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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울수록 산뜻하게, 사우디 목욕용품 시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염기혁
  • 2014-04-30
  • 출처 : KOTRA

 

더울수록 산뜻하게, 사우디 목욕용품 시장

- 2012년 전년대비 11% 성장한 2억5600만 달러 규모 -

- 위생에 대한 관심과 소득의 증가가 주 성장 요인 -

- 보디워시/샤워젤 제품 전년 대비 17% 급성장, 시장 주도 -

 

 

 

□ 사우디아라비아 목욕용품시장 현황

 

 ○ Euromonitor에 따르면 2007년부터 2012년까지 목욕용품의 판매는 높은 성장률을 유지해왔으며 특히 2012년은 판매가 전년에 비해 11% 성장해 2억5600만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함.

  - 인구 증가와 위생에 대한 관심 확대가 주요 성장 요인으로 분석되며, 조사 기간 초반인 2008년에는 인플레이션과 같은 요인이 명목가치 상승에 영향을 주기도 했음.

  - 2012년의 실질가치 성장률은 6%로 조사 기간의 전체 평균인 4%를 웃돌고 있음.

 

사우디아라비아 목욕용품 시장 규모 추이

                        (단위: US$ 백만)

자료원: Euromonitor

 

 ○ 제품 종류별로 보디워시/샤워젤, 액체비누 등으로 소비자의 기호가 바뀌고 있지만 고체비누의 판매는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2012년 판매량은 5% 상승함.

  - 저소득 계층의 가처분소득 증가가 고체비누 판매의 증가를 이끈 것으로 보임.

 

2007~2012년 사우디아라비아 목욕용품 종류별 판매 현황

                                                                                                             (단위: US$ 백만, %)

목욕용품 종류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연평균증가율

(2007~2012)

고체 비누

327.6

360.4

400

441.2

487

536.1

10.4

목욕 첨가제

20.7

22.5

24.3

26.3

28.8

31.2

8.6

보디폼/보디젤

9.4

10.2

11

12

13.2

14.4

9

보디오일/보디펄

7.6

8.2

8.8

9.5

10.4

11.2

8.1

보디소금/보디파우더

2.6

2.9

3.2

3.4

3.7

4

9.3

기타 목욕 첨가제

1.1

1.2

1.3

1.4

1.5

1.6

7.5

보디워시/샤워젤

98

108.8

118.3

128.6

149.4

175.4

12.4

여성 위생제품

5.3

6.8

8.2

9.4

10.6

11.7

17.3

여성 청결제

5.1

5.9

6.5

7.2

7.9

8.8

11.7

여성 청결티슈

0.2

1

1.7

2.2

2.6

2.9

71.9

액체 비누

69.8

77.7

86.3

95.6

106.8

118.7

11.2

탤컴 파우더

58.9

64.3

69.5

75

81.1

88.3

8.4

목욕 용품 전체

580.2

640.5

706.6

776.1

863.7

961.5

10.6

자료원: Euromonitor

 

□ 사우디아라비아 목욕용품 시장 성장 요인

 

 ○ 인구 밀집과 전염병의 우려 증가

  - 연평균 약 3%에 이르는 높은 인구 증가율 및 해외 근로자의 유입으로 인구가 급증하고 있어 박테리아와 바이러스 등 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특히, 도시로 많은 인구가 유입, 주택 공급이 부족함에 따라 인구가 밀집되는 경향을 보임. 이에 고체비누, 액체비누, 젤 타입의 보디워시, 샤워용품의 수요가 증가함.

 

 ○ 가처분소득 증가에 따른 구매력 상승

  - 최저 임금 상승과 정부 지출 확대에 따른 가처분소득의 증가로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 폭이 넓어지고, 단순 고체비누보다 다양한 기능 및 향기가 첨가된 제품을 선호함.

  - 최근에는 고체비누보다 이용이 간편한 제품을 선호하고 있어 보디워시/샤워젤 상품의 경우 2012년 판매량이 15% 증가했으며 액체비누의 경우 2012년에 판매량이 9% 증가함.

 

□ 최근 제품 트렌드

 

 ○ 여성 위생제품 수요의 증가

  - 여성 전용 판매대, 약국 내부의 개인 컨설팅 공간이 증가함. 이에 따라 여성 위생제품의 2012년 판매량이 전년 대비 6% 증가함.

  - 여성 위생제품 중 여성 청결제의 판매액이 2012년도 전년 대비 12% 상승하면서 가장 큰 성장세를 보임.

 

 ○ 대중 제품(Mass Product)을 선호하는 경향

  - 소비자들은 Binzagr Lever’s Lux, Procter & Gamble’s Camay와 같은 시장 주도 기업들이 생산하는 대중제품의 품질에 강한 신뢰를 나타냄.

  - 대충 제품의 시장점유율은 2007년부터 꾸준히 증가해 2012년 전체 시장의 97%를 차지하고 있음.

  - 소비자들은 프리미엄 제품보다 대중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며 현재 다양한 기업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음.

  - 프리미엄 브랜드의 경우 자국 기업이 강세를 보이며, Arabian Oud가 시장의 12%를 점유하고 있음.

 

 ○ 다국적 기업의 강세

  - 다국적 기업들이 점유율 10위권에 들어있으며, 전체 시장의 87%를 차지하고 있음.

  - 소비자들은 Binzagr Lever’s Lux와 같은 브랜드들의 품질에 높은 신뢰를 보임.

  -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인 사우디 로컬 기업은 Batterjee Cosmetics로 전체 시장에서 불과 1%의 점유율을 차지함.

 

□ 경쟁동향

 

 ○ 2012년 기준 Binzagr Lever가 시장점유율 39%로 선두를 달리고 있음.

