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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전자상거래시장과 인터넷 쇼핑몰
  • 경제·무역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공태원
  • 2012-05-06
  • 출처 : KOTRA

 

터키, 전자상거래시장과 인터넷 쇼핑몰

- 전자상거래시장 매년 50% 이상 꾸준히 성장 -

- 인터넷쇼핑몰, 인지도 확보에 적극 활용해야 –

 

 

 

□ 터키 인터넷 환경의 변화

 

 ○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

  - 유럽 내 15세 이상 인터넷 사용자 순위에서 터키는 총 2300만 명으로 독일, 러시아, 프랑스 등에 이어 6위를 기록함

  - 반면, 인터넷 사용자의 평균 접속시간 및 조회수 면에서는 세계평균 및 유럽 평균을 훨씬 웃도는 수준으로 1위를 기록함

 

 ○ 인터넷 결제환경의 변화

  - 이 같은 인터넷 사용인구 증가에 따라 인터넷을 비롯한 온라인 시장도 급격한 성장세를 기록하면서 다양해지고 있음.

  - 터키 인터넷 시장은 일반 전자상거래(e-commerce)부문은 물론 터키 정부의 e-government 도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성장세를 보임.

 

□ 전자상거래(e-commerce) 시장의 변화

 

 ○ 빠른 발전속도를 보이는 터키의 전자상거래

  - 터키의 전자상거래시장은 지난 해 인도에 이어 가장 크게 발전한 시장으로 평가됨.

  - 2009년 이후 터키는 거래건수와 규모가 매년 약 50% 이상 성장하고, 지난 해에는 처음으로 1억 건을 돌파 1억2000만 건을 기록, 규모 또한 130억 달러를 기록하는 크게 성장한 모습을 보임

 

연도별 터키 전자상거래 시장현황

구분

거래건수

거래규모 (백만달러)

2009

66.487.123

6,043

2010

91.923.281

8,955

2011

125.988.086

13,455

2011 (1분기)

28.096.690

2,849

2012 (1분기)

37.434.982

4,062

자료원 : 터키 대외무역청

 

 ○ 외국인 투자도 활발

  - 2010년과 2011년 2년 동안 외국인투자가 총 7억5000만 달러에 달하는 등 그 지속적으로 발전가능성이 큰 시장으로 평가받음.

 

□ 터키 인터넷 쇼핑몰 Best 4

 

사이트명

모델

취급품목

온/오프라인

특징(성공요인)

Hepsi

Burada

b2c

종합물품

(IT, 가전 중심)

온라인

ㅇ 터키 최초의 전자상거래 사이트

ㅇ 소비자 중심의 사이트

  - 빠른 업데이트

  - 빠른 배송

Teknosa

b2c

종합물품

(IT, 가전 중심)

온/오프라인

ㅇ 터키내 대기업(Sabanci) 소유

  - 신뢰감 형성

ㅇ 지속적인 투자

  - 오프라인 매장의 확대(매장수 1위)

  - 지소적인 홍보(직간접 광고 등)

Gitti Gidiyor

c2c

종합물품

온라인

ㅇ E-bay 운영

ㅇ 소비자 안전 우선

  - ‘Zero-risk’ 시스템 운영

Sahibinden

c2c

종합물품

(중고품 중심)

온라인

ㅇ 무료 Posting

ㅇ 자동차, 부동산 등 중고품 중심

      자료원 : 이스탄불 무역관 자체조사

 

□ 시사점

 

 ○ 최근의 세계적인 IT 기업의 시장 진입은 향후 터키 전자상거래 시장을 비롯한 인터넷 시장을 크게 발전시켰음.

 

 ○ 그러나 현재까지 우리 업계에서는 언어적 장벽과 현지 시장에 대한 이해 부족 등으로 터키 전자상거래 시장 진입에 매우 소극적인 자세를 보임.

 

 ○ 관련 시장의 특성상 시장에 먼저 진입해 소비자들에게 친숙해지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임을 감안할 때 우리 기업도 이러한 인터넷 쇼핑몰을 적극적으로 활용, 인지도를 확보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터키 대외무역청,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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