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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Bosch사의 하이브리드 시스템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조세정
  • 2007-06-30
  • 출처 : KOTRA

독일 Bosch사의 하이브리드 시스템

- 보쉬(Bosch)는 세계 1위 자동차 부품기업 –

- Micro, Mild, Strong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발 –

 

보고일자 : 2007. 6. 30

조세정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sejung@kotra.or.kr

 

 

 세계 하이브리드 차 시장 현황

 

  현재 전세계에서 개발 중에 있는 친환경 자동차로는 고성능·저배기가스 디젤차, 전기자동차, 태양광 차, 하이브리드 차, 연료전지 차, 직분사 엔진 차 등 다양함. 그러나 그 중에서도 최근 자동차 업계가 주목하고 있는 친환경 자동차종은 연료전지 와 하이브리드임.

 -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내연기관과 축전지의 2개의 동력원을 함께 사용하는 시스템임. 쉽게 설명하자면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를 주행 상황에 따라 혼용해 구동하는 방식이라고 볼 수 있음. 

 - 연료전지 차는 수소와 산소를 결합해 물을 만들 때 나오는 에너지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며, 통상적으로 수소 자동차로도 불리움. 이는 공해물질을 전혀 배출하지 않기는 하나, 수소연료 공급기반이 현재까지는 구축되지 않은 상태임.

 

 ○ 하이브리드 차 시장에서 도요타는 독보적인 존재임. 지난 1997년에 세계 최초로 하이브리드

차인 프리미우스를 출시하여 현재 판매량은 세계 시장의 약90% 정도를 점유하고 있음.

- 도요타는 전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출시년도부터 2006년까지 10년동안 총 65만대를 판매하였으며, 2008년도까지는 122만대, 2010년부터는 매년 100만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음.

 

 독일 하이브리드 차 시장 현황

 

  독일 자동차 등록청인 Kraftfahrtbundesamt에 의하면, 2005년도 독일 내 판매된 하이브리드 자동차 수는 전체의 0.1%도 되지 않는 2,096 대였으며, 2006년도에는 약 3천대 그리고 2007년 1분기까지의 판매량은 8천대 정도라고 함. 현재까지 독일 내 약 6천대의 하이브리드 차량이 등록되어 운용되고 있음.

 - 이는 2006년도 독일 내 판매 된 디젤차량 수인 150만대에 비하면 적은 수임.

 - 미국의 경우 도요타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대수만 해도 18만 7천대였음.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관심 열풍은 전세계 완성차 업계 뿐만 아니라, 자동차 부품업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

- 독일 3위의 자동차 부품기업인 콘티넨탈 그룹(Continental AG)은 계열사인 콘티넨탈 오토모티브 시스템즈(Continental Automotive Systems)를 통해 유럽 자동차부품기업 중 최초로 양산용 마일드 하이브리드(Mild Hybrid) 시스템을 개발함.

 

 Bosch사 하이브리드 시장 진출 현황

 

 ○ 세계 1위 자동차 부품기업인 보쉬(Bosch)는 하이브리드 기술 개발에 관련된 전부서를 포함하

여 약 200명의 인력을 투입하여 하이브리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으며, 마이크로(Micro), 마일

드(Mild), 스트롱(Strong)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개발함.

 - Bosch는 2004년도에 하이브리드 전문 개발부서인 ‘Bosch Competence Ceter for Hybrid System’를 설립하였으며, 동부서만 해도 100명 이상의 직원들이 연구를 진행하였음.

 

  여러 부품업체 가운데 Bosch사의 하이브리드 차량 부품 생산 경쟁업체로는 히타치, 지멘스 정도가 있음. 그러나Bosch 사는 Complete Power Train이 강점으로 현재까지는 Bosch사의 기술을 따라올 업체가 많지 않다고 함.

 

 Bosch 하이브리드 시스템

 

 ○ 보쉬사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중에서도 첨단 브레이크 시스템 및 Start Stop 엔진 시스템 개발에 주력하고 있음.

-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시스템은 Front Axle이 유압을 사용하는 동안 Rear Axle은 전기기계적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임. Bosch에서 개발하여Mercedes-Benz의 고급모델에 사용된 바 있는 전기유압 브레이크 시스템은 기존의 유압 브레이크와 전기기계적 브레이크를 혼용하여 제작된 것임.

- 이는 높은 개발 비용 및 생산과정이 복잡하지만, 브레이크 반응 시간 및 제동거리 단축 효과, 안전시스템 개선효과 등으로 연료 효율성이 높아지고 환경 친화적이라는 장점이 있어 지속적으로 개발 중에 있음.

 

 전망 및 시사점

 

 ○ 하이브리드 차량에 많은 혜택을 주는 미국과는 달리 독일이나 한국은 정부 지원 인센티브는 없음. 최근 한국 정부가 앞으로 하이브리드 차량 중 가스로 공급되는 차량에 한해 인센티브를 지급하겠다는 발표를 한 바 있어 추후 인센티브 제공 영역을 확대할 가능성이 커 보임.

 

 ○ 앞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개발하는 완성차 업체가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 부품업계의 OEM 진출도 활발해 질 전망임. 따라서 우리나라 자동차 부품 기업들도 앞으로 하이브리드 부품 시장 진출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함.

- Bosch사의 하이브리드 시스템 담당자에 의하면 전세계적으로 하이브리드 차량 자체만으로도 현재 30여 종이 넘게 출시되었으며, 2010년에는 50 종 이상이, 그리고 그 후로도 더 증가할 것이어서 멀지 않은 미래에 하이브리드 차량이 디젤이나 가솔린 차량의 수를 능가할 것이라고 전망함.

 

 ○ 그러나 아직도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상용화 되기 위해서는 기술적으로도 보완해야 할 점이 많이 남아있으며, 일반차량에 의해 가격이 높고 판매망 또는 A/S 센터가 널리 퍼져있지 않은 점도 소비자들에게는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음.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신기술을 개발해 내는 것이 중요.

 

자료원 : Bosch사 하이브리드 시스템 담당자 발표자료 및 무역관 자체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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