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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냐] 남성 뷰티시장이 뜬다
  • 트렌드
  • 케냐
  • 나이로비무역관 유성원
  • 2009-05-26
  • 출처 : KOTRA

 

[케냐] 케냐에 불고 있는 꽃미남 훈풍, 열풍으로 이어질까

- 중산층 확대로 인해 남성화장품 시장 성장가능성 주목 필요 -

     

 

     

 

 

⏳ 케냐 화장품시장/남성화장품 기존 시장 동향

     

 ㅇ 현재의 남성용 화장품시장 규모는 크지 않음.

  - 주 판매제품도 스킨, 로션 및 데오도란트, 기본 목욕용품 등으로 상품 범주가 매우 협소함.

  - 또한 화장품류에 대해 25%의 관세가 부과돼 현지 판매가격이 매우 높음.

     

 ㅇ 중산층 증가로 인해 일부 제품의 판매량은 차츰 확대되고 있어 주목 필요

  - 대표적인 제품이 로션, 스킨 등 기초화장품, 체취제거제, 향수, 목욕용품, 노화방지제(anti-aging) 등이며, 이들에 대한 남성전용제품 시장의 규모도 차츰 확대되고 있어 주목할 만함.

  - 특히 미국 상공부에서 운영하는 Export.Gov 사이트는 2008년 8월, 이동통신, 컴퓨터, 농업용 기계 등과 함께 화장품(특히 남성화장품)을 케냐의 10대 유망상품으로 선정(http://www.export.gov/articles/marketofmonth/eg_main_017090.asp)

     

⏳ 화장품 유통구조

     

 ㅇ 유통제품 대부분이 해외 직수입 제품 일색임.

  - 다국적 브랜드회사들이 케냐 내 지사를 두고 동아프리카 주요시장에 대한 마케팅활동 실시

  - 케냐 및 동아프리카 시장 선발 진입에 성공한 글로벌 기업은 Nivea, Gillette, Yardley London 등

  - Venus, Fair &Lovely 등이 후발주자로서 시장 확대를 꾀하고 있음.

 

 ㅇ 주요 화장품 수입상

  - EuroCosmetics, Haco Industry, Interconsumer Products사 등이 주요 수입상임.

  - 상기 수입상들은 케냐에 본사가 소재하며, 탄자니아, 콩고민주공화국, 수단 등 주요 동부·중부 아프리카 국가들에 대한 마케팅활동을 동시에 실시함.

  - 주 수입국은 미국, 영국, UAE, 남아공 등임.

 

 ㅇ 주요 매장

  - 2000년대 초반까지는 Super Cosmetics, Our Price, Beauty Zones 등과 같은 중소형 화장품 전문매장을 통해 주로 유통됨.

  - 그러나 2007년 이후 Nakumatt, Tuskys, Uchumi(한국의 대형할인점과 유사) 등의 대형 종합유통점의 부상과 함께 화장품 대형유통점을 중심으로 판매선이 변화되고 있음.

  - 상기 대형종합유통점들은 서민용 기초화장품부터 상류층용 고급제품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상품을 취급하고 있어 화장품 등 생활용품 유통업자들이 최우선시하는 거래선으로 자리잡음.

     

⏳ 주요 남성화장품, 미용제품 현황

     

 ㅇ 남성들의 생활양식 변화, 남성용잡지 발간 등에 힘입어 남성들의 화장품 수요가 점차 증가

     

 ㅇ 특히 Nivea, Gillette, Yardley London 등이 케냐 남성화장품 시장 진입에 성공한 그룹임.

  - 이 중 Nivea는 MicroSoft, Vodafone 등과 함께 케냐시장에서 성공한 대표적 기업으로 손꼽힘. (http://www.financialpost.co.ke/Pdfs/FP%20ISSUE%20108.pdf)

  - Nivea 남성용 제품 Top 3

 

니베아 남성용 로션(US$ 4)

 

니베아 Deothorant(US$ 6)

 

니베아 남성용 샤워젤(US$ 8)

     

 ㅇ Yardley London의 동아프리카 프로모션 강화

  - Nivea가 중저가 제품으로 중하위 소득계층을 공략하는데 반해 Yardley London은 구매력이 높은 케냐 20대 후반~40대 초반의 고소득 계층을 잠재 소비계층으로 공략

  - 향수, 데오도란트, 헤어스프레이 등이 주상품으로 제품 가격은 US$ 30~80 수준의 고가제품시장 형성

  - '최고급 제품', '상류사회', '젊음과 아름다움' 등의 컨셉트를 중심으로 케냐 청년층의 소비희망 1순위 남성화장품 브랜드로 자리잡음.

 

남성잡지 ADAM 5월호에 게재된 YARDLEY London 제품 광고

     

⏳ 시사점

     

 ㅇ 케냐 경제 성장으로 인한 중산층 확대에 힘입어 선진국 화장품 산업계는 케냐 및 동아프리카 시장을 주시 중

 

 ㅇ 현재 한국화장품은 케냐시장 미진출 상황이나 일부 대기업은 Body Care 제품을 중심으로 케냐 및 동아프리카 시장진출을 추진 중임.

     

 ㅇ 한국제품의 현지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브랜드 인지화’ 작업이 필수적임.

  - 단기적인 진출 전략보다 5년 이상의 중장기적 마케팅 계획을 통해 시장진입과 점유율 확대를 추구할 필요가 있음.

  - 한국 전자제품 등의 브랜드 인지도 및 선호도가 케냐 및 동아프리카 시장에서 상승하고 있는 것은 화장품 등 기타 제품의 시장 진입을 위해서도 우호적 환경을 조성하는 긍정적 요인이라 할 수 있음.

 

 

자료원 : Men's Cosmetic Market in Kenya, 유통업체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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