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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욕실제품, 세계 최대 소비국으로 성장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09-08-31
  • 출처 : KOTRA

 

中 욕실제품, 세계 최대 소비국으로 성장

- 세계 최대 생산기지에서 소비시장으로 변모 중 –

- 심플한 디자인, 건강 추구 등 트렌드에 맞춰야 -

 

 

 

□ 생산동향

 

 ㅇ 중국은 세계 최대의 욕실제품 생산국임. 중국의 욕실제품 생산은 전 세계 총량의 30%를 차지하며, 욕실제품의 부품은 35% 가까이를 차지함.

  -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2008년 4/4분기 위생도기 수출건수가 1085만 건이었으며, 수출액은 1억6327만 달러에 이름.

 

 ㅇ 중국의 욕실제품은 주로 중저가 제품 위주로 집중됐고, 고급제품의 경우 해외브랜드가 시장을 점유한 상황임. 현재 중국에는 해외 유명브랜드를 제외하고 약 3000개의 중국산 브랜드가 있으며, 이 중 비교적 규모가 큰 기업은 50~100개 정도임. 그 외에는 모두 중소기업이며 경쟁력이 약함.

 

 ㅇ 차오저우(潮州)는 중국 최대의 위생도기 생산지이며, 중소기업을 위주로 산업군이 형성된 지역임. 이 지역은 중소기업 위주로 시장상황에 맞고 융통성 있게 움직여 그동안 빠르게 발전해왔음. 그러나 욕실제품시장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면서 기업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 됐음.

  - 업계 관계자는 현재 위생도기시장의 경쟁이 매우 심하며, 구조조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언급함. 또한 중국 위생도기 기업이 앞으로 발전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기업 수가 약 200개 정도 수준으로 줄어야 한다고 함.

 

중국의 주요 욕실제품 생산업체

회사명

취급품목

홈페이지

브랜드

충칭쓰웨이도기업(그룹)주식유한공사(重慶四維瓷業(集團)股分有限公司)

위생도기, 금속 수도꼭지, 아크릴욕조, 타일 등

www.swell.com.cn

Swell(四維), Golden Swell
(金四維)

광둥둥펑도자기주식유한공사(廣東東鵬陶瓷股分有限公司)

욕실제품, 싱크, 벽 및

바닥용 타일 등

www.dongpeng.net

東鵬

지우무그룹유한공사

(九牧集團有限公司)

샤워기, 스테인리스

싱크대, 욕실제품 등

www.jomoo.com.cn

JOMOO(九牧)

러화위생도기유한공사

(樂華陶瓷潔具有限公司)

욕실제품, 타일 등

www.arrowceramic.com

箭牌

광저우하이오욕실제품주식유한공사(廣州海鷗衛浴用品股分有限公司)

수도꼭지, 부품, 욕실제품 등

www.seagullgroup.cn

Seagull(海鷗)

광둥아폴로위생제품유한공사

(廣東阿波羅潔具有限公司)

안마욕조, 증기실 등

www.china-apollo.com

Apollo(阿波羅)

탕샨후이다도자기(그룹)주식유한공사(唐山惠達陶瓷(集團)股分有限公司)

좌변기, 세면대,

수도꼭지, 샤워기 등

www.huidagroup.com

惠達

안화위생도기유한공사

(安華陶瓷潔具有限公司)

세면기, 좌변기,

욕실 캐비닛 등

www.annwa.com.cn

安華

중위건재그룹유한공사

(中宇建材集團有限公司)

수도꼭지, 욕실세트제품

www.joyou.com.cn

中宇

자료원 : 行業硏究報告

 

□ 수요 동향

 

 ㅇ 2008년 이후 욕실제품 소비의 주요 트렌드는 ‘웰빙’임. 이러한 흐름은 주로 도시지역의 화이트칼라나 고소득층의 주도로 시작됐으며, 욕실용 열전구부터 욕조, 위생설비에 이르기까지 웰빙이 선택의 주요 기준임. 소비자들이 욕실을 꾸미는 데 있어 이제는 환경친화적인지, 안마욕조와 같이 물리건강기능이 있는지 등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됐음.

