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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5만엔으로 오사카에 사무소 만들기
  • 투자진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장진영
  • 2009-09-03
  • 출처 : KOTRA

5만엔으로 오사카에 사무소 만들기

 

 

 오사카 비즈니스 센터

 장 진영 winsum@kotra.or.kr

 

 

 

한국의 중소 기업으로부터 가장 문의가 많은 내용은 본사 직원을 파견해서 초보적인 수준의 기업 활동을 일본 현지에서 진행할 수 있는 지에 관한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연락 사무소를 개설하는 것이 효과적인 선택이 될 수 있다

 

 오사카에서 사무소를 손쉽게 개설할 수 있는 지원 제도를 중심으로 주재원 사무소 개설에

 대해 살펴본다

 

 

ㅁ 오사카에 직원 한명 파견해서 사업하기

 

 ㅇ  한국의 중소 업체가 일본 현지에서 기업활동을 할 수 있는 방법은 통상적으로 ▲주재원 사무소 ▲지점 ▲일본 법인 자회사 ▲유한책임사업조합의 4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음

 

 ㅇ  이중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일본 현지에서 기업 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선택적인 대안은 주재원 사무소임

 

 ㅇ  주재원 사무소는 승인,신고 및 등기와 같은 별도의 법적 관련 절차가 필요 없기 때문에 빠른 시간안에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계약 행위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매출이 발생하는 직접적인 영업 활동에 제약이 있는 단점이 있음

 

    ☞ 주재원 사무소의 일반적인 사업 활동 예시

  - 본점을 위한 물품 구입

  - 본점을 위한 물품 보관

  - 본점 사업의 부가활통 (광고,선전,시장조사등)

 

 ㅇ  따라서 일본 현지에서 주재원 사무소의 활동을 할 수 있는 사무 공간만 있으면 오사카에 직원을 한명 파견해서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즉시 가능해짐

 

ㅁ 저렴하게 사무공간 마련하기

 

ㅇ   오사카에서는 운영되고 있는 외국인 기업가를 위한 사무실 운영 지원제도중 가장 저렴한 방법은 ‘IBPC OSAKA 기업유치센타’ 사무실 지원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음

 

    [표] 임시 오피스 렌탈 정보 by IBPC OSAKA Investment Promotion Center

자격

개인 사업자가 아닌 법인이어야 함

이용기간

2개월을 기본으로 별도 상담에 따라 최대 2회까지 연장 가능

이용요금

무료(전화등 통신비는 실비부담)

설비지원

책상,전화,팩스,인터넷회선

 

ㅇ   IBPC 오사카 기업유치센타의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무료이나 이용기간동안 보증금 명목으로 5만엔을 예치할 것을 요청하고 있음

 

 

ㅇ  보증금 5만엔은 혹시 있을지 모르는 설비의 파손이 있는 경우 이를 변상하기 위한 것으로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으면 퇴거 시 전액 환불이 가능한 비용임

 

[표]오사카 주요 비즈니스 지역의 평균 오피스 임대료

지역

평균 1평당 보증금(엔)

평균 1평당 임대료(엔)

우메다

166,900

13,640

혼마치

95,200

8,970

난파

116,800

10,610

자료원 : office market report 2009

 

ㅇ  오사카의 경우 오피스를 임차하면 통상적으로 월 임차료의 10개월분을 보증금으로 요구하고 있어 상기 표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독립적으로 사무실을 임차하는 것은 초기 단계에서는 금전적인 비용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음

 

ㅇ   IBPC 오사카 기업유치센타와 유사한 사무실 임대 서비스는 JETRO 일본무역진흥회 오사카 지사에서도 진행하고 있음

 

[표] 제트로 대일투자비즈니스지원센타 정보

자격

개인 사업자가 아닌 법인이어야 함(사전심사 필요)

이용기간

50일 기본(최대100일간 지원)

이용요금

무료

설비지원

책상,전화,팩스,인터넷회선

 

ㅇ   제트로에서는 단순하게 사무실 임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외에 100일 이후 사무소를 별도로 개설해서 독립해나갈 수 있도록 인력채용,오피스확보,인테리어 시공에 이르기까지 정보제공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컨설팅 업무까지 병행하고 있는 점이 특징임

 

ㅇ   특히 단순한 주재원 사무소 설립에서 발전하여 별도 지점을 설립하는데 필요한 회사설립등기,비자신청,재류자격인정증명서,외국인등록,재입국허가신청,세무관계등의 각종 신고에 필요한 각종 절차를 지원에 대한 전문가 조언 서비스 제도까지 운영하고 있음

 

ㅁ 주재원 사무소 개설에 어려운 점은 없는가?

 

ㅇ   이와 같이 오사카시에서 지원하고 있는 임시 오피스 운영 제도를 활용하면 적은 비용으로 손쉽게 일본에서의 사업을 전개할 수 있음

 

ㅇ 또한 KOTRA에서 실시하고 있는 공동 물류 서비스 지원 제도 이용 요건인 현지 수하인(consignee)확보 측면에 있어서도 유리하기 때문에 일본과 거래가 정기적으로 발생하고 있거나 향후 활발하게 거래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하는 경우, 주재원 사무소 개설은 전략적인 대안임

 

ㅇ   그러나 이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개업 사업자가 아닌 한국에서 법인 형태로 사업활동을 진행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과, 한국에서 일본으로 직원을 파견하는 경우 본국에서 채용되어 1년이상 근무할 것등 기업내 전근 비자를 취득에 필요한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 함

 

ㅇ   정상적인 영업을 하고 있는 한국의 법인의 경우 대부분 재류 자격 인증을 받는데는 크게 문제가 없으나 이러한 비자 취득 여부는 주재원 사무소 개설의 유일한 행정적인 관문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음

 

자료원 : IBPC 오사카 외국인 기업 유치 담당자 인터뷰 및 관련 자료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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