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폴란드, 온라인시장에 길이 있다
  • 경제·무역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일숙
  • 2009-05-25
  • 출처 : KOTRA

 

폴란드, 온라인시장에 길이 있다

- 2008년 시장규모 110억 즈워티, 전년 대비 36.4% 성장 -

 

 

 

□ 폴란드 2008년 인터넷상거래 시장현황

 

 ○ 2008년 폴란드 인터넷상거래 시장규모는 110억 즈워티로 전년 대비 36.4%% 성장

  - 인터넷을 이용하지 않은 전통적인 방식의 상거래 13% 증가

  - 인터넷을 통한 서비스업(예 : 여행사, 항공티켓 구매 등) 거래량은 전체 170억 즈워티 정도로 추정하나 정확한 통계 불가

 

 ○ 폴란드 인터넷 상거래 구조는 옥션거래(C2C, B2C)가 전체 규모의 58.86%, 인터넷상점 거래(B2C)가 나머지 41.14% 차지

  - 옥션거래액 : 2008년 64억8000즈워티, 2007년 40억 즈워티

  - 인터넷상점 거래액 : 2008년 45억3000즈워티, 2007년 34억7000즈워티

 

자료원 : SMP e-commerce

 

 ○ 전문 리서치회사 Gemius의 보고서 ‘Polish Internet 2008/2009’에 의하면 인터넷 사용자 66%가 인터넷을 통한 구매를 한다고 답변

  - 2008년 폴란드 인터넷 이용자 수 140만 명으로 전년 대비 9.8% 증가

  - 인터넷 이용자 90%가 인터넷을 통하지 않은 쇼핑도 인터넷을 이용해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결정을 내린다고 답변(자료원 : TNS Infratest for Google)

 

 ○ Report on crossborder e-commerce in the UE(Commission of The European Communities)에 의하면 2008년 일정기간 동안은 즈워티의 강세로 국외 인터넷 구매가 증가했다는 점이 특이할 만한 점

  - 폴란드 기준 2% 증가, 유럽 27개국 기준 7% 증가, 유럽연합 15개국 기준 9% 증가

 

 ○ 폴란드 리서치회사 IAB Polska에 의하면 2009년 인터넷 상거래 규모는 130억 즈워티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

 

 ○ 폴란드 인터넷 상거래 시장의 이러한 성장요인은 다음과 같이 분석됨.

  - 경기침체로 소비자들이 좀 더 싸게 물건을 구입하고자 하는 의도 증가

  - 점차 인터넷 상거래의 안전성에 대한 신뢰도 증가

  - 굳이 멀리 가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

 

□ 기업별 인터넷 상거래 운영 현황

 

 ○ 옥션거래 방문객 수 기준 상위 5개 사이트는 Allegro.pl, Aukcje.onet.pl, Aukcje.wp.pl, eBay.pl, Swistak.pl이며, 이 중 Allegro를 통한 거래가 80% 이상

  - Allegro.pl 거래 규모 : 52억 즈워티로 전체 옥션거래의 80%, 전체 인터넷상거래의 47% 차지

 

자료원 : Megapanel PBI/Gemius, November 2008

 

 ○ 인터넷 판매점 중 가장 많은 방문객 수 기준 상위 5개 사이트로는 Merlin.pl, Quelle.pl, Euro.com.pl, Empik.com, Sklepzoponami.pl이 있음.

 

자료원 : Megapanel PBI/Gemius, November 2008

 

 ○ 2008년 인터넷 상점을 통한 상거래 중 매출액 기준으로 상위 5위 기업은 Agito(1억8000만 즈워티), Merlin(1억1900만 즈워티), Komputronik(1억1200만 즈워티), Empik(8500만 즈워티), Oponeo(7200만 즈워티) 순임.

 

자료원 : Rzeczpospolita

 

□ 품목별 인터넷상점 운영 현황

 

 ○ 폴란드에는 4600개 이상의 인터넷 상점이 등록됐음.(하이퍼마켓 및 유명 전자·전기 관련 유통업체가 운영하는 것부터 1~2인이 운영하는 작은 회사까지 다양)

 

폴란드 인터넷 상점 등록 수

범주

2007

2008

2008 점유율(%)

증감률(%)

House&Garden

492

818

18%

66%

선물, 액세서리

350

496

11%

42%

건강, 미용

343

489

11%

43%

의류

297

454

10%

53%

Foto&가전제품

342

433

9%

27%

컴퓨터

336

404

9%

20%

아동용품

250

335

7%

34%

스포츠, 레저, 여행

222

319

7%

44%

취미

241

285

6%

18%

자동차

171

233

5%

36%

도서, 미디어

202

227

5%

12%

식료품

83

122

3%

47%

합계

3257

4615

100%

42%

자료원 : SMB(www.internetstats.pl), Sklepy24.pl

 

 ○ 폴란드 2008년 인터넷 옥션거래를 통해 가장 많이 구매하는 품목으로 의류 및 패션액세서리가 50%, 도서 및 미디어류가 46%, 전화 및 GSM 액세서리 37%, 컴퓨터 및 전자제품 33% 순으로 나타남.

 

 ○ 인터넷 상점을 통해 가장 많이 구매하는 품목으로는 도서 및 미디어류가 60%, 의류 및 패션액세서리 35%, 가전제품이 35% 순으로 나타남.

 

2008년 폴란드 인터넷 상거래 품목별 구매 현황

범주

옥션구매(%)

인터넷상점 통한 구매(%)

의류, 패션액세서리

50

35

도서, 미디어

46

60

전화기, GSM 액세서리

39

26

컴퓨터, 컴퓨터 관련 전자제품

37

27

TV, 가전제품

33

35

화장품

30

28

Foto 관련품

27

22

스포츠

25

15

아동용품

24

16

컴퓨터 게임

19

18

자료원 : Gemius, E-commerce 2008

 

□ 우리기업 진출전략

 

 ○ 기본적으로 수출 추진 제품 중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되는 일반 소비재 등의 제품은 현지 디스트리뷰터와 온라인 홍보 및 판매 관련 논의 필요

  - 우리나라 대기업의 주요 전자제품은 모두 온라인 판매가 이뤄지고 있음.(예 : 삼성, LG, 대우 TV·핸드폰·노트북 등)

 

 ○ 디스트리뷰터 선정 시 온라인 광고 및 판매 능력 검증 필요

 

 ○ 제품의 온라인 판매 추진 시 반드시 현지 전문업체와 협력 필요

 

 ○ 단순 소비재 등의  제품 수출 외에도 온라인 결재 시스템 운영 솔루션 판매 기회도 확인 필요

 

 

자료원 : 주요 일간지(Warsaw Business Journal, Rzeczpospolita), Gemius, SMB, e-commerce, www.Internet stats.pl, 바르샤바KBC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폴란드, 온라인시장에 길이 있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