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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보디아] 남성 뷰티시장이 뜬다
  • 트렌드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이형석
  • 2009-05-26
  • 출처 : KOTRA

 

[캄보디아] 남성 뷰티시장이 뜬다

- 젊은이를 중심으로 Grooming이 유행 -

 

 

 

□ 시장규모

 

 o 캄보디아는 일인당 GDP가 약 620달러 정도로, 인구는 약 1340만명(2008년)이며, 이중 650만명(48.5%)이 남성임.

 

 o 캄보디아는 지난 수년간 경이로운 경제성장을 이루면서 국민들의 미(美)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뷰티 관련시장이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룸.

 

출처 : 세관, 캄보디아 재경부

 

 o 경기침체로 전세계가 몸살을 앓았던 2008년과 2009년 상반기 현재에도 화장품 수입은 소폭 감소했을 뿐 여전히 높은 성장률을 기록함. 여성화장품이 대세였던 과거와 비교, 최근 남성화장품도 급성장함.

 

 ㅇ 캄보디아의 경제발전을 반영하듯 외모를 가꾸는 현지 남성의 수가 증가세임.

  - 남성 뷰티시장의 주 소비층은 10대 남학생, 수도권에서 사무직에 종사하는 20, 30대 남성 및 중산층 이상의 중년임.

 

출처 : National Institute of Statistics, Ministry of Planning

 

 ㅇ 2004년 기준, 15~49세 남성인구는 302만명으로, 전체 남성인구의 49%임.

 

 ㅇ 2009년 현재 자신의 외모 계발에 가장 큰 관심을 보이는 소비층은 20~30대의 미혼 남성으로, 인구 피라미드에 의하면 이 소비층은 향후 10년간 증가예상

 

□ 뷰티시장 동향

 

  현지의 뷰티시장 형성에는 국산 또는 동아시아, 특히 한국 드라마의 영향력이 매우 큼.

 

 ㅇ 프놈펜에서 직장을 다니는 20~30대 남성의 평균 월 수입은 대략 100~200달러 수준으로, 이들의 금전적 사정상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고급스러운 그루밍 또는 스타일링보다는 최대한 적은 비용으로 멋을 낼 수 있는 시장이 발달하고 있음.

 

 ㅇ 상대적으로 부유한 일부 중년층은, 젊어보이기 위한 (성형)시술 또는 고급브랜드 제품등을 선호하기도 함.

 

 ㅇ 현지의 남성 뷰티시장은 현재 성장기에 있으며, 많은 남성들이 클렌징 폼 또는 스킨로션의 사용에 점차적으로 익숙해짐.

 

 ㅇ 아직, 도입기 시장의 아이템으로 분류되는 메이크업(파운데이션 등), 바디 스크럽, 바디오일, 헤어 트리트먼트, 에센스, 팩제 등 제품의 사용은 남성 소비자들 사이에서 거의 전무한 형편임.

 

□ Grooming 트렌드

 

 ㅇ 화장품

 

품목

2005 년

2006 년

2007 년

입술화장 [3304.10.00]

$ 11,767

 $ 8,351

 $ 14,574

눈화장 [3304.20.00]

 $ 2,780

 $ 2,810

 $ 6,458

매니/페디큐어 [3304.30.00]

 $ 4,832

 $ 23,444

 $ 40,116

파우더 [3304.91.00]

$ 42,050

 $ 69,430

 $ 85,200

얼굴 및 피부 크림/로션[3304.99.10]

$ 528,662

$ 795,967

$ 1,283,845

여드름 치료제[3304.99.20]

 $ 256

 $ 1,924

 $ 16,044

기타 [3304.99.90]

$ 78,325

 $ 82,821

 $ 216,417

출처 : 세관, 캄보디아 재경부

 

  - 화장 계열보다는 크림/로션 또는 스킨케어 제품의 수요가 늘어났으며, 특히 여드름 치료제 등 기능성 제품의 수입이 증가함.

  - 하지만, 백화점에서 일본 화장품 전문점(Shiseido)을 운영하는 Bopha씨에 의하면, 남성 손님의 비율은 여성에 비해 1%도 채 되지 않는다고 함.

  - 캄보디아의 많은 남성들은 뷰티 살롱(미용실) 또는 화장품 점에 들어가는 것에 대해 수줍어하거나 꺼리는 것으로 나타남.

  - 남성들이 가장 많이 찾는 제품은 클렌징 폼(Cleansing Foam)이나 데오드란트(Deodorant) 등이며, 이러한 제품은 수퍼마켓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음.

  - 일부 남성들은 여성용 파운데이션 등으로 뽀얀 피부톤을 연출하기도 하며, 이러한 유행이 점차적으로 번져나가고 있음.

