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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타일에 새로운 눈을 뜨다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0-08-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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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타일에 새로운 눈을 뜨다
- 건축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타일시장 -
-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는 해외업체는 고급 타일시장을 노려야 -
□ 건축업의 발전과 더불어 성장하는 타일 산업
○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는 건축·인테리어 산업
- 근래 몇 년 동안 중국의 건축·인테리어 산업의 총 생산액은 연평균 20% 정도의 속도로 빠르게 성장함.
- 이 가운데서도 특히 실내 인테리어 산업의 총 규모는 연평균 30%의 성장률을 기록함.
중국의 전국 주택 건축면적 증가현황
자료원 : 中國住房和城鄕建設部
중국 연도별 건축 산업 성장 현황
2004
2005
2006
2007
총 규모(억 위앤)
29021.45
34552.10
41557.16
51043.71
총 이윤(만 위앤)
7192468
9066623
11930744
15611225
총 직원 수(만 명)
2500.3
2699.9
2878.2
3133.7
자료원 : 2008年中國統計年鑒
○ 동반 성장효과를 누리는 타일시장
- 건축·인테리어 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주요 건축 자재 중 하나인 타일 역시 그 수요가 빠르게 증가함.
- 소득 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미적 욕구가 상승해, 주로 사용되던 단색의 무미건조한 스타일보다는 디자인이 가미된 아트 타일류의 고급 제품 수요가 급증함.
- 유럽 등의 지역에서는 지하철, 건물 천장, 방화시설 등에도 타일이 사용될 만큼 그 사용 범위가 아주 넓으며, 이러한 타일 문화는 중국에도 빠르게 확산됨.
□ 중국 타일시장 동향
○ 지속적인 증가세의 타일수요
- 건축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더불어 타일의 수요가 점차 증가함.
- 중국의 연간 일인당 타일 사용량은 점차 증가해 2009년 약 4.3㎡에 달했으며, 2010년에는 약 4.5㎡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이는 스페인, 브라질, 이탈리아의 사용량을 넘어서는 수준임.
○ 타일시장의 발전 현황
- 2004년 이후, 매년 최소 6억 ㎡ 정도의 증가세를 보임.
- 2008년 타일 생산량은 57억5500만㎡를 기록하며 전 세계 생산량의 60%를 차지
- 2009년 주요 타일 생산지인 광둥(廣東)성의 생산량이 전년대비 일부 감소한 것을 제외하고는 랴오닝(遼寧), 장시(江西), 후베이(湖北), 산시(陝西), 충칭(重慶), 허난(河南), 후난(湖南), 산시(山西) 등의 지역은 50% 이상 증가함.
- 전체 생산량의 10~12%가량은 수출함.
중국 타일 생산량 증가 현황
자료원 : 陶瓷信息報
○ 대도시를 중심으로 주목받는 고가 타일시장
- 현재 중국 타일시장은 단조로운 디자인의 저가 제품이 시장의 50% 이상, 중가 제품이 30~40%, 아트 타일류의 고가 제품은 10% 정도를 차지
- 반면, 경제가 비교적 발달하고 개인 소득수준이 높은 대도시에서는 고가 타일이 시장의 20% 정도를 점유함.
- 베이징의 타일시장에서는 주로 BISAZZA(碧莎), 蜜蜂과 같은 수입산 고급 타일의 판매 점유율이 높은 편이며, 지방 도시는 諾貝爾, 馬可波羅, 斯米克, 혹은 해당지역 업체 제품의 점유율이 높은 편이나, 고급타일의 점유율이 점차 상승하는 추세임.
○ 중국시장 업체 현황
- 타일 생산의 메카라 할 수 있는 광둥 지역에 대부분의 타일 생산업체가 집중되며, 그 외에도 랴오닝(遼寧), 장시(江西), 후베이(湖北), 산시(陝西), 충칭(重慶), 허난(河南), 후난(湖南), 산시(山西) 등의 지역이 새로운 타일생산지역으로 떠오름.
- 광둥에서도 불산(佛山)은 타일생산의 중심지로 꼽히며, 매년 춘계 불산 타일세라믹 박람회 (The 15th China Int-l Ceramic Fair Foshan)가 개최됨.
- 2009년 기준, 상위 10개 업체의 제품이 시장 전체의 62%를 차지하며, 기타 소규모 업체가 38%의 점유율을 차지함.
중국 타일시장 상위 10개 업체
순위
업체명
점유율
1
諾貝爾
22.6%
2
馬可波羅
20.9%
3
斯米克
9.3%
4
東鵬
9.1%
5
冠軍
7.9%
6
宏字
6.4%
7
歐神諾
6.3%
8
新中源
6.0%
9
金舵
5.6%
10
蒙娜麗莎
5.4%
자료원 : 搜房(http://home.soufun.com)
□ 중국 타일시장의 특징
○ '극과 극'의 품질
- 몇몇 선도적인 중국 업체는 지속적인 품질 향상을 통해 현재는 수입제품을 대체할 정도의 기술력을 갖춤.
- 반면, 기타 업체는 제품의 20~30%가량은 기준 품질에 미달하는 제품들이며, 심지어 암 유발물질 등의 신체 유해물질이 발견되기도 함.
- 화상가구채널(華商家具頻道)에 따르면, 푸젠(福建), 산둥(山東), 광둥(廣東), 스촨(四川), 산시(陕西) 등 8개 성(省) 272개 업체의 364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그 중 97개가 품질기준에 미달하는 제품이었으며, 그 중 3개 제품은 심지어 암 유발물질을 함유하는 것으로 나타남
○ 중국 타일시장의 현재 트렌드
- 타일의 미적 기능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타일 디자인에 대한 적극적인 연구개발이 진행됨.
- 거친 촉감이 특징인 유럽풍 타일이 인기를 끌며, 그 중 작은 사이즈의 타일(5~13㎝)이 많이 판매됨.
- 단색만을 추구했던 과거의 트렌드와는 다르게 다양한 그림과 무늬가 그려진 타일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화분, 바다, 어린이, 동물 등이 주로 그 제재로 사용됨.
- 과거에는 단색의 매끄러운 질감이 주를 이뤘으나, 현재는 질감의 변화가 풍부한 제품이 많이 출시됨.
중국 타일시장 종류별·기능별 점유율
자료원 : 搜房(http://home.soufun.com)
□ 우리 기업 진출전략
○ 품질 및 디자인의 확실한 우위 확보
- 수입 타일은 관세 및 물류비용으로 상대적으로 가격경쟁력이 떨어짐.
- 일반적으로 2개월에 달하는 긴 운송기간 때문에 판매자들은 제품 유통의 효율성을 고려해 국내 제품을 더욱 선호함.
- 중국 시장에서 수입제품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품질과 디자인의 확실한 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임.
□ 제품별 HS Code 및 관세
수입관세율
HS Code
세율
단위
비고
6901003000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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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中國海關統計
자료원 : 中國住房和城鄕建設部, 中國統計年鑒, KOTRA 칭다오KBC 자체 자료, 각종 현지 언론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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