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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IT 바이어, 한국 제품 가장 신뢰
  • 현장·인터뷰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7-20
  • 출처 : KOTRA

 

캐나다 IT 바이어, 한국 제품 가장 신뢰

- Korea ICT Roadshow Canada 2010 바이어 설문조사  -

 

 

 

□ 설문 개요

 

 ㅇ 설문기간 : 2010년 6월 24~25일

 

 ㅇ 대상 : Korea ICT Roadshow Canad 2010 참가 바이어 60명

 

 설문 1. 귀사는 앞으로 12개월 이내 글로벌 소싱을 얼마나 확장하겠습니까? (단위 : 달러)

 

 

  캐나다 바이어 중 61.7%가 100만 달러 이하 규모 글로벌 소싱 확대 계획

 

  10만 달러 이하 소규모 확장이 가장 높은 26.7% 기록했으며, 10만~50만 달러 확장은 21.7% 기록

 

  글로벌 소싱을 100만~500만 달러 규모로 확대하겠다는 응답도 예상보단 높은 전체 16.7% 기록

 

  글로벌 소싱 확장 계획이 없는 기업은 전체 10%에 불과함에 따라, 앞으로 1년 이내 경기회복 움직임에 따른 캐나다 IT 기업의 글로벌 소싱 대체로 확대 전망

 

 설문 2. 글로벌 소싱 국가로써 가장 신뢰와 잠재력이 높은 국가는 어딥니까?

 

 

ㅇ 한국은 가장 많은 34.3% 응답을 기록하며 글로벌 소싱에 있어서 캐나다 IT 바이어들에게 가장 인지도가 높은 국가로 인식되는 것으로 나타남.

 

  그 뒤를 한국의 최대 라이벌인 중국과 대만이 각각 28.4%와 14.9%로 이음.

 

  지리적 용이함에 따른 현지화, NAFTA로 인한 관세 효과, 그리고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미국은 13.4%로 4위에 랭크

 

 설문 3. 글로벌 소싱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입니까?(복수응답 가능)

 

 

  응답자 중 3/4 가량이 글로벌 소싱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제품의 기본이 되는 품질/기술과 가격을 선택

 

  품질/기술을 선택한 응답자가 가격을 선택한 응답자에 비해 높았던 만큼, 중국이나 동남아시아 국가와의 가격경쟁에서 고전하는 대부분 한국 기업은 품질과 기술력을 앞세운 참신하고 특화된 제품 개발을 우선적으로 시행해 현지 바이어의 주목을 받은 후, 비용을 절감하는 전략을 세워야 할 것으로 판단

 

  기타 응답에는 품질 보증이나 현지 지사/에이전트 보유 여부가 포함

 

 설문 4. 가장 관심 있는 글로벌 소싱 제품은 무엇입니까? (복수응답 가능)

 

 

  캐나다 바이어들은 특정 품목에 치중되지 않고, 대부분 품목군의 글로벌 소싱에 관심 있는 것으로 나타남.

 

  그 중에서도 현재 전 세계적으로 성장을 거듭하는 녹색기술/LED Light 제품의 글로벌 소싱에 가장 높은 관심을 보임.

 

  네트워크/무선시스템 장비 부문과 참신한 기술력 기반제품인 Emerging Technology 부문이 각각 18.2%와 17.0%로 2위와 3위에 랭크

  - 기타에는 인쇄 기술과 프리젠테이션 도구 및 기기가 각각 포함

 

 설문 5. 이번 Korea ICT Roadshow Canada 2010에서 가장 관심 있게 지켜본 제품은 무엇입니까? (복수 응답 가능)

 

 

  상기 설문 4.의 답변을 반응하듯, 이번 Korea ICT Roadshow Canada 2010에서 바이어들이 가장 관심 있게 지켜본 제품으로는 녹색기술/LED Light, Emerging Technology, 네트워크/무선시스템 장비가 Top 3에 랭크

 

  이전부터 한국기업 수출이 활발한 네트워크/무선시스템 장비 외에, 녹색기술/LED Light과 참신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획기적 제품을 포함하는 Emerging Technology 부문의 높은 한국 제품 관심도는 캐나다 IT 제품 수출 확대 및 다변화를 위해 한국 기업이 이 분야에 대한 투자, 제품 개발, 그리고 마케팅을 더욱 활발히 전개해야 한다는 의미

 

  녹색 기술/LED Light 부문의 경우 실제로 전시회장에서 바이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으며, 골밀도 진동이어폰, LED 키보드, 다언어 명함인식기, 온도조절 젖병 등 획기적인 아이디어 소비제품에 대한 바이어 관심 높았음.

 

  기타에는 3D 디스플레이, 소프트웨어, 프리젠테이션 도구 및 기기가 각각 포함

 

 설문 6. 한국산 IT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해 본 적이 있습니까?

 

 

  응답 바이어 중 63.3%가 한국산 IT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해 본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한국산 IT 제품/서비스의 캐나다 시장 진출 활성화 돼가는 것으로 판단

 

 설문 7. 앞으로 12개월 이내 한국으로부터의 소싱을 얼마나 확장하겠습니까? (단위:달러)

 

 

  캐나다 IT 기업들의 글로벌 소싱 확장에 (상위 설문 1. 참조) 따라 앞으로 1년 이내 한국산 제품 소싱도 증가 전망

 

  전체 응답자 중 61.7%인 37명의 바이어가 한국으로부터 10만 달러 이하 소규모 소싱 확장 계획

 

  한국으로부터 10만~50만 달러 소싱 확장을 계획하는 바이어는 15.0%인 9명으로 나타남.

