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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애완동물 사료시장 성장세
  • 경제·무역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황홍구
  • 2010-02-25
  • 출처 : KOTRA

 

캐나다, 애완동물 사료시장 성장세

- 애완동물을 가족 일부로 여김 -

-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판매 견인차 역할 -

 

 

 

□ 캐나다 애완동물 사료시장 꾸준한 성장세

 

 ㅇ 지난 수년간 캐나다 내 애완동물용 사료 판매는 두 자리 성장률을 보였으며, 2008년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사료시장은 안정적으로 성장함.

 

 ㅇ 젊은 세대는 자녀의 대안으로 애완동물을 기르며, 노인층은 동반자 개념으로 생각하는 등 애완동물을 가족 일부로 생각하는 경향이 지속되면서 양질의 기능성성분이 함유된 건강식 제품 등 프리미엄 사료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함.

 

 ㅇ 캐나다 인구 중 절반 정도가 고양이나 개를 키우고 있을 정도로 애완동물은 보편화됨.

  - 캐나다 내 개는 500만 마리, 고양이는 850만 마리 정도로 추산됨.

  - 캐나다 가구 중 약 35%는 개를, 38%는 고양이를 기름.

 

 ㅇ 글로벌 경기 침체에도 캐나다 애완동물 인구의 67%는 사료의 브랜드를 바꾸지 않았으며, 애완동물용 장난감 비용은 줄이더라도 사료는 동일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애완동물용 사료에 대한 비용을 줄이는 경우 같은 브랜드 제품 중 좀 더 경제적인 제품군을 구매했음. 이는 애완동물을 가족의 일부로 생각하기 때문에 애완동물에 들어가는 비용보다 다른 비용을 먼저 줄이려는 의도로 풀이됨.

 

□ 고급화되는 애완동물 사료제품

 

 ㅇ 애완동물용 사료 구입시 브랜드의 평판, 안전성, 영양소 정보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꼽힘.

 

 ㅇ 좀 더 안전하고 양질의 사료를 먹이려는 추세에 맞춰 자연산, 유기농 사료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함.

 

 ㅇ 애완동물의 나이, 무게, 건강상태에 맞춘 사료도 출시되는 등 사료시장은 앞으로도 고급화될 것으로 전망됨.

 

 ㅇ 애완동물을 사람과 같은 동반자 개념을 보는 시각으로 캐나다 내 사료시장은 계속 발전할 것임. 특히 현재 동물병원 등에서 판매되는 고급사료는 그 수치가 아직은 미미하지만 향후 수의사를 찾아가는 빈도가 증가할 경우 동물병원을 통한 판매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애완동물 사료 선택 시 수의사 추천이 중요한 요소임. 캐나다 애완동물 사료협회 연구결과).

 

 ㅇ 슈퍼마켓과 대형 할인마트는 애완동물용 사료의 가장 큰 유통망이며,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꾸준한 수요 증가로 애완동물용 전문판매점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음.

 

밴쿠버 시내 슈퍼마켓 내 애완동물 진열사진

 

자료원 : KBC 자체 촬영

 

□ 캐나다 애완동물 사료시장 시장구조 및 규모

 

 ㅇ 다국적 기업 4개사(Nestle Purina PetCare, Mars Canada, Del Monte Foods, Proctor &Gamble)가 판매의 많은 부분을 장악하고, 이 외 3개사(Rolf C Hagen, Spectrum Brands, Hartsz Canada)가 그 뒤를 잇고 있음.

 

 ㅇ 2008년 기준 판매액은 11억 달러이며, 연간 판매량은 32만톤 이상임

 

 ㅇ 사료시장 수요의 40~50%는 수입에 의존하며, 수입량의 96% 정도는 미국산임

 

캐나다 애완동물용 사료 수출입현황

                                                                                                             (단위 : US$ 백만)

 

2007

2008

2009

캐나다 시장 규모

1025.2

1119.3

1045.4

캐나다 내 생산

770.0

797.7

834.4

수출

166.5

173.4

186.6

수입

421.7

494.9

482.6

미국으로부터 수입

408.0

476.2

464.4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ㅇ 캐나다 내 애완동물 사료 생산업체는 57개가량임. 이 중 3개사만이 중간 규모(100~499명 종업원수)이고, 나머지는 소규모 업체임.(BC주 21사, 온타리오주 16사, 퀘벡주 10사) 주요 생산업체는 Amore Pet Foods, Nestle Purina PetCare, Nutram Pet Products, Nutreco Canada Inc., PLB International Inc., Taplow Feeds, Tri-V Pet Foods Ltd.임.

 

□ 캐나다 애완동물 사료시장 접근방법

 

 ㅇ 애완동물 사료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려면 이해하기 쉽게 제품 성분정보를 표시하고, 가공처리과정에 대해 투명하게 설명하며, 애완동물 건강에 좋고 안전한 원료를 사용한 프리미엄 제품으로 틈새시장 수요에 대응할 필요가 있음.

 

 ㅇ 애완동물 사료 성분과 품질에 따라 판매처와 타깃 소비층이 상이한 점을 염두에 두고 진입하려는 부분에 대한 분석을 선행해야 함.

 

 ㅇ 수의사가 권하는 제품에 대한 구매자 신뢰도가 높은 만큼 수의사 집단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펼치는 것도 좋은 전략임.

 

 

자료원 : 캐나다 애완동물사료협회(CPFA), 캐나다 통계청, Euromonitor, KBC 자체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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