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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남성 화장품시장 불황 속 급성장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10-02-26
  • 출처 : KOTRA

 

대만, 남성 화장품시장 불황 속 급성장

- 2009년 대만 남성 화장품 판매율 전년대비 40% 증가 –

- 대만 남성 소비자 피부관리 트렌드 살펴보기 -

 

 

 

□ 2010년도 대만 남성 화장품 우수/인기 상품

 

 ○ 불경기에도 2009년 대만의 남성 화장품 판매율은 전년대비 4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대만 남성 화장품 시장의 여력이 돋보임.

 

판매 우수제품

Biotherm Homme

High Recharge

Energy Cleanser

Biotherm Homme

High Recharge

Energy Splash

Biotherm Homme

Hydra DetO2X

Cleansing Gel

Biotherm Homme

Facial Exfoliator

Biotherm Homme

Force Supreme

Biotherm Homme

High Recharge Yeuk

Biotherm Homme

Sensitive Skin

Shaving Foam

Kiehi’s

Bath and Shower

Liquid Body Cleanger

Kiehi’s

Creative Cream Wax

Neutrogena

Cooling Toner

Neutrogena

Hair & Body Wash

 

Gatsby

Ice-Type

Deodorant Spray

자료원 : 3rd GQ Men’s Care

 

인기 제품

Aesop

Amazing Face Cleanser

Clarins Men

After Shave Energizer

Biotherm Homme

Anti-Fatigue Non-Stop

Biotherm Homme

Facial Exfoliator

Lab Series

Instant Moisture Gel

Clarins Men

Anti-Fatigue Eye Serum

Biotherm Homme

High Recharge

Masque

Lab Series

Daily Moisture

Defense Lotion

SPF 15

Taylor

After Shaving

Aesop

Geranium Leaf

Body Cleanser

L’occitane

Shampoo

TIGI Rockaholic

Way Out Super Hair Glue

Vichy Homme

Normaactiv Cg Fluid

Artisan

The Pour Un Ete

S.T.Dupont

Intense

Jo Malone

Blue Agava & Cacao

Cologne

자료원 : 3rd GQ Men’s Care

 

□ 대만 남성, 티는 안내도 은근히 피부관리에 관심 높아

 

 ○ 남성 패션 매거진 GQ에서 실시한 대만 남성 화장품 시장 트렌드 조사에 따르면, 대만 남성 소비자의 91%가 얼굴 피부관리에 관심이 있다고 응답한 가운데 84.3% 비중은 피부관리는 남성적 매력 발산에 득이 된다고 평가함.

 

 ○ 또한 피부관리을 중시하는 91%의 남성 소비자 가운데 47.8%는 외모관리 차원과 자신감 향상을 목적으로 피부관리에 신경을 쓰고 있으며, 46.0%는 고객과 같은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선사하거나 이성에게 호감을 사기 위함이라고 응답함.

 

 ○ 그 외에도 총 1210부의 유효표본 가운데 아직까지 피부관리를 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남성은 약 100명 정도에 불과하며, 전체 응답자 중 70%는 정기적으로 SPA를 하거나 헤어살롱을 이용한다고 응답해 현지 남성 소비자의 미용에 대한 관심도를 엿볼 수 있음.

 

 ○ 한편 58% 비중은 본인이 피부관리에 신경쓰고 있다는 사실을 타인에게 들키고 싶지 않다고 응답하여 아직까지 대만 시장에서는 남성의 피부관리에 대한 사회인식이 긍정적으로 개선돼야 할 여지가 있음.