 

  응답자 중 11.7%에 해당하는 7명의 바이어는 100만 달러 이상 소싱 확장 계획   

 

 설문 8. 한국 IT 기업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입니까? (복수 응답 가능)

 

 

  전체 응답 중 83.7%가 IT 제품 거래에 있어서 가장 기본인 품질/기술 (37.3%), 디자인 (27.3%), 가격 (19.1%)을 한국 IT 기업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음.

 

  한편, 품질/기술과 디자인이 각각 가격보다도 가장 많은 응답수를 기록함에 따라서, 캐나다 바이어들은 한국 제품이 상대적으로 가격보다는 품질/기술과 디자인 경쟁력에서 우수한 것으로 판단

 

  그러므로 한국 IT 기업은 가격보다는 최대 강점인 품질/기술과 디자인을 강화한 특화제품으로 새로운 수요 창출을 통한 캐나다 시장 진출 유망할 것으로 판단

 

 설문 9. 한국 IT 기업이 가장 보완해야 할 점은 무엇입니까? (복수 응답 가능)

 

 

  한국 IT 기업이 가장 보완해야 할 점으로는 가격이 전체 응답의 29.5%를 차지하며, 중국 등 인근 아시아 국가와의 가격 경쟁에서 한국 기업 노력 필요한 것으로 나타남.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17.9%로 2위를 차지하며, 바이어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한국 IT 기업은 유창한 영어 구사 직원 보강이나 영어 교육 확대 절실한 것으로 조사됨.

 

  보다 다양한 제품 개발과 품질/기술 향상 요구는 12.6%와 10.5%를 각각 기록하며 3위와 4위에 랭크

 

  그 외 디자인, 인증 충족, 오더 스케쥴 충족, 신속유연한 대처능력은 6~7%대의 비슷한 수준 기록

 

  기타 응답으로는 품질보증과 현지 지사/에이전트 보유 등의 로컬 서비스 요구 포함

 

설문 10. 한국 IT 기업이 초기 캐나다 벤더를 성공적으로 접촉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입니까?

 

 

  한국 IT 기업의 초기 캐나다 벤더 접촉 방법으로는 응답자 중 71.2%가 Korea ICT Roadshow Canada 2010과 같은 바이어 초청 전시회인 Vendor Fair를 선호

 

  KOTRA의 해외시장개척단 등을 통해서도 가능한 바이어와의 1:1 방문상담은 16.7%로 뒤를 이었으며, 한국 기업의 직접적인 전화/E-mail 접촉은 12.1%로 선호도가 가장 떨어지는 것으론 나타남.

 

□ 시사점

 

 ㅇ 캐나다 IT 유통기업들은 앞으로 1년 이내 수요 확대를 예상하고 대부분 글로벌 소싱 확대를 계획함.

  - 현지 IT 유통기업들은 한국 제품에 대해 이미 제대로 알고 있으며 선호도도 높은 편으로 나타남.

  - 60% 이상이 이미 한국 제품을 취급해 본 경험이 있으며, 글로벌 소싱부분에서 한국 제품의 인지도가 가장 높게 나타남.

  - 실제로 90% 이상의 바이어가 한국 제품 소싱 확장을 계획으로 밝혀짐에 따라 한국 IT 제품의 캐나다 수출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

 

 ㅇ 한국 기업, 품질·기술은 우수하지만 가격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보완 필요

  - 캐나다 바이어들은 글로벌 소싱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품질·기술과 가격을 꼽음.

  - 캐나다 바이어들은 한국 IT 기업의 품질·기술 수준은 우수한 것으로 평가

  - 하지만 가격의 경우, 어느 정도 경쟁이 가능하지만 중국 등 아시아 국가와의 효과적인 경쟁을 위해서는 여전히 개선이 필요하다고 평가

  - 이와 함께 직원들의 영어구사 능력 강화를 통한 의사소통 문제 개선도 요구

 

 ㅇ 녹색기술/LED, 참신한 기술력 바탕 특화제품, 네트워크 장비 관심 높아

  - 캐나다 IT 유통 기업의 제품 다양화 트렌드에 따라 캐나다 바이어들은 특정 품목에 치우치지 않고 모든 품목의 글로벌 소싱에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남.

  - 그 중에서도 캐나다 IT 바이어들은 녹색기술/LED, 참신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아이디어 특화제품 (Emerging Technology), 네트워크 장비에 높은 관심 보유

  - 이번 Korea ICT Roadshow Canada 2010에서도 이들 품목의 한국산 제품에 대한 관심 높게 나타남.

 

  ○ 결론적으로, 중국 등 주변 아시아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뒤처지는 가격 경쟁을 효과적으로 돌파하기 위해, 한국 기업은 캐나다 현지에서도 인정받는 높은 품질/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아이디어 특화제품 개발과 활발한 Vendor Fair 참가를 통한 마케팅 활동으로 캐나다 현지 시장 공략에 우선적으로 임해야 함.

  - 일단 1차적인 시장 공략에 성공한 후에는 현지 바이어와의 물류나 판매방식에 대한 의견 조율과 비용절감을 통한 가격조정을 진행하는 전략으로 현지 판매를 확대해나가는 전략 구사해야 할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 KOTRA 토론토 KBC 자체조사 및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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