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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당뇨병환자 5000만 명으로 혈당측정기시장 유망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09-09-30
  • 출처 : KOTRA

 

중국, 당뇨병환자 5000만 명으로 혈당측정기시장 유망

- 공급부족 심각, 연 25% 성장 -

- 저가 무상처 측정기 공략해볼 만 -

 

 

 

□ 시장규모와 전망

 

 ㅇ 중국에 당뇨병환자 수는 5000만 명에 달하며 매년 4% 속도로 증가함.

  - 그 중 매주 정기적으로 혈당수치검사를 받는 환자는 전체의 5% 미만이며, 50% 이상이 1년 동안 혈당수치를 검사받지 않거나 못함.

  - 미국의 경우 당뇨병 환자의 95%가 개인용 당뇨측정기기를 보유하며, 98%는 매주 혈당치를 검사받음.

  - 중국의 혈당측정기시장은 공급부족이 심각하고 잠재고객 수요조차 발굴되지 않은 상황이어서 향후 시장잠재력이 거대함.

 

 

 ㅇ 컨설팅조사기관 CCID에 따르면 2006년 이후 휴대용 전자의료제품 시장규모는 급성장하며, 세계금융위기의 영향도 거의 받지 않고 있음.

  - 2008년 기준 시장규모는 127억 위앤이며 이 가운데 가정용 휴대 혈당측정기가 28억8000만 위앤으로 전체 휴대용 전자의료제품시장의 22.3%를 차지함.

 

2006~08년 중국 가정 휴대용 혈당측정기 매출액

연도

2006년

2007년

2008년

시장규모(억 위앤)

18.5

22.2

28.38

자료원 : CCID

 

 ㅇ 중국 당뇨병 치료제시장은 매년 25%의 빠른 성장률을 보임.

  - 중국의 혈당측정기시장 보급률이 극히 낮고 13억에 달하는 인구 수를 감안할 경우 당분간 이 정도의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ㅇ 미국과 유럽에서 약 90% 이상의 당뇨환자들이 개인용 당뇨혈당 측정기를 보유한다는 점을 기준으로 할 경우 중국의 수요량은 약 3600만 대로 추정됨.

  - 대당 가격을 500위앤으로 예측할 경우 전체 시장규모는 180억 위앤에 달함.

  - 실제 구매율을 50%로 볼 경우 약 90억 위앤의 시장이 형성될 것임.

 

□ 주요 소비지역 및 특징

 

 ㅇ 혈당측정기의 주요 구매자는 당뇨병환자임.

  - 당뇨병환자는 도시가 농촌보다 많고 대도시가 중소도시에 비해 많으며 경제가 발달한 지역일수록 발병률이 높음.

  - 중국의 혈당측정기 주요 소비지역은 도시이며, 특별한 지역별 집중현상은 존재하지 않음.

 

 ㅇ WHO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당뇨병 환자 수는 2003년 4000만 명에 달했으며, 그후 매년 300만 명 증가해 2006년에는 5000만 명에 이름.

  - 하지만 중국의 혈당측정기가 자체진단에 사용되는 비중은 겨우 16%에 불과함.

  - 중국 당뇨환자들의 혈당측정기 보유율이 선진국에 비해 크게 낮은 실정은 점차 개선돼 수요가 크게 늘 전망임.

 

 ㅇ 만약 수입산 가격이 대폭하락해 약 5% 중국인들이 혈당측정기를 구매한다고 가정할 경우 약 5억 위앤의 시장규모에 달할 것으로 추정됨.

 

 ㅇ 현재 시장에서 유통되는 혈당측정기제품은 채혈량이 적고 통증을 수반하지 않으며 작동이 편리한 장점이 있음.

  - 독일의 Roche 활동형 혈당측정기는 조작이 용이하고 지능형 암호를 사용해 매우 편리하다는 호평을 받고 있음.

  - 한편 정확성과 민감성이 우수한 혈당측정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높아짐.

 

 ㅇ 중국시장에서는 저가수준의 혈당측정기 수요가 많은 편임.

  - 중국은 혈당측정기 수요는 많으나 중국인들의 생활관습과 전반적인 저소득수준으로 보급화되기에는 일정기간이 필요함.

  - 소비자들은 혈당기 가격에 비교적 민감해 1대당 보통 500~1000위앤에 달하고 매번 추가로 검사 비용을 5위앤 더 지불하는 점에 다소 부담을 느낌.

 

 ㅇ 최소 상처 내지는 무상처 혈당측정기 시장전망이 밝음.

  - 당뇨병환자는 통증없이 정확한 혈당데이터를 원하며, 이 수치를 음식과 약물투입 시 자가진단의 근거로 사용하려 함.

  - 조사에 따르면 많은 환자들은 상처를 남기는 혈당측정기로 매일 2~5번 받는 혈당테스트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으며, 심리적인 거부감도 합쳐져 혈당수치가 평소보다 오히려 높은 결과를 초래하기도 함.

  - 따라서 환자들은 적정가격수준의 무통증 혈당측정기기를 선택하는 것임.

 

□ 유통경로 특징

 

중국 혈당기시장 유통경로

 

 

 ㅇ 중국에서 혈당기의 주요 유통채널은 대리상이며 보통 전국 총대리상, 지역대리상, 소규모 도시를 대상으로 하는 3급 대리상 등으로 구분됨.

  - 대리상은 또 지역별 소매상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판매하고 AS도 책임짐.

  - 시장에서 일정한 인지도가 있는 브랜드일 경우 보통 전국에 300여 개 대리상을 보유함.

  - 제조업체는 대도시에 자회사 또는 사무소를 설립하고 대도시와 2급 도시에 고객서비스센터를 설립해 주변지역의 고객을 위한 AS업무를 담당함.

 

 ㅇ 일부 대리상들은 병원이나 의료기기 전문매장, 약국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기도 함.

  - 의료기기 전문매장은 보통 베이징이나 상하이 등 대도시의 병원 주변지역에 있음.

  - 농촌소비자들은 병원이나 약국을 통해 혈당기를 구매함.

  - 최근 전자상거래 활성화로 혈당기 역시 전자상거래를 통한 유통방식이 확산되며, 소비자들이 즐겨찾는 사이트는 타오바오닷컴임.

 

 ㅇ 중국에는 통일적인 혈당측정기 성능표준이 출시되지 않았으며, 혈당측정기 오차 허용범위도 확정되지 않음.

  - 따라서 제조업체들은 기본적으로 미국 FDA의 혈당측정기 생산표준을 적용하며, 이 표준에 명시된 요구사항은 매우 엄격함.

 

 ㅇ 혈당기는 중국에서 의료기기로 분류돼 중국 '의료기기감독관리조례(醫療器械監督管理條例)'에 따라 등록해야 함.

  - 중국으로 최초 수입되는 의료기기는 수입자가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國家食品藥品監督管理局)에 해당제품의 등록을 신청하고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은 관련 자료를 검토한 후 기술적인 부문에 대한 심의, 허가를 거쳐 수입등록증서를 발급함.

  - 아울러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이 발급한 수입 의료기기 등록증서를 세관에 제출해 수입 통관수속을 마친 후 중국 내 유통 및 판매가 가능함.

 

 

자료원 : CCID, 의료기기감독관리조례, 타오바오닷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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