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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치스크린, 스위스 젊은소비층의 감성 자극하다
  • 트렌드
  • 스위스
  • 취리히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5-15
  • 출처 : KOTRA

 

터치스크린, 스위스 젊은 소비층의 감성 자극하다

- 다기능 보유 스마트폰, 필수 지참 액세서리화 -

- 그린 핸드폰도 소비자 관심 유발 중 -

 

 

 

1. 스위스 핸드폰 시장 동향 개요

 

□ 공급 포화 및 경기침체로 신규 수요 제한

 

 ○ 스위스 핸드폰시장은 공급 포화 및 2008년 하반기부터는 금융위기의 여파에 따른 수요 감소로 판매가 전반적으로 부진한 상태임.

  - 스위스 핸드폰 수입동향 : 20억3000만 스위스 프랑(2006년), 5억1000만 스위스 프랑(2007년), 4억5000만 스위스 프랑(2008년)

 

 ○ 그러나 한국산 핸드폰에 대한 수요는 2009년 들어 회복세로서, 3월 기준 2008년 동기대비 72% 증가한 2060만 달러가 수입됨.

 

 ○ 스위스 핸드폰 시장 전반의 위축에도 불구하고 시장 소비트렌드 및 시장여건 개선 움직임이 관찰되고 있음.

 

2. 최근 추세

 

□ 감성적 디자인, 터치 스크린 및 초고 해상도의 카메라기능 보유 핸드폰 인기

 

 ○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iPone이 스위스에서도 압도적으로 선호되는 가운데, 감성적 디자인, 터치 스크린을 앞세운 다수의 스마트폰 신제품이 스위스 시장에서도 출시 혹은 출시 예정 중임.

 

 ○ 20 Minuten 등 스위스 언론들은 삼성 신규 스마트 모델인 Omnia HD, Beat DJ를 극찬하고 있음. 특히 Beat DJ는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기능뿐만 아니라 손가락으로 터치해 음악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을 보유하고 있어 혁신적 제품으로 평가받음.

 

□ 그린 핸드폰 등 환경·사회 친화성이 핸드폰 시장에도 등장

 

 ○ 삼성 Blue Earth 등은 핸드폰 색상(녹색) 및 이름에서 이미 친환경성을 알리면서 소비자에게 강하게 어필하고 있음.

  - 핸드폰 자체 및 포장의 유해물질 배제뿐만 아니라 핸드폰 뒷면의 태양광 패널은 미래 지향적으로 평가받고 있음.

 

□ 핸드폰의 컴퓨터, GPS 등 다양한 기능 강화

 

 ○ 특히 젊은층이나 비즈니스맨을 중심으로 이메일 기능 및 데이터 저장 용량이 강화된 핸드폰에 관심이 증대하고 있음.

  - 20 Minuten은 Nokia의 신규 모델인 E75, E55, N86 등을 추천함.

 

 ○ SonyEricsson은 스위스 지형청(Federal Office of Topography swisstopo)과 협업으로 신규 모델인 C702에 GPS 기능을 강화함.

  - 스위스 지형을 해당 핸드폰을 통해 1:25,000, 1:100,000 등의 축소로 볼 수 있음.

 

□ 핸드폰 연결 제고

 

 ○ 스위스는 소비자들이 중소형 도시나 전원 거주를 선호함. 상응해 중소형 도시나 시골에 거주하면서 취리히나 바젤 등 대도시에 기차로 출퇴근하는 소비자가 많음.

 

 ○ 스위스 소비자들은 보통 기차 안에서 책을 읽거나 핸드폰 및 노트북 등을 통해 인터넷을 서핑하거나 핸드폰을 통하여 전화 혹은 문자 메세지를 보냄.

 

 ○ 그러나 터널이 많은 스위스의 지형, 핸드폰 기능의 다양화 등을 통한 사용량 폭주 등으로 연결상태가 좋지 않아 소비자들의 불만이 컸음. 최근 들어 Swisscom, Sunrise, Organe 등 전화 연결 서비스 제공 업체들은 1000여 개의 안테나를 신규 설치 예정임.

  - 기존 안테나수 : Swisscom(5300대), Organge(4600대)

 

3. 시사점

 

□ 스위스 시장특성, 소비자 성향 제품 반영

 

 ○ 스위스는 고품질 명품 브랜드가 우세한 시장임. 따라서 iPod 등 국제적 인지도가 높은 핸드폰이 그 어느 시장보다 선호되는 시장임.

 

 ○ 따라서 스위스 시장에 첫 진출하거나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제품 인지도 제고가 절대적으로 필요한데, 이를 위해 스위스 시장특성이나 소비자 성향을 파악해 제품에 반영하는 노력이 필요함.

 

 ○ 대표적인 예로 스위스는 산악지역이 전 국토에 큰 부분을 차지하는 시장으로 소비자들이 즐겨 등산을 함. 등산 시 갑작스런 기후변화 등에 견딜 수 있는 견고성 및 먼지 방지용 기능이 필요할 수 있음. 또한 등산객이 길을 잃었을 경우 대비 GPS 기능도 효과적임.

 

 ○ 한편 스위스 소비자들은 화려한 색상보다는 검은색, 은색 등 단순하면서도 세련된 색상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화려한 색상은 소비자의 호감을 얻는데 다소 지장을 받을 수 있음.

 

 ○ 스위스 소비자들은 환경에 대해 매우 민감한 소비자층임. 따라서 에너지 절약형, 유해물질 배출이 적은 핸드폰 등에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친환경적 핸드폰 및 그린 마케팅이 시장 진출의 효과적 수단이 될 수 있음.

 

 

자료원 : 스위스 관세청, 한국관세청, 20 Minuten, Neuer Zuericher Zeitung, 스위스 젊은 소비자층 인터뷰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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