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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속 페달 밟은 캐나다 자전거시장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6-19
  • 출처 : KOTRA

 

가속 페달 밟은 캐나다 자전거 시장

 - 한국 회사들의 캐나다 특화 자전거 시장 겨냥 필요 -

 

 

 

유망사유 : 2008년 캐나다 자전거 시장 매출액은 9.3% 성장했으며 앞으로 정부의 정책적 지원 등에 힘입어 지속적인 발전이 예상되는 가운데, 한국 자전거 회사들은 특화 자전거 시장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캐나다 시장 진출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 캐나다 자전거시장 규모

  - 2008년 캐나다 자전거 도매시장은 9960만 캐나다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2007년의 9110만 캐나다달러에 비해 9.3%가량 성장했음.

  - 2008년 판매대수는 2007년 22만2000여 대보다 6.53% 증가한 23만6000여 대 기록

     

2006~08년 종류별 자전거 도매판매 현황

           (단위 : C$ 천, %)

 

판매 대수

판매 금액

2006

2007

2008

07-08

증감률

2006

2007

2008

07-08

증감률

일반 26"

119,893

113,754

116,761

2.64

57,244

52,650

55,738

5.86

어린이용

38,689

43,506

44,786

2.94

5,486

6,320

6,798

7.56

Road

20,201

20,378

22,698

11.38

20,564

19,112

19,994

4.61

Hybrid

42,527

43,005

50,141

16.59

12,919

12,630

16,133

27.74

기타

552

1,254

2,010

60.29

297

368

889

141.7

전체

221,862

221,897

236,396

6.53

96,509

91,080

99,552

9.3

자료원 : Bicycle Trade Association of Canada

 

  - 한편, 2008년 자전거 소매 판매는 2억1400만 캐나다달러를 기록했으며 종류별 자세한 현황은 다음과 같음.

 

2008년 종류별 자전거 소매 판매 현황

  (단위 : C$ 천)

일반 26“

어린이용

경기용

Hybrid

기타

전체

120,050

14,641

43,063

34,748

1,915

214,419

자료원 : Bicycle Trade Association of Canada

 

  - 2008년 10월에는 자전거 판매가 크게 감소했으나 그 후 차츰 회복해 2008년 4/4분기 캐나다 자전거 판매는 대수 면에서는 3.5% 감소했지만 액수 면에서는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수요 특징

     

  ○ 정부의 정책적 지원

   - 2007년 말부터 시행한 온타리오 주정부의 1000 캐나다달러 이하 자전거 및 기타 자전거 안전 용품에 대한 주 판매세 (8%) 면제는 2010년까지 진행될 예정임.

   -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도 자전거 관련 용품에 대해서 위와 비슷한 주 판매세 면제 시행을 적극 검토 중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른 주들 역시 자전거 이용 확대를 위해 동사안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자전거 도로 등과 같은 자전거 관련 Infrastructure의 경우 캐나다는 대체적으로 미국보다 잘 돼 있지만 유럽 국가들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왔으나, 최근 캐나다 각 도시들은 친환경 교통 수단으로서의 자전거 이용 확대와 국민 건강 증진을 목표로 이러한 자전거 Infrastructure 보완에 힘쓰고 있음.

   - 대표적으로 캐나다 최대 도시인 토론토시는 6백만 캐나다달러가 예상되는 다운타운 Jarvis Street 자전거 겸용 차선 확충 등을 비롯한 총 24km에 이르는 자전거 도로 확충 계획안을 2009년 6월 통과시켰으며, 2009년 말까지 토론토시 전체 버스의 85%에 자전거 안장대 설치를 목표로 지정하는 등 자전거 관련 Infrastructure 확대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음.    

     

  ○ 가구별 자전거 보유 증가

   - 자전거 출퇴근이 증가하고 생활 체육으로서의 자전거 이용이 늘어남에 따라 지난 6년간 자전거 보유 가구 비율은 서서히 증가해 2008년 60.6%를 기록함.

     

캐나다 자전거 보유 가구 비율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57.8%

58.4%

59.0%

59.5%

60.1%

60.6%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특화 (Specialty) 자전거 시장 확대

     

2006~2008년 종류별 캐나다 자전거 시장 점유율 현황     

     주 : 좌는 대수별, 우는 액수별

     자료원 : Bicycle Trade Association of Canada

     

   - 대중적인 26“ 자전거가 전체 시장의 주를 이루지만 2006년부터 시장 점유율에 있어서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특화 자전거인 Hybrid나 다른 기타 (Other) 종류의 점유율은 증가세에 있는 것으로 보아 이들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 실제로 상기 언급됐던 “2006~2008년 종류별 자전거 도매 판매 현황”을 살펴보면 Hybrid나 다른 기타 (Other) 종류의 제품들의 2008년 매출액은 200년도에 비해 각각 27.7%, 141.4% 증가하며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음.   

