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08년 크로아티아 자동차시장 결산
  • 경제·무역
  • 크로아티아
  • 자그레브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1-29
  • 출처 : KOTRA

2008년 크로아티아 자동차 시장 결산

 

보고일자 : 2009.1.28.

자그레브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전선혜 kotra@koreatrade.hr

 

 

 ○ 크로아티아의 시장 조사 기관인 프로모션 에이젼시 Plus에 의하면 2008년 크로아티아의 자동차 판매실적은 전년 대비 6.8% 증가한 8만8265대를 기록함.

 

 ○ 판매대수의 60%는 공기관, 개인회사 등에 팔렸고, 나머지 40%는 일반 시민들에게 팔렸다고 보고됨.

 

자동차 모델별 크로아티아 시장점유 현황(2008)

순위

차량모델

수량

시장 점유율

1

Opel/Astra(New and Classic)

6,716

7.61%

2

Renault/Clio(New and Storia)

3,668

4.16%

3

Skoda /Octavia

3,232

3.66%

4

Opel/Corsa

2,864

3.24%

5

Volkswagen/Golf

2,612

2.96%

6

Peugeot/207

2,553

2.89%

7

Skoda/Fabia

2,529

2.87%

8

Ford/Focus

2,449

2.77%

9

Renault/Megane

2,141

2.43%

10

Fiat/Punto

2,050

2.32%

11

Citroen/C3

1,952

2.21%

12

Volkswagen/Polo

1,887

2.14%

13

Suzuki/SX4

1,857

2.10%

14

Volkswagen/Passat

1,784

2.02%

15

Ford/Fiesta

1,644

1.86%

16

Peugeot/308

1,465

1.66%

17

Suzuki/Swift

1,420

1.61%

18

Peugeot/206

1,270

1.44%

19

Kia/Ceed

1,210

1.37%

20

Toyota/Auris

1,180

1.34%

21

Others

41,782

47.34%

 

 ○ Opel, Renault, Volkswagen은 전통적으로 크로아티아인들이 제일 선호하는 브랜드로 특히 Opel은 ‘독일산’ 이라는 원산지 파워에 값싼 자동차라는 이점을 더해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어 1위를 기록함.

 

 ○ 한편, 2007년 대비 판매대수가 가장 증가한 브랜드는 Ford, Suzuki, Fiat, Kia의 순서로 한국의 Kia 는 Ceed의 판매증가에 힘입어 4위(+910), 현대는 9위(+268)를 기록했음.

 

전년 대비 판매대수 증가 Top 10 브랜드

순위

브랜드명

수량

점유율

1

OPEL

11,458

13%

2

RENAULT

8,333

9.4%

3

VOLKSWAGEN

8,288

9.4%

4

PEUGEOT

6,681

7.6%

5

SKODA

6,129

6.9%

6

FORD

5,057

5.7%

7

CITROEN

4,858

5.5%

8

FIAT

3,864

4.4%

9

TOYOTA

3,754

4.3%

10

SUZUKI

3,664

4.2%

11

HYUNDAI

3,173

3.6%

12

MAZDA

3,104

3.5%

자동차 브랜드별 크로아티아 시장 점유 현황 (2008)

 

 

휘발유

(판매대수)

점유율

(%)

디젤

(판매대수)

점유율

(%)

집계점유율

판매대수

%

1

Opel

9,289

81.1

2,169

18.9

11,458

12.98

2

Renault

6,150

73.8

2,183

26.2

8,333

9.44

3

Volkswagen

2,380

28.7

5,908

71.3

8,288

9.39

4

Peugeot

4,668

69.9

2,013

30.1

6,681

7.57

5

Skoda

4,166

68.0

1,963

32.0

6,129

6.94

6

Ford

3,927

77.7

1,379

22.3

5,057

5.73

7

Citroen

3,479

71.6

1,379

28.4

4,858

5.50

8

Fiat

3,128

81.3

718

18.7

3,846

4.36

9

Toyota

1,981

52.8

1,773

47.2

3,754

4.25

10

Suzuki

3,588

97.9

76

2.1

3,664

4.15

11

Hyundai

2,402

75.7

771

24.3

3,173

3.59

12

Mazda

2,416

77.8

688

22.2

3,104

3.52

13

Chevrolet

2,020

91.7

184

8.3

2,204

2.50

14

Seat

1,798

81.9

397

18.1

2,195

2.49

15

Kia

1,631

76.8

493

23.2

2,124

2.41

16

Mercedes

397

21.2

1,474

78.8

1,871

2.12

17

Honda

1,568

85.9

257

14.1

1,825

2.07

18

Audi

530

30.3

1,218

69.7

1,748

1.98

19

Nissan

1,087

69.9

468

30.1

1,555

1.76

20

BMW

438

31.4

955

68.6

1,393

1.58

21

Dacia

1,136

87.7

159

12.3

1,295

1.47

22

Volvo

169

31.6

365

68.4

534

0.60

23

Alfa Romeo

156

29.6

371

70.4

527

0.60

24

Lada

467

100

0

0.0

467

0.53

25

Mitsubishi

311

66.6

156

33.4

467

0.53

26

Smart

268

98.9

3

1.1

271

0.31

27

Subaru

176

84.2

33

15.8

209

0.24

28

Jeep

14

6.8

193

93.2

207

0.23

29

Mini

130

88.4

17

11.6

147

0.17

30

Lexus

72

49.7

73

50.3

145

0.16

31

OTHERS

329

44.7

407

55.3

736

0.83

TOTAL

60,271

68.3

27,994

31.7

88,265

100

 

 

 ○ 2008년 중고차의 판매는 1만2779대로 2007년 대비 53.7%나 줄어 들었는데 이는 크로아티아 운전자들의 새차에 대한 욕구로 예전과는 달리 더 자주 새차로 교체한다는 것을 보여줌. 중고차 구매의 대부분은 소형차나 중소형차로 통상 1만~1만3000유로 정도의 가격대를 이루고 있음.

 

 ○ 2008년 미니버스의 판매는 9176대로 전년 대비 3.2% 감소 했음. 그 중 가장 인기가 많았던 것은 1400대가 판매된 Volkswagen이며, 그 외에 Renault, Citroen, Peugeot, Fiat, Opel 등이 뒤를 이었음.

 

 ○ 크로아티아인이 차를 고를 때 가장 선호한 색은 검정이며, 그 다음으로 은색과 회색을 선호했는데, 보통 유럽에서 흰색이 선호되는 것과 달리 크로아티아에서는 흰색이 6위로 다른 나라들 보다 훨씬 낮은 것이 특징임.

 

□ 시사점

 

 ○ 다른 유럽 자동차 시장과 같이 크로아티아의 자동차 시장도 침체되는 추세임. 하지만 크로아티아 소비자의 자동차 보유기간이 짧아지는 등 새차에 대한 갈망이 커지고 있고, 경기침체에 대한 영향이 여타국 대비 아직 미미한 바, 최근 엔고에 따른 원화의 평가절하로 가격 경쟁력이 확보되고 있는만큼 이 지역에 대해 마케팅을 강화한다면 시장 확대가 가능한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크로아티아 경제부, ZAGREB AUTO SHOW, AUTO NET, 자그레브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08년 크로아티아 자동차시장 결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