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기업들 불경기 때 혁신하자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5-15
  • 출처 : KOTRA

 

美, 기업들 불경기 때 혁신하자

- 혁신을 통해 시장 변화에 대응해 경쟁력 확보 필요 -

 

 

 

□ 미국 기업, 불경기 활용 혁신 현황

 

 ○ 불경기는 혁신 추진 최고 적기

  - 많은 미국 기업들은 불경기 때 혁신을 통해 기업 경쟁력 강화 기회로 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Innovation Tools사가 미국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기업의 약 1/4(27.3%)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발생한 세계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혁신 환경이 약간 개선됐다고 응답했으며 약 22%는 매우 많이 개선됐다고 응답했음.

 

자료원 : Innovation Tools-Innovation Climate Survey

 

  - 보스턴 컨설팅 그룹이 약 2700명의 최고 경영층에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14%가 혁신을 위한 투자를 줄일 것으로 응답한 반면, 약 58%는 경기 침체에도 혁신을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전년도인 63%에 비해 감소했으나 그래도 높은 수준을 기록했음.

  - 그리고 혁신은 기업이 추진하고 있는 최고 우선순위 3개 중 하나라고 응답한 업체가 약 64%를 차지하며 지난해 68%와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음.

  - 기업들은 불경기를 극복하고 경기가 회복될 때를 대비해 기업 특성에 맞는 다양한 혁신방법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기존 제품라인 개선에 대한 혁신이 가장 많아

  - 기업들은 기업 특성에 맞는 다양한 혁신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기존에 판매하고 있는 제품라인에 대한 혁신 방안을 가장 많이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응답 기업은 주로 기존 제품 개선 또는 확대를 위한 혁신이 가장 많은 약 51.3%를 차지하며 부서가 협력 개선을 위한 방안 모색은 48%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주요 혁신 추진 사례 및 비중

- 기존 제품 개선 또는 확대를 위한 혁신 방안 모색 : 51.3%

- 서간 협력 개선을 위한 방안 모색 : 48%

- 변화된 고객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 모색 : 39.5%

- 서비스 혁신에 집중 : 38.8%

- 업무 프로세스 혁신에 집중 : 37.2%

 

자료원 : Innovation Tools-Innovation Climate Survey(복수 응답)

 

 ○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혁신 추진을 위한 예산 지원은 오히려 증가

  - 불경기에도 응답자의 1/3이상은 혁신을 위한 금융적 지원이 줄어들지 않았다고 응답했으며, 약 28%는 실질적으로 혁신을 위한 예산이 더 증가했다고 응답했으며 보통 증가폭은 약 0~20%를 보임.

  - 단지 3% 만이 혁신을 위한 예산을 크게 줄인 것으로 나타나 기업들은 혁신 추진을 위해 적극적인 금융지원을 실시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음.

 

 ○ 불경기가 혁신을 추진하기 가장 좋은 이유

  - OVO Innovation사의 판매 및 마케팅 담당 부사장인 Jeffrey Phillips씨에 따르면, 불경기일 때 혁신을 추진하기 가장 좋은 시기임. 급변하는 시장과 정부 정책 및 지원은 신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시장과 소비자의 수요를 변화시키고 있음.

  - 금융위기로 인해 시작된 시장의 급격한 침체는 소비자와 시장을 크게 변화시고 있으며, 혁신을 통한 이러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거나 조직을 변화시켜야 함.

 

 ○ 기타 미국 기업들의 혁신추진과제

  - 위 주요 혁신 추진 항목 외에도 미국 기업들은 불경기에 살아남기 위해 다양한 혁신 방법을 추진하고 있음.

  - 기타 주요 혁신 사항을 보면, 고정 비용을 줄이기 위해 감원과 재고 축소, 생산 비용 절감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 다른 기업들의 혁신 성공사례를 분석하여 자사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경기가 호전될 가능성이 있는 2010년과 2011년에 출시할 신제품 개발과 기존에 생산하고 있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 및 트렌드 변화에 대응 방안을 혁신 과제로 삼고 있음.

 

□ 시사점

 

 ○ 불경기 때 혁신을 통해 미래를 대비해야

  - 미국 기업들은 현재 경기 침체 상황을 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 계기로 삼고 있으며 경기 침체되었다고 해서 혁신 관련 투자도 줄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기업들의 주요 혁신 추진 내용은 단순히 소비자 불만을 개선하는 것에서부터 신제품을 개발, 비용을 절감하는 방안 모색, 그리고 기업 전체적인 구조 조정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실시되고 있음.

 

 ○ 지속적인 혁신을 통한 경쟁력 확보 필요

  - 기업들은 지속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자 동향 변화 그리고 정부 정책 변화 등 시장이 급박하게 변화하고 있는 현 상황은 기업에 있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하나의 큰 기회로 작용하고 있음.

  - 급변하는 시장 변화에 대응하고 혁신을 통한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혁신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투자가 병행돼야 함.

  - 혁신 추진을 위해 전문가들이 조언하는 가장 기본적인 항목은 먼저 불필요하거나 비효율적인 부품을 과감히 정리하고, 단순화해야 하며, 새로게 변화한 환경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으로 변화시키며 마지막으로 앞으로 12개월동안 살아남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단기적인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음.

 

 

자료원 : Innovation Tools, Innosight, Boston Consulting Group, 시카고 KBC 종합 및 의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기업들 불경기 때 혁신하자)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