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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산업용 장갑 시장 동향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김동희
  • 2016-02-19
  • 출처 : KOTRA

 

캐나다 산업용 장갑 시장 동향

- 산업용 장갑 유통업체와 대형 대리상 중심으로 판매 -

- 대리상이나 온라인에서 주로 구입 -

 

 

 

□ 수요동향

 

 ○ 캐나다 작업용 장갑 관련 시장규모는 약 6000만 캐나다달러로 지난 5년간 꾸준한 성장률을 보였으며, 향후 5년까지도 지속적인 성장을 예상함.

 

 ○ 캐나다 통계청에 따르면, 작업용 코팅장갑 제품은 수입에 크게 의존하고 있음. 캐나다 내 코팅장갑 생산시설 부족한 실정임.

 

코팅장갑 캐나다 무역 수지

            (단위: 캐나다달러)

 

2011

2012

2013

2014

총 수출액

5,195,131

5,833,354

7,339,374

10,760,259

총 수입액

46,761,248

50,564,893

52,791,692

59,641,875

무역 수지

-41,566,117

-44,731,539

-45,452,318

-48,881,616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 캐나다 내 작업용 장갑 제품은 주로 중국, 멕시코, 파키스탄에서 수입되고 있음. 2014년 통계에 의하면 중국 제품 수입이 약 50%로 매우 압도적인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음(아래 국가별 수입통계 참조).

  - 중국 외 다른 수입 국가들은 대부분 동남 아시아 국가들로, 가격경쟁력 의존도가 다른 제품들에 비해 높은 편임.

 

 ○ 캐나다 혹은 미국 제품의 경우, 높은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제품들로 인해 시장 점유율을 잃어가고 있는 추세임. 특히 중국의 저가위주 공세가 두드러지는 현 시점에서 뛰어난 품질이나 독창성을 인정받지 못할 경우, 시장 경제에 의해 자연히 수요가 감소됨.

 

 ○ 현지 바이어들에 따르면, 작업용 장갑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있지만 크게 성장하지 않는다는 의견임. 또한 장갑의 사용 범위를 전기·전자 반도체 산업뿐 아니라 다른 분야로 다양하게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함.

 

 ○ 현재까지 캐나다의 작업용 보호장갑 시장에서 중국의 시장 지배구조는 더욱 넓혀질 것으로 예상되며, 가격 대비 품질에 있어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우리나라 제품의 수출 또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HS Code 6116.10(Gloves, Mittens and Mitts – Knitted – Impregnated, Coated or Covered with Rubber or Plastics) 기준 2014년도 캐나다 통계청의 통계임.

  - 연간 수입액: 6000만 캐나다달러, 전년대비 13% 증가

  - 주요 3대 수입국

   · 중국: 2900만 캐나다달러(수입액 기준 점유율: 48%)

   · 멕시코: 660만 캐나다달러(11.2%)

   · 파키스탄: 550만 캐나다달러(9%)

  - 이 HS Code 기준, 한국산은 약 480만 캐나다달러가 수입됐으며, 전체 국가 순위 중 4위를 기록해 전년대비 수입액이 35% 증가함.

 

국가별 수입통계

(단위: 백만 캐나다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3/14

 

총계

50

53

59

100

100

100

13

1

중국

24

25

29

46.8

47.5

48.2

14.6

2

멕시코

8

6

7

16.4

12

11

6.5

3

파키스탄

2

4

5

4.5

8

9

29.2

4

한국

3

3

4

6.3

6.8

8

34.6

5

스리랑카

4

5

4

8.4

9

6

-27

6

말레이시아

2

3

3

5

5

5

17

7

베트남

2

2

2

3.3

3.3

3.8

28.8

8

방글라데시

0.8

1

1

1.5

2

2.2

23

9

미국

1

1

1

2

2

1.7

-3.7

10

콰테말라

0.3

0.3

0.6

0.7

0.6

1

76.5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 이 HS Code 기준, 캐나다 통계청 2014년도 주별 수입 통계에 따르면 동부 온타리오주, 퀘벡주의 점유율이 약 80%로 집중돼 있는 반면, 서부 BC주, 알버타주 점유율은 약 17%로 나타남.

