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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작업용 장갑시장 밝아
  • 트렌드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이현정
  • 2009-02-11
  • 출처 : KOTRA

 

헝가리, 작업용 장갑 시장 밝아

- 보호구착용에 대한 의식수준 증가 및 신제품 교체수요 증가 -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ㅇ 작업용 장갑이 포함된 헝가리 개인보호 장비에 대한 시장규모는 지난 2002~08년 동안 4.0% 증가했으며 개인보호용 장비 착용에 대한 의식개선으로 향후 이러한 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임.  
 

(단위 : 백만 달러, %)

구분

2004

2006

2008

작업복

46.7

52.2

55.0

보호용 장갑

30.9

33.6

35.0

보호용 신발

16.8

18.8

20.5

헬멧류

19.2

22.0

23.5

기타

7.5

7.9

8.0

전체규모

121.1

134.7

142.0

증감률

3.8

5.3

3.0

자료원 : CBI

 

□ 수요 특징

 

 ㅇ 최근에는 근로자 작업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보호기능이 강화된 장갑으로 대체하는 작업장이 증가하고 있으며 감염위험을 낮추고 청결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보호용 장갑의 원료가 합성섬유에서 천연 라텍스로 개선되고 있음.

 

 ㅇ 수요자의 특수 보호기능 요청에 따른 섬유나 가죽의 성능 개발 또한 진행되고 있음. 특수한 기능에 맞는 제품을 제작하기 위해 Ancell 등의 대형 유통업체는 기업과 협력관계를 맺고 주문제작하는 형태도 증가하고 있음.

 

2. 경쟁 및 수입 동향

 

□ 현지생산

 

 ㅇ 현지 보호용 장갑의 생산은 EU 역내의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감소하는 추세에 있으며, 국내 수요량의 1~2%만을 생산하고 있음.   

 

□ 경쟁동향

 

 ㅇ 장갑시장은 동남아지역 등지에 생산법인을 두고 유럽 내 유통망을 형성하고 있는 프랑스 기업들과 (Sperian(이전 Bacou-Dalloz), Delta-Plus, Lemaitra), 미국의 3M, 독일기업인 KCL 등이 경쟁하고  있음.

 

□ 수입동향
 

 ㅇ 보호용 장갑 중 비교적 단순한 기능의 작업용 장갑을 보면 헝가리의 수입국은 주로 역내인 프랑스, 이탈리아임을 알 수 있으며, 주요 수입국 상위 10개 국가 중 역외 국가로는 한국과 중국, 말레이시아가 포함돼 있음.

 

 ㅇ 작업용 장갑은 동남아 생산기지에서 프랑스·이탈리아 등지로 1차 수입되고, 1차 수입국이 중동유럽국으로 재수출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음. 그 이유는 중동유럽의 수요량이 증가하는 추세이기는 하나 1회 주문량이 크지 않고 주문시간을 고려하기 때문에 직수입 보다는 인근 유럽에서 수입을 선호하기 때문임.

 

헝가리 작업용장갑(6116류) 주요수입국

(단위 : 천 달러, %)

2008 순위

수입국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1~8월

증감률

1

France

2,066

2,590

2,573

1,855

1

2

Italy

276

271

1,371

1,660

154

3

Korea,

1,723

1,274

1,854

1,636

39

4

Belgium

257

227

1,570

1,265

35

5

Germany

1,577

2,208

1,109

787

38

6

China

522

533

464

508

72

7

Austria

271

270

381

421

198

8

Czech

308

309

479

311

△4

9

Malaysia

501

1,753

821

274

△58

10

Poland

26

98

47

113

1,245

 

총 계

8,248

10,494

11,812

9,468

131

자료원 : KSH

 

EU 27 및 주요국  작업용 장갑 수입국

(단위 : 백만 달러, %)

 

2003년

2005년

2007년

시장

점유율

주요 공급자별 점유율

EU 27

역내

400

490

576

28

Belgium (7), Germany (5), France (4), Netherlands (3), Austria (2)

역외

개발

도상국

991

1,143

1375

68

Malaysia (21), China (21), Thailand (8), India (5), Sri Lanka (4), Pakistan (4), Indonesia (2), Vietnam (1)

기타

119

80

77

4

South Korea (2), USA (1), Hong Kong (<1), Taiwan (<1)

총계

1,510

1,713

2,028

100

-

독일

역내

76

87

87

23

Belgium (6), France (4), Austria (4), Netherlands (4), Czech (3)

역외

개발

도상국

197

213

285

75

Malaysia (24), China (23), Thailand (11), India (6), Sri Lanka (4), Pakistan (4), Indonesia (2), Ukraine (1)

기타

20

7

8

2

South Korea (1), USA (<1), Hong Kong (<1)

