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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첨단 보안기기 진출 적기
  • 트렌드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권오형
  • 2009-02-11
  • 출처 : KOTRA

 

터키, 첨단 보안기기 진출 적기

- 도시화 및 범죄율 증가에 따라 지문인식기 수요 증대 -

 

 

 

유망사유 : 주요 도시내 생계형 범죄율 증가, 새로운 아파트 및 대형 쇼핑몰 증대 및 도시화율 증대에 따라 가정 및 상가용 보안기기의 수요가 크게 늘고 있음. 특히, 최근에는 CCTV와 같은 단순한 보안기기에서 벗어나 지문인식기와 같은 새로운 기술을 접목한 보안기기들에 대한 수요가 증대하고 있음.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ㅇ 터키의 보안시장은 매년 10% 이상 증가하는 도시범죄율 및 아파트를 비롯한 대형 쇼핑센터 증가에 따라 매년 높은 성장을 해옴.

  - 터키 정부에서는 최근 대도시 주변 주택구획 정리를 통해 향후 5년간 65만~70만 가구 이상을 새롭게 건설하기로 결정해 관련 주택내 보안기기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ㅇ 또한, 터키 내 PKK(쿠르드노동당) 잦은 테러 등으로 인해 대형 쇼핑센터와 같은 공공장소에서의 보안시스템 수요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ㅇ 이에 따라 현재 터키에는 총 1227개의 사설 보안회사들이 영업을 하고 있을 정도로 호황을 맞이하고 있음.

  - 터키 보안산업협회(GESIDER)에 따르면 터키에는 817개의 보안회사와 410개의 보안요원 훈련 회사가 활동 중에 있는 것으로 나타남.

     

 ㅇ 이 같은 터키 보안시장 성장세에 따라 CCTV, 지문인식기, DVR 등 보안 기기의 수요 역시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음.

  - 터키 내 보안시스템 시장은 2004년 이후 매년 20%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이어온 결과 2007년에는 2억2000만 달러 이상의 규모를 기록했고, 2012년에는 10억 달러 이상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ㅇ 과거 CCTV 및 DVR로 대표되던 보안기기 시장에서 최근에는 지문인식기, 홍채식별기 등 최신 기술이 적용된 제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음.

 

 ㅇ 특히, 지문인식기의 경우 일반 사무실은 물론이고 새로운 아파트 등에서 그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는 모습을 보임.

     

□ 수요특징

     

 ㅇ 최초 가정용 지문인식기는 단순히 자물쇠를 대신하는 데 머물렀으나 최근에는 LCD 모니터를 적용해 비디오 도어록 기능까지 합해진 제품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음.

     

LCD 모니터가 장착된 지문인식기

        

 

 

 ㅇ 또한, 최근에는 휴대용 지문인식기를 통해 가정의 현관은 물론, 자동차, 창고 등을 한번에 조정할 수 있는 기기까지 선보이는 등 시장이 점차 고급화·다양화되는 모습을 보임.

 

다양한 기능의 지문인식기

    

2. 경쟁 및 수입 동향

     

□ 현지생산

 

 ㅇ 현재 터키 내 지문인식기 생산업체는 없으며, 약 400개의 수입회사들을 통해 제품이 수입, 공급되고 있음. 이중 주요 수입업체는 50개 정도임.

 

 ㅇ 아직까지 주요 기업들 중 터키 내 생산 공장 투자를 검토하고 있는 곳도 나타나지 않고 있어 당분간 관련 제품은 전량 수입에 의존할 것으로 예상됨.

     

□ 경쟁동향

     

 ㅇ 터키 내 지문인식기 시장 주요 브랜드들로는 중국(Magicpass사, ZK Software사, Hongda-Opto Electron사), 미국(Bio-Key사) 그리고 한국 제품을 들 수 있음.

 

 ㅇ 최근에는 중국산 제품의 진출이 더욱 두드러지고 있는데, 이는 과거와 달리 중국산 제품의 품질이 상당히 향상됐기 때문인 것으로 보임.