   - 벤쿠버와 같이 다양한 지형적 특성을 지닌 도시에서는 경기용, Hybrid 혹은 마운틴 자전거 등 용도에 맞게 다양한 자전거가 판매되는 반면, 대체로 평평한 지형적 특성을 지닌 토론토와 같은 도시에서는 고가의 유럽 네덜란드산 Batavus나 영국산의 Pashley 등도 틈새 시장에서 수요가 어느 정도 있는 것으로 조사됨.     

     

2. 경쟁 및 수입 동향

     

 □ 현지생산

     

  ○ 캐나다 자전거 생산 업계, 직접적인 부품 생산 보다는 단순 조립에 초점

   - 캐나다의 자전거 생산 업체들 대부분은 자체 부품 생산 후 조립 보다는 부품 수입 후 단순 조립에 더욱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제로 약 80%의 자전거 부품이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캐나다의 대표적인 자전거 생산 업체인 Procycle Inc.사와 Raleigh Canada사는 퀘백주에서 프레임, 핸들 등을 직접 제조하며 수입으로 공급받은 나머지 부품과 함께 저가 스틸 프레임 자전거를 비롯한 중저가 자전거를 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상기 두 회사는 최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알루미늄 프레임 자전거의 주요 수입 업체이기도 함.

   - 캐나다의 중소 규모 생산 업체들인 Norco, Rocky Mountain Bicycle, Devinci, Opus 등은 외국기업과의 합작등을 통한 고급 브랜드 공급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Norco의 경우 캐나다에서 한때 가장 규모가 큰 업체로 유명했으나 제조 경쟁력을 상실해 현재는 수입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수입동향

     

캐나다 자전거 수입시장 추이

                                                                                                                 (단위 : U$ 천)

구분

2006

2007

2008

중국

77,036

86,419

96,075

대만

34,628

42,877

54,281

미국

15,225

13,579

13,146

베트남

5,405

6,023

7,240

인도네시아

3,433

7,334

5,522

태국

1,460

3,440

1,559

필리핀

2,180

4,343

1,061

네덜란드

61

591

656

독일

206

115

338

이탈리아

68

150

254

한국 (30위)

0

3.6

0.3

총합계

145,060

165,599

180,874

                   주 : HS Code 871200군 기준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 2008년 캐나다 자전거 (HS Code 871200군) 수입은 2007년 대비 9.2% 증가한 약 1억 8천만 달러 기록

   - 소매 판매 기준, 캐나다 자전거 수입은 전체 캐나다 자전거 시장의 84.4%의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전체적인 시장 확대로 인해 수입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산은 전체의 52~53%를 차지하며 2006년부터 3년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있음.

   - 미국산 제품의 수입은 줄어들고 있는 반면, 대만,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의 아시아 국가들로부터의 수입은 증가하는 추세임.

   - 전체 시장에서 비중은 적으나 네덜란드, 독일, 이탈리아와 같은 고가 유럽산 제품들의 수입 역시 증가하고 있음.

   - 한국산 제품 수입은 매우 드문 것으로 나타남.

     

□ 경쟁동향

     

 ○ 기본 사항에 적절한 가격의 제품 선호

  - 토론토와 같은 캐나다 대도시들의 경우 자전거 도난 사건이 빈번하게 일어나므로 출퇴근 혹은 통학용 자전거에 그리 많은 액수를 투자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남.

  - 중저가 제품을 판매하는 Canadian Tire나 SportChek 의 인기 상품들은 대부분 싸거나 적절한 가격에 필요한 기능만 완비돼 있는 제품들인 것으로 나타남.

  - 자전거 가격의 20~25%가 각종 세금(관세, 연방/주 정부 판매세)이므로 다른 나라들에 비해 캐나다의 자전거 가격은 상당히 비싼 축에 속함.