 

 ○ 수입 관세율 HS Code 6116.10 기준

 

HS Code

수입세율

수입세율

 

MFN(최혜국)

KRT(한국)

6116.10

18%

12%

 

□ 소매가격 동향

 

 

업체명

이미지

소매가격 및 제품설명

Bob Dale Gloves

 - Cut Level 5(EN388)

 - Cut Level 4(ANSI, CPPT 1722 Grams)

 - 18 G HPPE Cut Resistant

 - Polyurethane coating for excellent grip

 - 약 19.99~29.99캐나다달러

Watson Gloves
(Stealth)

 - Cut Level 5(EN 388)

 - Aramid fiber seamless knit shell

 - Hi-vis safety yellow

 - Sandy nitrile finish

 - Extended snug-fitting knit wrist

 - Ergonomically formed

 - 약 19.36~24.99캐나다달러

Ansell - Hyflex

 - Cut Level 5(EN 388)

 - Palm dipped silicone free polyurethane coating for enhanced grip

 - Dirt-masking coating color

 - Resilient coating resists abrasions and extends glove life

 - 약 19.99~29.99캐나다달러임.

Hercules

 - Cut Level 3

 - 13 gauge salt and pepper woven Dynamo with a coarse Black nitrile coated palm

 - Superior grip and oil resistance

 - Great tactility & dexterity

 - 약 13.99 ~16.99캐나다달러임.

Superior Glove

 - Cut Level 4

 - Knit with an engineered blend of Kevlar and stainless steel

 - Nitrile palm coating

 - Increased grip in oily, wet conditions

 - Touch screen compatible

 - 약 8.99~12.99캐나다달러임.

 

□ 유통구조

 

 

 ○ 캐나다 작업용 장갑 제품 유통경로는 산업용 장갑 유통업체와 캐나다 전역에 체인망을 갖춘 대형 대리상들을 중심으로 판매되고 있음.

 

 ○ 대형 유통업체의 경우, 제품에 따라 현지 제조업체로부터 직접 구매하거나 해외 공급선을 발굴 후 수입해 유통뿐만 아니라 온라인 판매를 함께 영위함.

  - 주요 대형 유통업체로는Home Depot, Canadian Tire, Walmart 등이 있음.

 

 ○ 중소 규모 취급업체의 경우, 직접 수입하기도 하지만 인근 북미의 대형 공급업체를 통해 제 3국(예: 중국) 제품을 간접구매하기도 한다고 함.

 

 ○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대리상이나 온라인에서 작업용 장갑 제품을 구입함.

 

□ 시사점

 

 ○ 캐나다 시장 진출 시 가장 어려운 점은 중국과의 경쟁이라고 할 수 있음. 중국은 캐나다 시장의 약 50% 가까이 점유하고 있기 때문에 바이어들로 하여금 새로운 업체로의 전환을 기대한다는 것은 어렵다고 함.

 

 ○ 한국산 제품은 꾸준히 성장해왔으며, 품질면에서 한 수 위로 평가되는 상황임.

 

 ○ 바이어들과 접촉한 결과, 대부분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식이 상당히 긍정적이었으며 우수한 품질을 인정하고 있었음. 한국과의 거래 경험이 있는 업체들의 만족도, 늘어나는 수요로 봤을 때는 현지 바이어들과의 접촉 및 실거래에 있어서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 판단됨.

 

 ○ 장갑류 시장에서 현재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가격임. 중국산이 품질면에서는 만족도가 떨어지지만 일단은 가격에 있어서 다른 나라들에 비해 훨씬 경쟁력이 높기 때문에, 시장점유율을 높여가는 추세가 이어질 수 밖에 없다는 의견임. 또한 그 뒤를 멕시코, 파키스탄, 여러 동남아시아 국가들이 경쟁국으로 부상하고 있는 바, 치열한 가격경쟁을 겪어야 할 것으로 예상됨.

 

 ○ 가격이 높은 미국 제품은 최근 수요가 줄어들고 있지만, 아직 존재하는 것은 가격대비 품질과 디자인에 있어서 캐나다인들에게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기 때문. 따라서 국내업체들도 시장에서 독자적인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품질과 디자인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면 좋을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현지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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