  - 중국산 제품의 경우 5년 전만해도 품질이 조악해 터키시장에서 크게 인기를 얻지 못했으나, 최근에는 중국 및 대만산 제품의 품질이 상당히 향상돼 터키 시장에서 크게 선호되는 모습을 보임.

 

 ㅇ 아직까지 터키 바이어들은 아시아산 제품을 수입할 때 품질에 대해 매우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일 뿐 아니라 제품 설치 및 AS 등을 보장해 줄 것을 요청하기도 함.

     

(단위 : US$)

원산지

가격대

중국

150~200

미국 및 유럽

300~500

한국

200~250

자료원 : KOTRA KBC 자체자료

     

□ 수입동향

     

 ㅇ 터키는 지문인식기 생산이 전무한 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ㅇ 주요 수입국으로는 중국·한국·미국 외 영국·독일 등 일부 유럽국가를 들 수 있음.

 

                                                                                                (단위 : US$ 백만)

순위

국가명

수입 금액

전체 비중

2006

2007

2008

2006

2007

2008

 전체

1,998.71

1,778.02

1,682.38

100.00

100.00

100.00

1

China

1,044.97

1,044.81

1,042.46

52.28

58.76

61.96

2

Ireland

129.81

105.19

91.26

6.5

5.92

5.43

3

Czech Rep.

90.59

96.50

77.63

4.53

5.43

4.62

4

Germany

54.70

36.92

65.94

2.74

2.08

3.92

5

USA

67.38

51.16

63.78

3.37

2.88

3.79

6

Thailand

56.56

64.16

61.53

2.83

3.61

3.66

7

UK

50.66

54.23

43.77

2.54

3.05

2.6

8

Hungary

56.24

64.51

42.89

2.81

3.63

2.55

9

Korea

82.49

60.61

34.09

4.13

3.41

2.03

10

Japan

34.61

19.54

24.33

1.73

1.1

1.45

자료원 : WTA

 

□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

 

 ㅇ 일반적으로 한국산 제품은 가격 및 품질면에서 호평을 받으며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으나, 일부 제품의 경우 설치시 문제가 발생하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도 해 중국산 제품과 마찬가지로 저가 제품으로 취급 받기도 함.

 

 ㅇ 과거에 비해 한국산 제품의 인지도는 매우 높아진 편이고, 품질 역시 유럽산 제품에 뒤지지 않는다고 인정을 받고 있어 현지 바이어들의 구매 관심도 역시 높아지고 있음.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ㅇ 터키 내 첨단기기 및 전자제품의 경우, 아시아산 제품에 대한 편견이 매우 높은 편임. 즉, 중국산 제품의 범람으로 인해 아시아 제품의 경우 대부분 저렴하고 품질이 낮은 제품이라는 선입견이 널리 퍼져 있음.

 

 ㅇ 따라서, 제품 진출시 초기부터 중국 및 대만산 제품과 차별화하면서 한국산 제품에 대한 브랜드화에 힘을 쏟는 것이 필요함.

 

 ㅇ 또한, 아직까지 터키화 메뉴를 선보인 제품이 범용화되지 않고 있는 바, 터키어 메뉴를 장착한 현지화된 제품을 선보인다면 터키시장에서 더욱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임.

 

 ㅇ 이외에도 제품 설치 및 사후 관리 체제를 철저히 한다면 지속적인 거래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임.

 

□ 관세‧비관세 장벽

 

 ㅇ 터키는 2004년부터 CE 인증을 의무화해 유럽과 마찬가지로 관련 제품의 수출을 위해서는 CE인증이 반드시 필요함.

  - 또한, 터키 정부는 관련 제품에 대해 최소 2년 이상의 보증기간을 의무화하고 있음.

     

ㅇ 이 제품에 대한 우리나라 제품의 관세는 중국, 대만, 일본 등 제품과 마찬가지로 0~2%(HS Code 8471)임. 다만, EU산 제품의 경우는 무관세로 수입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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