  - Binzagr Lever는 Lux, Dove 그리고 Lifebuoy와 같은 많은 브랜드를 통해 고체비누, 액체비누, 보디워시/샤워젤 등 다양한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함. Binzagr Lever의 브랜드들은 비누시장의 50%, 보디워시/샤워젤 시장의 37%를 점유함.

  - Binzagr Lever은 umbrella 브랜드, Johnson &Johnson은 남성 브랜드에 집중한 결과, 점유율을 소폭 끌어올림. 반면 Proctor & Gamble은 제품의 다양화 실패로 점유율이 2011년 14%에서 소폭 하락해 2012년 13.6%를 기록함.

  - 기타 사우디아라비아 기업들은 2012년 강한 성장세를 보이며 시장점유율을 4%대로 끌어올림. 이는 저소득계층의 가처분소득 증가에 기인함. 이들은 가격에 민감해 자국 기업의 보디워시/샤워젤 부문의 점유율이 2012년 12%로 큰 폭 상승했음.

 

2007~2012년 기업별 사우디아라비아 목욕용품 시장점유율

                                                                                                                   (단위: %)

기업명

2008

2009

2010

2011

2012

Binzagr Lever Ltd (Unilever Arabia)

37.1

37.9

38.7

39.3

39.4

Procter &Gamble Arabia

13.8

14

13.8

14

13.6

Reckitt Benckiser Saudi Arabia Plc

6.4

8.5

9.3

9.7

9.6

Johnson &Johnson Inc

6.1

5.8

5.6

5.7

5.8

PZ Cussons Middle East & South Asia FZE

6.2

5.8

5.6

5.6

5.4

Hans Schwarzkopf &Henkel GmbH & Co KG

5.5

4.9

4.6

4.5

4.3

Colgate-Palmolive Arabia Ltd

3.3

2.8

2.8

2.9

2.8

Beiersdorf AG

3.2

2.9

2.8

2.8

`2.5

Body Shop Plc, The

1.9

1.9

1.8

1.9

1.9

기타

16.5

15.5

15

13.6

14.7

합계

100

100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2009~2012년 브랜드별 사우디아라비아 목욕용품 시장점유율

                                                                                                                        (단위: %)

브랜드

회사

2009

2010

2011

2012

Lux

Binzagr Lever Ltd(Unilever Arabia)

20.6

20.9

21

20.9

Camay

Procter &Gamble Arabia

11

10.7

10.8

10.6

Dove

Binzagr Lever Ltd(Unilever Arabia)

9.8

9.9

10.3

10.5

Dettol

Reckitt Benckiser Saudi Arabia Plc

8.5

9.3

9.7

9.6

Lifebuoy

Binzagr Lever Ltd(Unilever Arabia)

7.3

7.9

7.9

8

Imperial Leather

PZ Cussons Middle East & South Asia FZE

4.5

4.3

4.3

4.2

Fa

Hans Schwarzkopf &Henkel GmbH  Co KG

4.2

3.9

3.8

3.7

Johnson's Baby

Johnson &Johnson Inc

3.4

3.4

3.4

3.4

Zest

Procter &Gamble Arabia

2.5

2.6

2.7

2.6

 

기타

28.2

27.1

26.1

26.5

 

합계

100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2007~2012년 사우디아라비아 프리미엄제품 &대중제품 시장점유율

                                                                                                                         (단위: %)

구분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프리미엄제품

4

4.1

3

3.1

3

3

대중제품

96

95.9

97

96.9

97

97

전체

100

100

100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2009~2012년 사우디아라비아 프리미엄 목욕제품 시장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단위: %)

브랜드

회사명

2009

2010

2011

2012

Arabian Oud

Arabian Oud Co

11.5

12.8

13.4

12

Clinique

Estée Lauder Cos Inc

0.8

0.4

1.2

1

Shiseido

Shiseido Co Ltd

0.6

0.5

0.6

0.5

Helena Rubinstein

Helena Rubinstein GmbH

0.2

0.2

0.2

0.1

기타

87

86.1

84.7

86.3

전체

100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 전망 및 시사점

 

 ○ 최근 안정적인 경제 성장에 따른 가처분소득 및 생활 수준이 높아지면서, 위생과 미용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여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임.

  -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6%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 소비자들은 고체비누보다 보디워시/샤워젤 제품과 액체비누가 더욱 위생적이고 편리하며 피부에 좋을 것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음. 보디워시/샤워젤 제품과 액체비누는 2012년부터 2017년까지 각각 14%, 10%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고체비누는 2012년부터 2017년까지 5%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제품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됨.

  - 가격 경쟁이 계속되며 저가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판매가 증가하고 있음.

  - 보디워시/샤워젤은 2017년까지 가격이 7%가량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며 액체비누와 탤컴파우더 같은 경우 12% 정도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됨.

  - 반면, 여성 청결제의 경우 청결 제품의 특성상 신뢰도 있는 제품을 사려는 경향으로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보임.

 

 ○ 다국적 기업 제품이 시장 주도

  - 합리적인 가격과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다국적 기업 제품들의 독주는 계속될 전망

  - Umbrella 브랜드 판매의 강세와 소비자의 신뢰, 다양한 제품과 지속적인 광고로 2017년까지 Binzagr Lever 사의 제품이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판단됨.

  - 2위사인 Proctor &Gamble과의 시장점유율 다툼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됨.

 

 ○ 청소년 전용 또는  남성 전용제품 등 틈새시장 진출 필요

  - 최근 여성들 사이에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미용용품을 사용하는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어 10대 여성을 위한 제품 또는 해외 유학 등 서구 문화의 영향을 받아 자신을 꾸미는데 관심이 많은 남성을 위한 전용 제품을 바탕으로 한 진출도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리야드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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