 

 ㅇ 2009년 상반기, 욕실제품 수요는 낙관적이지 않음. 욕실제품 생산업체들은 여전히 적극적으로 신제품을 내놓았으며, 가격대비 성능이 좋은 고급제품도 적지 않았음. 그러나 2008년 경제위기 이후 욕실제품에 대한 수요는 주춤한 상황임. 그러나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며, 신규주택 공급량이 늘어나는 등 욕실제품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밝은 것으로 전망됨.

 

 ㅇ 중국 소비자들이 욕실제품을 선택할 때 아직까지는 가격이 가장 중요한 고려요소인 것으로 나타남. 그 뒤로 제품의 스타일이나 기능, 재질 등이 소비자들이 중시하는 요소임.

 

2009년 욕실제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관심요소

자료원 : 搜房網

 

 ㅇ 중국 소비자들은 욕실제품 중에서도 욕실 캐비닛, 좌변기, 욕조, 샤워실 순으로 관심을 보임. 또한 욕실제품을 선택할 때 세련되고 심플한 디자인을 가장 선호하며, 그 뒤로 중국의 고전적인 분위기를 낼 수 있는 디자인의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경쟁동향

 

 ㅇ 중국 욕실제품시장의 시장성을 보고 해외브랜드들이 다량 중국시장에 진입함. 고급 욕실제품의 이윤이 저가제품보다 훨씬 높기 때문에 해외브랜드들은 막대한 자금과 인지도를 이용해 중국 고급 욕실제품시장을 선도함. 이 중 KOHLER 등 미국 브랜드와 TOTO 등 일본 브랜드는 비교적 일찍 중국시장에 진출해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이들은 중국으로 자사제품을 수입해 판매할 뿐 아니라 중국에 직접 공장을 건설하는 현지화 전략도 채택함.

 

 ㅇ 독일의 ROY 등 유럽브랜드의 중국시장 진출은 비교적 늦었지만 선진기술을 바탕으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음. ROY의 경우, 베이징에 연구개발 및 생산센터를 설립하고 독일의 기술과 설비를 도입해 생산함.

 

 ㅇ 현재 중국시장에서 비교적 유명한 해외브랜드는 Kohler(科勒), TOTO(東陶), American Standard(美標), HCG(和成) 등임.

 

2009년 욕실제품 브랜드별 관심도

주 : 영문은 해외브랜드, 한자는 중국브랜드임.

자료원 : U房網

 

□ 가격동향

 

 ㅇ 욕실제품은 같은 브랜드의 같은 모델이라도 판매하는 지역 및 판매방식에 따라 가격이 큰 차이를 보임.

 

 ㅇ 중국의 부동산 전문 인터넷사이트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2009년 중국 소비자의 욕실제품 구매희망가격은 1000~2000위앤으로 나타남. 4000위앤 이상의 제품은 주로 베이징, 상하이 등 1선 도시에서의 수요가 높았으며 2, 3선 도시 및 농촌시장에서는 대부분 4000위앤 이하의 경제적인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전망 및 시사점

 

 ㅇ 중국의 위생도기 등 욕실제품에 대한 수요는 빠르게 커졌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한 통계자료에서는 중국 고급 욕실제품 수요는 다른 국가들 평균의 10배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음. 2009년 상황은 금융위기로 인한 경제침체라는 비교적 특수한 상황으로 수요가 크게 늘지 않고 있으나 앞으로 특히 고급 욕실제품에 대한 수요는 크게 늘 것임.

 

 ㅇ 전문가들은 중국의 욕실제품시장 포화율이 아직 20%도 되지 않았다고 보고, 거대한 농촌시장을 고려할 때 여전히 시장잠재력은 매우 크며, 3년 안에 중국 욕실제품시장은 세계 최대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ㅇ 중국 욕실제품시장은 이미 많은 해외브랜드가 진출해 신규 진출 기업이 쉽게 시장을 확보하기는 어려움. 우리 기업의 경우,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이용한 제품이나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에 맞춰 건강기능을 강조한 제품 등으로 틈새시장을 노려야 함.

 

 

자료원 : 搜房網, 慧聰網, 中國時尙品牌網, 行業硏究報告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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