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터키, 때아닌 스파산업 붐
  • 트렌드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김찬열
  • 2009-12-01
  • 출처 : KOTRA

 

터키, 때아닌 스파산업 붐

- 경제침체기에도 수요자층 다변화에 따른 수요 증대 -

- 대도시 내 뷰티산업도 수요 증대 -

     

 

     

□ 터키 웰빙, 스파산업 붐

     

 ㅇ 경제위기로 인해 터키 경제 및 관광산업 역시 침체기를 겪는 시기에 터키 내 마사지 및 스파산업 수요가 증가해 관심이 모아짐.

     

 ㅇ 터키 내 지중해지역 유명 리조트 관계자들에 따르면 경제위기 시작 이후 오히려 터키 내에서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짐.

     

 ㅇ 지중해 A 리조트 매니저에 따르면 최근 스파센터에 대한 인식이 보다 보편적으로 바뀌면서 더 많은 소비자들이 찾는다고 밝힘.

  - 특히 수요층이 과거 고소득자 중심에서 최근에는 중산층 소비자들로 크게 확대되면서 수요가 크게 늘었다고 언급함.

     

 ㅇ 또 다른 지중해 지역 B 리조트 매니저도 소비자들이 과거에 스파라고 하면 비싸고 호화로운 치료를 떠올렸으나 최근 들어 단순한 휴식공간으로 여기면서 그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고 밝힘.

     

 ㅇ 이처럼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스파산업 수요가 이어지는 이유로는 과거 부유층의 전유물로 호화로운 것으로만 여겨졌던 마사지 및 스파산업이 최근 들어 중산층 소비자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섰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ㅇ 이 외에도 경기위기 및 겨울철 불황기에 터키 내 많은 스파센터들이 경제적인 패키지를 내놓고 있어 러시아, 영국, 독일 등 해외고객들이 많이 몰리는 것도 스파 수요증가의 큰 요인으로 분석됨.

     

□ 휴양지 스파 붐에서 대도시 내 뷰티센터 붐까지

     

 ㅇ 터키의 유명 리조트 C사 관계자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인식변화 및 다양한 상품 개발과 더불어 경제위기로 인한 부담감을 떨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실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힘.

     

 ㅇ 이 같은 스파산업 붐의 효과는 비단 터키의 지중해 및 에게해 연안 유명 휴양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스탄불, 이즈미르 등 대도시 내 뷰티센터 붐으로 연결됨.

     

 ㅇ 이 같은 스파 및 뷰티산업 붐은 자연스럽게 화장품산업을 비롯한 연계산업 호황으로 이어짐.

 

 ㅇ 이와 함께 터키업계에서는 이러한 수요 붐을 잇기 위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상품을 내놓는 등 다양한 노력을 펼쳐, 관련산업의 수요 증가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 시사점

     

 ㅇ 과거 부유층이나 외국 관광객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마사지 및 스파상품이 최근 터키 내 수요계층 확대로 인해 때아닌 호황을 누림.

  - 이에 따라 고급 화장품 및 목욕용품 등 역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을 뿐 아니라 향후에도 상당기간 수요 증가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분석됨.

     

 ㅇ 그러나 현재까지 터키 내 고급 화장품 및 목욕용품시장은 유럽 유명브랜드들에 의해 장악돼, 우리 상품이 진입하기 쉽지 않은 상황임.

     

 ㅇ 이에 따라 우리 업계에서는 터키시장 공략에 있어 단기간 전략에 의존하기보다는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중산층을 대상으로 하는 틈새시장 공략 등을 통해 터키시장 진출을 시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임.

 

 

자료원 : TDN, HURRIYET, KOTRA 이스탄불KBC 자료종합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터키, 때아닌 스파산업 붐)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