총계

293

307

380

100

-

프랑스

역내

57

60

75

29

Belgium (17), Germany (4), Netherlands (3), Italy (2), UK (1), Austria (1)

역외

개발

도상국

145

163

161

62

Malaysia (46), China (14), Thailand (6), India (4), Pakistan (4), Sri Lanka (4), Tunisia (2), Indonesia (2), Vietnam (2), Mexico (1)

기타

15

21

22

9

South Korea (7), USA (<1), Hong Kong (<1), Taiwan (<1), Japan (<1)

총계

217

244

258

100

-

영국

역내

46

46

50

19

Belgium (7), France (5), Germany (2), Austria (1), Netherlands (1), Italy (1)

 

역외

개발

도상국

152

172

200

78

Malaysia (36), China (22), Thailand (9), Sri Lanka (5), Pakistan (4), India (1), Indonesia (1)

기타

9

15

7

3

South Korea (1), Hong Kong (1), USA (<1), Taiwan (<1)

총계

207

233

257

100

 

이탈
리아

역내

45

46

47

21

Belgium (8), France (6), Germany (4), Austria (1), UK (1), Portugal (1)

역외

개발

도상국

132

152

170

77

Malaysia (25), China (18), India (11), Indonesia (7), Thailand (6), Sri Lanka (4), Pakistan (4), Vietnam (3)

기타

4

4

3

2

South Korea (1), Taiwan (>1), Hong Kong (<1)

총계

181

202

220

100

 

자료원 : Eurostat
 

□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

 

 ㅇ 한국 및 중국에서 제품을 수입하고 있는 Beltex사의 아시아 구매담당 Mr.Molnar에 따르면 고품질이나 특수기능이 있는 장갑의 경우 한국제품이 중국과 비교할 때 경쟁력이 있지만 중국제품의 품질 또한 계속 개선되고 있다고 전함. 그러나 중국 제품의 품질도 가격대비 향상되고 있기 때문에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전함.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ㅇ 헝가리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유럽에 물류기반을 갖춘 대형 유통업체인 Ansell, MAPA등의 업체와 조인트벤처를 구축하는 등의 협력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선 제품의 질 개선, 납기 준수가 필수적임. 또한 전시회 등에 참가해 현지 유통업자와 만나는 기회를 가지는 것이 중요함.

 

나라별 유망 전시회

국가

전시회명

웹사이트

Finland

Turvallisuus

http://www.tampereenmessut.fi

France

Expoprotection/Fire Exhibition

http://www.expos-protection.com

Poland

Sawo

http://sawo.mtp.pl

Spain

Laboralia

http://laboralia.feriavalencia.com

Spain

Sicur

http://www.sicur.ifema.es

Sweden

Skydd, Protection & Security Expo

http://www.skydd.net

UK

Safety and Health Expo

http://www.safety-health-expo.co.uk

UK

International Fire Expo

http://www.fire-expo.co.uk

 

□ 유의사항 및 관세

 

 ㅇ 포장 및 마킹

  - 장갑은 보통 컨테이너에 압축해 포장되기 때문에 수입자의 포장 요청사항을 정확히 반영해야 함.  타깃이 되는 장갑시장에 따라 범용 장갑의 경우 100개 묶음 한 세트를 한꺼번에 포장할 수도 있으며 수술용 장갑의 경우 코팅된 살균팩에 낱개씩 포장을 요청할 수도 있음.

  - 보호용 장갑은 사이즈와 CE마크를 마킹해야 하며 사용기간 그 내용을 읽을 수 있어야 함. 장갑의 기능에 따라 다양한 픽토그램을 사용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마킹을 잘못 사용해 장갑의 기능이 제한될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함.

 

 ㅇ 작업용 장갑에 대한 관세는 2~10.5% 범위이며, 특수기능 장갑의 경우 CE마크를 반드시 획득해야 함.

 

작업용 장갑 관세율표

HS CODE

수입관세(%)

 392620

 Articles of apparel and clothing accessories produced by the stitching

 or sticking together of plastic sheeting, incl. gloves, mittens and mitts

6.5

 401511

 Surgical gloves, of vulcanised rubber (excl. fingerstalls)

2

 401519

 Gloves, mittens and mitts, of vulcanised rubber (excl. surgical gloves)

2.7

 420321

 Specially designed gloves for use in sport, of leather or composition

 leather

9

 420329

 Gloves, mittens and mitts, of leather or composition leather

 (excl. special sports gloves)

9

 6116

 Gloves, mittens and mitts, knitted or crocheted (excl. for babies)

8~8.9

 6209

 Gloves for babies

10.5

 6216

 Gloves, mittens and mitts, of all types of textile materials

 (excl. knitted or crocheted and for babies)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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