 

 ㅇ 의류, 슈트 등 의류패션 트렌드

  - 전문직 또는 금융업계에 종사하는 고수입자가 절대 부족한 관계로, 사회의 극소수를 이루는 부유층만이 고급 의류의 수요를 메우고 있으며, 절대 다수인 일반 남성들은 고급 슈트보다는 실용적인 의복을 선호함.

  - 캄보디아는 유럽 또는 미주로 수출되는 의류업체들의 생산 기지로, 현지 생산된 상품이 내수시장으로 싼 값에 유입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기 때문에 수입이 적은 현지인들도 매우 다양한 의류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음.

  - Banana Republic, Old Navy, Abercrombie 등 유명 외국기업의 최신 티셔츠 또는 카라(Collared)셔츠 등 제품을 쉽고 저렴하게 구할 수 있음.

  - 젊은 남성 위주로 페미닌한 색상 또는 스타일의 상의가 인기를 끌고있음.

 

 ㅇ 성형 및 관련 시술

  - 몇 해 전부터 현지 여성들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성형수술이 남성들 사이에서도 유행처럼 번지기 시작함.

  - 성형외과의 남성고객 비율은 10% 정도임.

  - 수요층은 주로 30~40대 중년의 중산층 이상 고수입자들로, 젊어 보이고 싶은 심리가 적용되고 있음.

  - 캄보디아 남성들이 가장 즐겨받는 시술은, 복부 지방을 단번에 제거해 주는 복부 지방흡입이며, 흉부 지방제거, 눈밑 지방제거등의 Liposuction류의treatment가 주를 이룸.

  - 성형수술 이외에도, 과거 여성들만의 전유물 이었던 페이셜 마사지 업소를 찾는 남성이 늘어나는  등 남성들의 Beauty에 관한 관심을 잘 반영하고 있음.

 

 ㅇ 미용실 등 Beauty Salon

  - 한때 일본,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유행하던 샤기/레이어드 컷 등 거친 스타일을 찾는 남성들이 늘어나면서 관련 제품 (왁스 또는 헤어젤)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 미용실을 주로 찾는 남성은 10대 학생 또는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20대 남성으로, 페미닌한 스타일의 옷을 즐겨입고 유행에 민감함.

 

□ 주요 히트상품

 

폼 클렌저

 

NIVEA for MEN Facial Foam

 

- NIVEA for Men사가 태국에서 생산하는 제품으로, 미백효과 등 5 가지 기능을 하나로 묶은 5 in 1 제품

- All skin type으로 사용이 간편하여, 피부관리에 관한 지식이 부족한 현지에서 가장 인기있는 남성용 폼클렌져

데오드란트

 

ADIDAS Deodorants

 

- 매우 더운 기후의 캄보디아에서, 데오드란 트는 필수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음

- 특히 아디다스는 대대적인 광고 및 마케팅 으로 데오드란트 시장을 점함

- 타 브랜드와 비교했을때 뛰어난 성능 및 저렴한 가격이 성공 요인으로 분석됨.

헤어왁스

 

 

L’OREAL, GATSBY

 

- 시중에 나와있는 왁스는 두종류로, 로레알과 갸쓰비가 있음.

- 거친 헤어스타일을 연출하고자 하는 젊은 남성들이 많이 찾는 제품임

지방제거술

 

성형술

 

- 중년의 남성들이 주로 찾는 시술

- 중산층 이상 부자들 위주의 시장 형성

- 이러한 성형술이 인기를 끎에 따라 면허가 없는 돌팔이들이 기승을 부리면서 의료사고가 속출하기도 함

페이스 마사지

 

페이스 마사지 전문업소

 

- 처음에는 여성고객이 전부였으나 최근 남성들도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시작함

- 고운 피부를 원하는 20대~30대 젊은이뿐 아니라40대 이상 중년의 남성도 찾음

 

□ 시사점

 

 ㅇ 새로운 그루밍족의 출현과 요구사항이 그들의 경제적 발전속도를 훨씬 상회하고 있으므로, 고가 브랜드 등의 고급시장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자신을 꾸밀 수 있는 바디 데커레이션 아이템이 유망함.

 

 ㅇ 인구피라미드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며, 유행에 가장 민감한10대들이 20대로 접어드는 향후 10년간이 남성 뷰티시장을 공략할 적기로 판단됨.

 

 ㅇ남성 대상 스킨케어나 이미지 관리 등의 고급시장은 아직 초기단계이며, 많은 홍보를 필요로 함.

 

 ㅇ 가격위주의 마케팅 및 이벤트성 홍보/프로모션이 큰 성과를 거두고 있음.

 

 ㅇ 화장품은 남성들의 인식 및 정보가 절대 부족한 상황이므로 적극적인 홍보/광고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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