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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선물용품시장, 실용성은 기본 차별화로 승부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09-08-17
  • 출처 : KOTRA

 

대만 선물용품시장, 실용성은 기본 차별화로 승부

- 디자인으로 정평이 난 한국산 디자인 문구 유망 -

 

 

 

□ 대만 선물용품 시장규모, 약 19조 원

 

 ○ 대만 선물용품 시장규모는 집계된 바 없으나 춘절(구정)과 중추절(추석) 연휴시즌과 같은 절기에만 약 2500억 대만달러의 시장규모가 창출되는 것으로 추정되므로 기업체의 선물(주주총회 선물 등) 및 판촉물, 증정품까지 포함할 경우 대만의 연간 선물용품 시장규모는 어림잡아 약 5000억 대만달러(원화 19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대만 선물용품시장 트렌드-남다른 상품이 좋다! 맞춤형 상품이 인기

 

 ○ 최근에는 불경기로 대만 선물용품시장이 다소 위축된 성향을 보이나 맞춤형 제품의 판매는 여전한 것으로 평가됨.

 

 ○ 현지 인터넷 설문조사기관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63%의 소비자가 기념적 가치를 위해 맞춤형 선물상품을 구입한다고 응답

 

 ○ 또한 유일무이한 제품으로 차별화된 선물용품 구입을 선호한다고 응답한 소비자 비중도 56%에 달해 선물용품에 부여되는 기념적 가치를 중시하고 개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선물용품을 활용하는 현지 소비자 트렌드를 엿볼 수 있음.

 

 ○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21%의 소비자가 향후 선물 구입 시 맞춤형 상품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이라고 응답해 대만 선물시장에서 맞춤형 제품의 시장규모는 연간 약 1000억 대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됨.

 

 ○ 선물은 일반적으로 특별한 사람에게 전달하는 마음의 표시인 만큼 대만 소비자는 특히 친척이나 친구 생일과 발렌타인데이(칠월칠석 포함)에 맞춤형 선물 구입을 고려하는 편임.

 

 ○ 맞춤형 선물상품으로는 가정용 생활잡화, 의류 및 액세서리와 같은 실용성이 높은 제품을 우선으로 하며, 특성화된 맞춤형 상품으로 응용하기 좋은 완구 및 피규어 제품도 선호됨.

 

현지 소비자의 맞춤형 선물 구입시기

주 : 기타로는 자녀 돌, 어린이날, 교제기념일, 여행기념, 송년회 등이 있음.

자료원 : i.Question

 

현지 소비자가 선호하는 맞춤형 선물용품

자료원 : i.Question

 

□ 디자인으로 강한 한국 문구용품, 대만 선물용품 시장공략에 유리

 

 ○ 대만 선물용품시장에서 개성을 표출할 수 있는 맞춤형 상품이 각광받는 가운데 맞춤형 상품 중에서도 생활잡화가 선호됨. 이는 현지 소비자가 선물용품 구입 시 실용성도 상당히 중시하는 것을 나타냄.

 

 ○ 이러한 소비자 트렌드가 반영됨에 따라 최근에는 실용성과 독창적 디자인을 겸비한 한국 문구용품이 대만 소비자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음.

  - 특히 젊은 연령층의 여성 소비자를 위주로 디자인 경쟁력을 상당히 인정받고 있음.

 

 ○ 현재 일부 대만업체에서 전문적으로 한국 문구용품을 수입하며, 현지시장에 유통시키고 있음. 현지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일부 제품을 취급하고 있기는 하나 아직까지 대만시장에서 유통되는 한국 문구용품의 종류는 적은 편임.

 

 ○ 따라서 일부 소비자의 경우 자발적으로 인터넷 공동구매와 구매대행 방법을 이용하거나 직접 한국 인터넷 문구용품 쇼핑몰을 이용하는 등 한국 문구용품에 높은 관심을 보임.

  - 특히 삽화 디자인이 다채롭고 페이지 구성이 알찬 다이어리 및 메모지를 비롯해 노트필기에 사용하는 각종 스탬프 및 스티커 등의 소품, 캐릭터 샤프펜 등을 위주로 높은 인기를 구가함.

 

 ○ 한편, 한국 웹사이트의 다국어 지원서비스 미비에 따른 이용상 불편함으로 소비자의 구입의향이 실제 구입으로 이어지는 데 장애가 되는 것으로 평가됨.

 

대만 소비자에게 정평이 난 한국 문구용품 쇼핑몰 제품

일러스트 다이어리

스티커

스탬프

자료원 : 텐바이텐

 

□ 시사점

 

 ○ 선물을 주고 받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신이 주거나 받는 선물이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뿐 아니라 특별함도 선사할 수 있기를 바람.

  - 따라서 대만 선물용품시장에서 선물용품의 실용성은 가장 기본적으로 요구되며, 선물이라는 특별함을 부각시키기 위해 독특함과 개성으로 차별화를 추구한 제품이 선호됨.

 

 ○ 대만시장에는 아직까지 우리나라 문구 및 선물용품의 보급이 미미한 편이며, 현지 소비자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제품 디자인에 대한 입소문이 형성되고 있으므로 디자인을 통한 우리 제품의 소프트파워를 발휘할 만함.

 

 ○ 현지 선물 및 문구용품의 디자인 트렌드 파악 및 대만시장 마케팅의 수단으로 매년 타이베이에서 개최되는 국제 선물 및 문구 전시회 활용이 가능함.

  - 전시회명 : 타이베이 국제 선물 및 문구 전시회(Giftionery Taipei)

  - 개최일정 : 2010.4.23~26.

  - 개최장소 : 타이베이 월드트레이드센터 1관

  - 홈페이지 : www.giftionery.net

  - 2009년 전시성과 : 총 405개사 참가(한국업체 총 17개사 참가), 참관객 수 1만3096명

 

 

자료원 : 動腦, 國際商情, KOTRA 타이베이KBC 자체 종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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