○ 대형마트, 백화점과 약국을 중심으로 유통망 확보

  - 가정용 전자의료기기의 판매는 주로 의료기기 판매전문점(康之家, 银发美中 등), 약국을 통해 이뤄지며 대형마트 및 직판, 홈쇼핑, 인터넷판매 등을 통해서도 유통함.

  - 중국 소비자 의식변화로 가정용 전자 의료기기의 유통은 점차 약국, 마트, 백화점에서 전문 체인점으로 이동 중

  - 안마기기의 주요 유통망은 대형마트, 백화점, 전문판매점, 의료기기판매점 및 홈쇼핑 등이 있으며 홈쇼핑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이 특징

 

□ 경쟁현황

 

 ○ 가정용 전자의료기기, 외자기업의 우위 뚜렷

  - 중국 가정용 의료전자기기 시장에 외자기업으로는 오므론(OMRON)·존슨앤존슨(Johnson &Johnson)·로슈(Roche) 등이 있으며, 로컬기업으로는 위위에의료(鱼跃)·지우안의료(九安) 등이 있음

  - 초기에 시장에 진입한 기업이 시장을 주도했으나, 최근 로컬기업의 휴대용 전자의료기기의 투자확대로 로컬브랜드의 경쟁력이 빠르게 향상함.

 

 ○ 주요 가정용 전자의료기기 제품 현황

  - (전자 혈압계) 전자혈압계의 대표적인 외자기업은 OMRON, AND, 바이뤼(百略)등이 있으며, 로컬기업으로는 지우안(九安), 위위에(鱼跃), 진이디(金亿帝)등이 있음. OMRON 등 외자 브랜드 제품의 가격은 400~1000위앤 안팎으로 로컬브랜드에 30~50% 비싸지만 여전히 시장선두를 유지

 

중국 전자 혈압계시장 주요 경쟁기업

제조상

2009년 순위

브랜드

생산지

일본 OMRON

1

OMRON

다롄

일본 AND

2

A&D)

션젼

톈진 지우안(九安)

3

지우안(九安),Andon

톈진

대만 바이뤼(百略)

4

Microlife

션젼

대만 허실(合世)

5

뤼캉(瑞康)

항저우

대만 요우셩(盛)

6

rossmax

상하이

                     자료원 : 창쟝증권(券)

 

  - (혈당기) 중국 당뇨병 환자의 증가 추세로 혈당측정기 제품시장은 큰 잠재력을 지님. 현재 중국 혈당측정기 시장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Johnson &Johnson·Abbott Laboratories·Roche 등 외자브랜드가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로컬브랜드로는 이청(怡成)은 업계 3위로 시장점유율 15%를 차지

 

중국 혈당기시장 주요 경쟁현황

제조상

시장점유율

상품

Johnson &Johnson

30%

One Touch 혈당기

Roche

20%

Glucotrend 종류의 혈당기

이청(怡成)

15%

차오위(超越)JPS,5D 등

Abbott Laboratories

7.5%

Precision QID

                     자료원 : 창쟝증권(券)

 

 ○ 안마기기, 외자기업과 내자기업 간 용호상박 국면

  - 대형 안마기시장에서는 PANASONIC·SANYO·OTO·OSIM 등 글로벌 브랜드와 셩밍동리(生命力)·동방션(方神)·까오다오(高)등 중국 및 대만브랜드가 있으며, 모두 각기 다른 기술적 특징을 지님.

  - 소형 건강의료기기시장에서는 황웨이(皇威)·동방션(方神)·타이창(泰昌)등 로컬브랜드 위주이며, 제품의 평균 가격은 400~450위앤대에 있음.

  - 소형안마기는 대부분 중국 전통의학을 바탕으로 설계됐기 때문에 중국 노인소비자의 환영을 받음.

 

중국 안마기 시장 주요 경쟁기업

기업

주요제품

주요 유통망

OSIM

안마의자

전문판매점, 백화점

PANASONIC(중국)

안마의자, 발안마기, 핸드형 안마기

전문판매점, 백화점, 대형마트,

인터넷쇼핑몰

宁波森健身器材科技

有限公司(方神)

안마의자, 족욕기, 안마방석

전문판매점, 홈쇼핑

上海泰昌健身器材有限公司

(泰昌)

족욕통, 족욕기,안마기

전문판매점, 홈쇼핑

宁波皇威子科技有限公司

(皇威)

족욕기, 핸드형 안마기, 안마기

전문판매점, 인터넷쇼핑몰

                    자료원 : 상하이 KBC

 

□ 시장진입 시 유의사항

 

 ○ 가정용 전자의료기기

  - 의료기기 수출 시 중국 식약품감독관리국에 “의료기기수입허가증(器械口注证书)”을 신청해야 함.

  - 허가증의 유효기간은 4년으로, 기간이 만료되기 6개월 전에 재발급을 신청해야 함.

 

가정용 의료전자기기 관세율

제품

HS 코드

관세율

전자 혈압계

90189020

4%

혈당기

90278099

0%

보청기

90214000

4%

전자 체온계

90189090

4%

                    자료원 : 상하이 KBC

 

 ○ 안마기류

  - 안마기 제품의 HS 코드는 90191010이며, 한국수입 시 관세율은 15% 부과. CQC 자원인증이 필요하며, 안마기에 소출력 모터를 장착할 경우 강제성 인증인 3C 인증을 받아야 함.

 

□ 시사점

 

 ○ 전자의료기기, 전자혈압계와 혈당기 시장의 큰 시장잠재력 지님.

  - 중국의 전자혈압계와 혈당기의 연 판매규모는 모두 30억 위앤에 달함.

  - 그러나 중국의 2억 명의 고혈압환자 및 9200억 명의 당뇨병환자 수를 비교할 때 혈압계•혈당기의 보급률이 낮아 큰 잠재력이 있을 것으로 예상

  - 업계인사에 따르면 중국 전자혈압계의 시장잠재력은 500억 위앤에 달할 것으로 추정

  - 현재 다국적 기업이 시장을 주도하나 시장이 빠르게 성장해 신규기업의 진입 여지가 여전히 큼.

 

 ○ 보건안마기기, 대형 안마의자 보급률 높아질 전망

  - 중국 내 안마의자를 보유한 가정은 3%가 채 안돼 선진국과 비교해 낮은 수준으로 시장잠재력이 큰 것으로 분석

  - 중국인의 전통의학에 대한 인식이 높아 외자기업은 이러한 소비자 인식과 기능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

 

 

자료원 : 중국 식약품감독관리국, 券,顾问,搜狐, KOTRA 상하이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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