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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건설 활발한 중국
  • 경제·무역
  • 중국
  • 청두무역관
  • 2009-09-03
  • 출처 : KOTRA

 

지하철 건설 활발한 중국

- 2015년까지 8820억 위앤 투자 예정 -

 

 

 

□ 세계 최대 지하철 건설시장 중국, 2015년까지 8820억 위앤 투자

 

 ○ 지난 8월 22일, 중국의 住房和城鄕建設部(주택도농건설부)의 관계자에 따르면, 2009년 8월까지 전국 27개 도시에서 도시 지하철 건설을 계획하고 있으며, 중국 국무원은 이 중 22개 도시의 지하철 건설규획을 비준했다고 밝힘.

  - 도시 지하철 건설이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중국은 2015년 전후로 22개 도시, 79개 도시 지하철 노선의 총 길이가 2259.84㎞에 달하며, 총 투자규모는 8820억 위앤(한화 약 158조7600억 원)에 달한다고 밝히며, 이는 현재 건설 중인 지하철을 제외한 신규계획된 규모라고 함.

 

 

 

 ○ 중국의 2008년 말 기준, 전국 10개 도시에 29개 지하철 노선(도시 경궤 철도)이 운영되고, 운영거리는 776㎞에 달함. 또한 현재 베이징, 상하이 등 15개 도시의 50개 노선, 1154㎞의 지하철(도시 경궤 열차 포함)이 건설 중임.

 

지하철 개통 운영도시

베이징, 톈진, 상하이, 광저우, 선전, 난징

지하철 건설 중 도시

청두, 선양, 시안, 항저우, 우한, 쑤저우, 하얼빈, 장춘, 충칭, 포산, 다롄

지하철 건설규획 중 도시

닝보, 창사, 우시, 정저우, 칭다오, 동관, 허페이, 난창, 지난, 푸저우,

샤먼, 창저우 등

자료원 : KOTRA 청두KBC 보도자료 종합

 

 ○ △ 베이징은 앞으로 2년 내 900억 위앤을 투자해 약 100㎞의 지하철 건설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2015년까지는 총 지하철 길이가 561㎞에 달해 공공교통 운송량의 50%가량을 차지할 것으로 봄. 또한 △ 상하이는 2012년까지 지하철(도시 경궤 열차 포함) 길이 500㎞를 초과할 것이며, 총 건설 투자금액은 1500억 위앤에 달할 것임. △ 광저우는 2020년까지 11개 노선 300㎞를 건설할 계획임.

  - 중부지역의 중심도시인 우한의 경우 향후 3000억 위앤을 투자해 530㎞의 지하철을 건설할 계획으로, 이 중 2012년까지 70㎞의 지하철을 건설완료할 예정이라고 밝힘.

  - 서부지역의 충칭시는 2012년까지 116㎞의 지하철(도시 경궤 열차 포함)을 건설할 예정이며, 약 455억 위앤을 투자할 예정임.

 

 ○ 규획대로 지하철 건설이 이뤄지면 2015년 전후, 중국 지하철 총 길이는 4189㎞(건설 중 포함)에 달함.

 

□ 중국의 지하철 건설 역사 40년

 

 ○ 중국 국무원은 지하철 건설비준 조건으로 △ 도시인구 300만 명 이상, △ GDP 1000억 위앤 이상, △ 지방재정 일반예산 수입 100억 위앤 이상을 지표로 삼고 있으며, 도시 경궤 열차의 경우 상기 조건의 60%를 만족하면 된다고 함. 중국 전역에 약 50개 도시가 지하철 건설 비준 조건에 부합하는 것으로 나타남.

 

 ○ 중국에는 1969년 10월 1일, 베이징에 지하철 1호선이 개통됐으며, 톈진은 1984년 12월, 상하이는 1993년 5월, 1호선이 부분 개통됐음. 현재 상하이는 중국에서 지하철 노선 규모가 가장 큰 도시임. 광저우는 1999년 6월, 선전은 2004년 12월에 정식 개통돼 운영됨.

 

 ○ 중국의 지하철 건설 과열로 과거 1995년과 2002년에 잠시 지하철 건설프로젝트를 심사 비준하지 않았으며, 이는 과도한 건설비용으로 일부 지하철과 도시 경궤 철도건설이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했기 때문임.

 

 ○ 지하철 건설은 도시교통문제 해결하고 환경오염을 방지하는 대표적인 교통수단이자 도시의 종합경쟁력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교통수단으로 인식돼 중국 전역에 지하철 건설은 봇물을 이루고 있음.

 

□ 전망 및 진출방안

 

 ○ 중국의 지하철 건설은 향후 5년간 집중적으로 건설될 예정이며, 금융위기 이후 내수 확대를 위한 중국정부의 교통인프라 건설 투자가 확대되고 있어 향후 5년간이 중국 지하철 건설의 황금기가 될 것임. 특히 세계 주요 대도시의 지하철 교통운송은 전체 교통운송의 70~90%를 차지하는 상황이지만, 베이징은 겨우 25% 수준에 그치는 등 도시 교통운송에서 지하철이 차지하는 비중이 낮아 지하철 건설 열기는 지속될 것임.

 

 ○ 이는 토목건설, 장비제조, 지하철 제어 설비 및 시스템, 재해방지 및 경보시스템, 지하철 통신 설비, 철강, 시멘트, 석재, 전선 및 케이블, 지하철 각종 인테리어 등 다양한 방면의 비즈니스 기회가 생김을 의미하고 있어 우리기업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함.

  - 지하철 공사의 경우 대부분 정부의 투자가 포함되며, 정부가 실시하는 프로젝트에 필요한 설비 등은 입찰을 통해 진행하므로 각 지역의 지하철 건설 주요 시공사들과의 협력기회를 넓히는 노력이 필요함.

  - 하지만 중국정부는 도시 궤도 교통 건설에 사용되는 설비의 국산화를 70% 이상으로 유지하라는 정책을 펼쳐 외국기업들의 진입기회는 줄고 있는 상황임.

 

 ○ 우리기업들은 상하이신국제박람중심에서 2010년 5월 19~21일 열리는 ‘중국 국제궤도 교통 전람회(METRO CHINA 2010, www.metro-china.org)’ 등을 통해 우리의 기술을 알리고 중국 주요 지하철 건설업체들과의 협력기회를 모색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 인민일보, 제일경제일보, 과기일보, 중국경제망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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