  - 캐나다에서 2009년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자전거들의 가격 현황은 다음과 같음

 

인기 자전거 가격 현황

상품명

회사명

가격 (캐나다달러)

사진

1800 MTB

Supercycle

109.99

Matterhorn MTB

Raleigh

219.99

Women's Impulse 09 Hybrid Bike

Nakamura

299.99

Men's Titan 09 MTB

Reebok

329.99

 

Mensa MTB

Schwinn

399.99

Breukelen Classic

     

Batavus

1,249.99

Princess Sovereign

Pashley

1,349.99

자료원 : Canadian Tire, SportChek, Toronto Curbside Cycle

 

 □ 한국산 제품 현지평가

 

 ○ 한국산 제품은 고가 프리미엄 제품군에서 간혹 발견

  - 2009년 한국산 자전거의 캐나다 시장 진출은 미미하지만 자전거 판매점의 직원들은 고가 프리미엄 제품군에서 한국산 제품들을 보거나 들어본 적이 있다고 전했으나 이들 제품에 대한 평가는 해주지 못함.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 외국산 제품 규제 움직임 철저히 주시

  - 캐나다 대형 자전거 제조업체인 Procycle과 Raleigh사는 로비 그룹을 동원해 정부의 수입제품에 대한 높은 관세율과 중국 및 대만산 제품에 대한 반덤핑 규제를 이끌어냄.

  - 그 외에도 현재는 무산됐지만 2005년 이들은 수입 자전거에 대한 30% 추가 부가세 적용을 정부에 건의하는 등 외국산 제품 규제 로비를 지속함.

  - 캐나다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자전거 업체는 이러한 외국산 제품에 대한 규제 움직임을 철저히 주시하고 이러한 규제를 없애기 위해 노력중인 Bicycle Trade Association of Canada (BTAC), Independent Bicycle Retailers of Canada (IBRC), Canadian Association of Specialty Bike Importers (CASBI)와의 공조를 권고함.

 

 ○ 캐나다 생산 업체들과의 협력 필요

  - 캐나다 생산 업체들은 조인트벤처, 판매 라이선스 확보 등 외국업체들과의 협력에 만전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한국 자전거 업체들은 이를 적극 이용바람.

  - 자전거 관련 특허 출현이 현재 한국에서 활발히 진행되는 가운데 이와 관련해 캐나다 업체와의 협력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국 자전거 업체들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함.

 

 ○ 특화자전거 시장 주목 필요

  - 틈새시장인 Hybrid나 다른 기타 자전거 시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경쟁력 있는 특화 자전거 제품 개발 및 생산을 통한 캐나다시장 진출 권고

  - 캐나다에는 유방암 치료 연구기금 모집을 위한 Ride for Cure Event 등과 같은 자전거를 이용한 자선단체 이벤트들이 많은 만큼, 이러한 이벤트 활동의 간접지원을 통해서 제품과 회사를 알리는 방법도 고려해볼 만함.

 

 □ 관세·비관세장벽(쿼터, 표준, 인증, 규격, 통관)

 

 ○ 자전거(HS Code 871200) 군의 한국산 및 중국산 제품의 관세는 8.5%의 GPT를 적용하며 대만이나 미국, 유럽 국가제품은 13%의 MFN을 적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캐나다 수입제품의 평균 관세율이 4% 이므로 상기와 같은 외국산 자전거에 대한 관세는 평균에 비해 2~3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중국산 및 대만산은 1992년부터 최고 64%까지 반덤핑 규제를 받는 것으로 나타남.

 

 ○ CSA 인증 요구

  - 캐나다 업체들은 자국에서 판매되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성능과 안전성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수입상품에 대해 CSA(Canadian Standard Association) 인증을 요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 캐나다 바이어들은 제품이 관련 인증을 취득하지 않은 경우, 제품의 시장성이 증명됐다고 해도 인증취득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부담 때문에 거래추진을 주저하는 경향이 많으므로 인증취득 비용을 어느 쪽이 부담할 것인지에 대한 갈등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 처음부터 인증을 취득한 수출업체와의 거래를 선호함.

  - 따라서, 한국 수출업체들은 인증취득 전 현지 바이어들과의 충분한 상담 후 제품의 시장성, 인증취득 비용 및 시간 등을 고려해 인증 취득결정을 내릴 것을 권고함.

 

 ○ 자전거 관련 전시회 정보

  - 대표적인 자전거 관련 전시회는 Bicycle Trade Association of Canada(BTAC)에서 개최하는 ExpoCycle과 Green Living Show의 Cycling Pavilion을 꼽을 수 있음.

 

자전거 관련 전시회 정보

     

ExpoCycle

Green Living Show

일시

2009년 9월 10~12일

2010년 4월 23~25일

장소

몬트리올시 Place Bonaventure

토론토시 Direct Energy Centre

웹사이트

http://www.expocycle.ca

http://www.greenlivingonline.com/torontoshow/index.html

자료원 : 각 전시회 웹사이트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Euromonitor International, Bicycle Trade Association of Canada(BTAC), Canadian Association of Specialty Bike Importers(CASBI), 토론토 KBC 현장 취재 및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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