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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게임산업 성장 지속 전망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4-16
  • 출처 : KOTRA

 

캐나다, 게임산업 성장 지속 전망

- 중년층과 여성의 비디오 게임 참여 높아 -

 

 

 

□ 개요

 

 ○ 캐나다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시장은 글로벌 경기침체 및 캐나다화 강세로 주춤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여전히 게임 클러스터 성장은 지속

 

 ○ 미국과 일본을 이어 세 번째로 게임 클러스터가 크지만 콘솔 제조사나 글로벌 개발업체의 본사는 부재

 

□ 산업동향

 

 ○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산업은 1. 비디오게임 프로덕션 2. 미들웨어 3. 게임서비스 이렇게 3가지로 분류될 수 있음.

  - 비디오게임 프로덕션 : 퍼블리셔·게임 개발업체를 포함. 콘솔 제조사는 미국에 있으며, 캐나다에는 영업사무소만 존재함. 캐나다 게임산업의 83%를 차지

  - 미들웨어 : 게임 개발업체에 제공할 응용 프로그램 및 소프트웨어를 개발함.

  - 게임서비스 :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산업을 지원하고 대부분의 캐나다 기업들은 비디오 게임에 중점

 

게임 산업 구성비율

출처 : US Commerce

 

 ○ 게임산업 클러스터가 형성된 도시는 밴쿠버, 몬트리올, 토론토 지역이며 향후 게임산업 성장이 기대되는 도시는 퀘벡시티, 에드몬튼, 캘거리, 샬롯타운, 위니펙, 런던, 오타와 지역들로 현재는 소규모의 게임회사들이 많은 지역임.

 

 ○ 캐나다에는 직원수 500명 이상의 대규모 게임회사나 글로벌 기업은 존재하지 않음. PWC에 의하면,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시장은 향후 2013년까지 평균 7.4% 성장해 시장규모가 73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캐나다 정부는 게임 클러스터를 유지하기 위해 게임 개발업체에 세금혜택을 제공함.

 

 ○ Games Investor 컨설팅사에 따르면 캐나다에서 만들어진 게임이 벌어들인 수익은 2008/09년에 각각 33억 달러, 36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미국과 일본 다음으로 세계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고 발표함. 캐나다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협회는 캐나다에 있는 대표적인 게임 회사들을 아래와 같이 나열함.

출처: 캐나다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협회

 

 ○ 캐나다 소비자들은 13억 달러를 소비할 것으로 전망돼 향후에도 게임 산업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음.

 

 ○ 캐나다 게임 개발업체에 공급하는 미들웨어 업체의 경우 3D 애니메이션 제작에 필요한 사운드 기법, 캐릭터 움직임 등에 비즈니스 초점을 둠.

 

 ○ 캐나다에서 가장 큰 규모의 게임 회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Electronic Arts와 프랑스 SA에 본사를 둔 Ubisoft Entertainment임.

 

캐나다 내 성업 중인 게임 관련 회사

 

□ 소비층 분석

 

 ○ 게임을 구매하는 고객층은 매우 다양하며, 이 소비층은 남녀노소의 구분이 없어지는 추세임.

 

 ○ ESAC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비디오게임 사용자는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1. 장기 사용자 (long-time devotees)로 구분되는 오랜 시간을 비디오게임을 하는 데에 보내는 그룹이 전체 비디오게임 사용자의 45%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함. 두 번째 그룹은 재사용 그룹으로 비디오게임을 한동안 안 하다가 다시 시작하는 분류이며 이 그룹의 전체 사용자의 36%를 차지함. 마지막으로 새롭게 비디오게임을 시작하는 소비층은 17%를 차지

 

 ○ 성별로 본 소비층은 64.3%가 남성이나 여성 게이머의 비율이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게임 개발업체들의 여성을 타깃으로 한 게임의 증가 역시 지속될 전망. 뿐만 아니라 신체 운동기능을 이용한 게임의 사용이 늘어나면서 55세 이상의 비디오 게임 플레이어 역시 증가함.

 

 ○ 부모들이 자녀를 위해 비디오 게임을 구매할 때 86%의 부모는 게임 등급을 확인하고 산다고 대답해 게임 콘텐츠가 구매 의사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남. 이들 중 95%가 한 달에 한 번, 57%는 일주일에 한 번은 자녀들과 함께 비디오 게임을 즐긴다고 대답해 비디오 게임이 가족 전체의 엔터테인먼트로 자리매김했음을 보여주어 운동효과가 있는 비디오 게임, 아이들의 교육 효과가 있는 비디오 게임에 더 많은 관심을 두는 것으로 조사됨.

 

□ 시장진입

 

 ○ 캐나다 시장진입은 파트너십, 조인트벤처, 지사설립 등의 방법으로 가능하나 초기 단계에서는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것이 효과적임.

 

 ○ 시장진입에 장애요인으로는 불법 복제 게임이 많이 유통되고 있다는 점이며 이에 대한 강경한 대책이 구축되지 않아 지적재산권 협회 및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협회의 질타를 받고 있음.

 

 ○ 리테일 스토어에서 비디오게임 판매 시 적용되는 규정으로는 판매대 근처에 게임 등급을 확인하라는 슬로건을 걸어 아이들에게 부적합한 게임의 판매를 방지 함. 성인용 등급으로 판정된 게임은 미성년자에게 팔지 않음.

 

 ○ 프랑스어를 공용어로 쓰기 때문에 게임 역시 프랑스어로 번역 가능해야 함.

 

□ 관련 전시회

 

□ 시사점

 

 ○ 게임산업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나 북미 이외의 지역에서 현지시장을 제대로 간파하기에는 어려움. 현지 트렌드와 주요 업계 동향에 항상 관심을 가지고 필요에 맞는 알맞은 현지 파트너를 정해 현지 시장 개척이 노력하는 것이 좋을 것

 

 ○ 현지 게임관련 전시회에 출전해 인지도를 높이고 업계 인사들을 직접 만나 비즈니스를 개발하는 것 역시 현시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준비과정에 필요

 

 

 자료원 : 현지 언론 종합, ESAC, US Commericial, KOTRA 밴쿠버KBC 자체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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