 

□ 현지 남성 화장품 소비시장 규모

 

 ○ 약 39%의 대만 남성 소비자가 평균 1분기에 한 차례 정도로 화장품을 구입하며, 분기별 화장품 구입금액은 3000대만달러 이하가 72%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분기별 화장품 소비금액

자료원 : GQ.com.tw

 

□ 남성 화장품 주요 유통경로

 

 ○ 주요 구입경로로는 편리하고 신속하게 구입할 수 있고 매장 판매직원과의 대면해야 하는 껄끄러움 내지 쑥스로움을 모면할 수 있는 마트형 매장(예, Watson’s와 Cosmed 같은 헬스·뷰티 스토어)을 이용하는 비중이 69.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 한편, 백화점 브랜드 매장 이용 비중은 17.4%로 마트형 매장 이용 비중과의 큰 격차를 보임. 따라서 브랜드 매장의 경우 남성 소비자가 거리낌 없이 접근할 수 있는 마케팅 수단을 강구해 볼 필요성이 있을 것으로 평가됨.

 

주요 구입 경로

자료원 : GQ.com.tw

 

□ 현지 남성 소비자가 선호하는 화장품

 

선호 품목 순위

자료원 : GQ.com.tw

 

 ○ 현지 남성 소비자가 사용하는 피부관리 제품은 이용 비중 상에 다소간 격차가 있으나 기본적으로 각종 용도의 품목을 사용하는데 주저하지 않는 편으로 나타남.

 

 ○ 특히 에센스, 마스크팩, 아이크림과 같은 집중케어 타입제품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흥미를 더함.

 

 ○ 여러 가지 품목 가운데 세안제 사용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얼굴 전용 에멀전과 각질제거 제품이 상위 3위를 차지함.

 

 ○ 다음 순으로 바디로션이 바짝 뒤를 쫓고 있어 남성 소비자의 피부관리 영역이 얼굴에만 그치지 않고 전신까지 해당하는 것으로 해석됨.

 

 ○ 한편, 노화방지의 필수 아이템이 되는 썬블럭의 사용 비율이 17.2%로 저조한 편으로 아직까지 대다수의 남성이 자외선 노출에 따른 피부노화에 대한 위기 의식이 낮은 것으로 나타남.

 

□ 남성 화장품 구입 고려 요소

 

 ○ 대만 남성 소비자가 화장품 구입을 결정하는 요소로 본인의 피부에 적합한지를 가장 중시하며 다음으로 제품의 품질과 남성 전용 여부를 따지는 것으로 나타남.

 

 ○ 한편, 대만은 기후환경이 다습하고 무더우므로 남성 소비자는 대체로 피지 컨트롤과 여드름 방지 기능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남.

 

 ○ 그 외에도 27% 남성이 노화에도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된 반면, 실제 썬블록 사용비율은 저조하게 나타나 남성 소비자에 대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노화를 방지하는 개념을 심어줄 필요가 있음.

 

화장품 구입 시 중시하는 효능

자료원 : GQ.com.tw

 

□ 대만 남성 화장품시장, 20대 전후의 젊은 세대층을 노려라

 

 ○ 남성 소비자의 연령대별 화장품 이용 비중을 살펴본 결과 18~24세가 38.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15~17세 청소년층도 이미 피부관리를 시작한 것으로 나타나 이들 젊은 세대층은 향후 남성 피부관리 시장의 주력이 되어 시장 성장을 이끌어 갈 것으로 예상됨.

 

대만 남성, 몇 살 때부터 피부관리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는가

자료원 : GQ.com.tw

 

현지 남성의 화장품 사용 관념

자료원 : GQ.com.tw

 

□ 남성 화장품, 입소문 마케팅이 중요

 

 ○ 대만 남성 소비자는 피부관리 달인이나 전문가의 제품평(50.5%)보다 배우자나 지인의 추천(64.4%)을 비교적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터넷 정보 수집 출처 역시 네티즌의 추천 및 소개(48.8%), 블로그 내용(34.0%) 참고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대만 남성 화장품 시장에서 입소문 마케팅이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그 외에도 키워드 검색 이용률도 43.1%로 나타났으므로 인터넷 광고 활용 시 키워드 검색을 활용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음.

 

 

자료원 : GQ.com.t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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